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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화물 거점별 수요에 따른 공컨테이너 분배 및 재배치 연구
Empty Container Distribution and reassignment problem due to demand of freight depot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2009 Oct. 22, 2009년, pp.185 - 186  

박종원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신재영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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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화물의 물동량이 증가함에 따라 공컨테이너의 처리 요구량도 함께 증가하여 왔으며 이에 따른 공컨테이너의 재배치 문제에 관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컨테이너화물의 처리가 공컨테이너의 처리와 함께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더욱이 우리나라 같이 ICD(Inland Container Depot)와 ODCY(Off-Dock Container Yard) 와 같은 내륙 거점이 많은 환경에서는 그 거점에서 필요로 하는 공컨테이너의 수요에 따른 재배치 연구가 필요하나 이와 같은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이 논문에서는 컨테이너 터미널ICD, ODCY와 같은 거점에서 필요로 하는 공컨테이너의 수요량에 따른 합리적인 재배치 모형을 수립하고 분석하도록 한다. 또한 과거와 동일하게 시행되고 있는 현재의 재배치 방식을 개선하여 비용 절감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increase of container transportation, demands of empty container handling has been increasing, so research of empty container has been studied steadily. However, the handling of containers and empty containers is not handled simultaneously. Moreover, as Korean ICD(Inland Container Depo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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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내륙 화물거점인 내륙화물기지(ICD, 복합화물기지) 및 ODCY와 같은 곳이 많은 국내 환경에서 공컨테이너재배치 모형을 제안하고 비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공컨테이너는 원활한 전체 화물 흐름을 위해서도 관리가 필요하며 한 쪽의 거점으로 치우치거나 과부족 현상과 같은 불균형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 본 논문의 모형에서 목적함수는 운송비, 재고비, 그리고 임대비를 합산한 총비용을 최소화 하는 것이 된다. 이 때, 운송비는 공 컨테이너의 운송비용과 공 컨테이너의 개수의 곱의 총합이며 재고비는 단위 기간 동안 공 컨테이너의 재고량의 총합으로 표현된다.
  • 이를 위하여 여러가지 모형수립을 제안한 연구가 실시되어 왔다. 이 논문에서는 국내 내륙 거점들과 항만, 터미널 간의 공컨테이너 흐름을 모형화 하고 비용분석을 실시하여 공컨테이너에 소요되는 초과 임대비, 수송비, 보관비 등의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도록 하였다.(중략)
  • 이러한 수요에 따라 선사들은 공 컨테이너의 거점별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재배치를 실행 하게 된다. 이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발생하는 공컨테이너 재배치 문제를 다루도록 한다. 또한 각 거점별 공 컨테이너의 임대비용, 수송비용, 보관비용등을 비교 분석하도록 한다.
  • 이 논문에서는 국외의 공 컨테이너 흐름 문제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국내 ICD 및 ODCY에서 필요로 하는 수요에 따라 항만과 각 화물거점에서 공 컨테이너를 분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Fig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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