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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메르카토르 해도의 항해사적 공헌
Contribution of Gerard Mercator's Map of 1569 for the History of Navigation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8 no.2, 2014년, pp.185 - 191  

김성준 (국립목포해양대학교 교양과정부) ,  루크 카이버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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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은 게라르드 메르카토르가 탄생한 지 500주년이 되는 해였다. 1512년에 태어난 메르카토르는 1569년 <항해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새롭게 증보된 지구전도>를 간행하였다. 총 18장으로 구성된 이 지도는 '항정선'을 직선으로 표시하여 항해용으로 활용할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이로 인해 고위도의 형상은 크게 확대되는 결과가 초래되었지만, 지도상의 두 지점을 연결하면 간단하게 선박의 침로를 직선으로 표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메르카토르는 애초부터 1569년 세계 지도를 항해용으로 제작하였으나, 당시대에는 이러한 장점이 널리 인식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1599년 에드워드 라이트와 1645년 헨리 본드 등의 수학자들이 그의 도법을 수학적으로 설명하고 입증함으로써 메르카도르 도법은 항해용 해도의 표준이 되어 갔다. 그의 사후 450여년이 흐른 오늘날 전자해도도 메르카토르 해도에 의거하여 제작된 것이라는 점에서 메르카토르는 항해사의 발전에 기여한 위대한 인물로 인식되어야 한다. 이 논설은 메르카토르 탄생 500주년을 기념하여 그의 삶과 메르카토르 해도, 그의 해도의 보급과 그로 인한 항해 안전에의 기여도 등을 정리한 것이다. 이를 통해 오늘날 표준 항해용 해도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메르카토르 해도의 제작자로서 메르카토르가 항해사의 발전에 기여한 바를 재인식시키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500th anniversary commemoration of Gerard Mercator's birth in 2012 now passed, there is the possibility that his name will fade back into obscurity. This would be both unfair and pitiful, because Gerard Mercator's name should be highly regarded as one of the principal contributors to navig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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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그의 공로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항정선을 지도상에서 직선으로 표시할 수 있게 한 그의 독창적인 도법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먼저 항정선이라는 개념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항정선을 뜻하는 영어로는 ‘rhumb’과 ‘loxodrome’ 두 단어가 있다.
  • 메르카토르가 세계 지도를 제작하고 30년이 지난 뒤인 1599년 영국의 수학자이자 지도제작자인 에드워드 라이트(Edward Wright, 1561-1615)가 <항해학에서의 특정한 오류들)(Certain Errors in Navigation)이라는 책자에서 메르카토르의 도법을 상세하게 논술하고, 거리 왜곡을 수정할 수 있는 일련의 표를 만들고 그의 도법에 따라 영국 최초의 세계 전도를 제작하여 메르카토르 해도의 항해용으로서의 유용성을 알리고자 했다(Hewson, 1983).
  • 에서는 메르카토르의 삶과 그의 주요 작품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여기에서는 그의 작품 가운데 항해사상 가장 중요한 기여로 평가되고 있는 1569년도 세계 전도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1564년 클레베 백작의 궁정 지도제작자로 임명된 메르카토르는 창세기와 세계의 주요 역사 연대기, 세계 전도를 모두 포괄하는 방대한 ‘다편 우주형상학(multi-part cosmography)’ 작품을 구상하고 있었다.
  • 그러나 지리학이나 항해 관련 학회에서 메르카토르와 관련된 논문이나 글이 발표된 것이 전혀 없었다. 이 글에서는 메르카토르 500주년을 기념하여 그의 해도의 항해사적 중요성에 대해 재인식하고, 그의 해도가 항해사의 발전, 나아가 항해 안전에 기여한 바를 재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

가설 설정

  • 그러면 항정선이 메르카토르 해도에서도 경·위도선과 일정한 각도로 만나는 어떤 선으로 표현되었을 것이므로 그 곡선(c, curve) 위의 한 점의 좌표를 c(t) = (x(t),y(t))로 가정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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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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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Kay, Bernhard, Korean translated by Park, Gye-su(2006), Ans Ende der Welt und daruber hinaus, Daehan Printing & Publishing Co., pp.263-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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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en.wikipedia.org/wiki/Rhumb_line, Dec. 28, 2013. 

  17. en.wikipedia.org/wiki/Pedro Nunes, Dec.25,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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