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은 게라르드 메르카토르가 탄생한 지 500주년이 되는 해였다. 1512년에 태어난 메르카토르는 1569년 <항해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새롭게 증보된 지구전도>를 간행하였다. 총 18장으로 구성된 이 지도는 '항정선'을 직선으로 표시하여 항해용으로 활용할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이로 인해 고위도의 형상은 크게 확대되는 결과가 초래되었지만, 지도상의 두 지점을 연결하면 간단하게 선박의 침로를 직선으로 표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메르카토르는 애초부터 1569년 세계 지도를 항해용으로 제작하였으나, 당시대에는 이러한 장점이 널리 인식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1599년 에드워드 라이트와 1645년 헨리 본드 등의 수학자들이 그의 도법을 수학적으로 설명하고 입증함으로써 메르카도르 도법은 항해용 해도의 표준이 되어 갔다. 그의 사후 450여년이 흐른 오늘날 전자해도도 메르카토르 해도에 의거하여 제작된 것이라는 점에서 메르카토르는 항해사의 발전에 기여한 위대한 인물로 인식되어야 한다. 이 논설은 메르카토르 탄생 500주년을 기념하여 그의 삶과 메르카토르 해도, 그의 해도의 보급과 그로 인한 항해 안전에의 기여도 등을 정리한 것이다. 이를 통해 오늘날 표준 항해용 해도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메르카토르 해도의 제작자로서 메르카토르가 항해사의 발전에 기여한 바를 재인식시키고자 하였다.
2012년은 게라르드 메르카토르가 탄생한 지 500주년이 되는 해였다. 1512년에 태어난 메르카토르는 1569년 <항해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새롭게 증보된 지구전도>를 간행하였다. 총 18장으로 구성된 이 지도는 '항정선'을 직선으로 표시하여 항해용으로 활용할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이로 인해 고위도의 형상은 크게 확대되는 결과가 초래되었지만, 지도상의 두 지점을 연결하면 간단하게 선박의 침로를 직선으로 표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메르카토르는 애초부터 1569년 세계 지도를 항해용으로 제작하였으나, 당시대에는 이러한 장점이 널리 인식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1599년 에드워드 라이트와 1645년 헨리 본드 등의 수학자들이 그의 도법을 수학적으로 설명하고 입증함으로써 메르카도르 도법은 항해용 해도의 표준이 되어 갔다. 그의 사후 450여년이 흐른 오늘날 전자해도도 메르카토르 해도에 의거하여 제작된 것이라는 점에서 메르카토르는 항해사의 발전에 기여한 위대한 인물로 인식되어야 한다. 이 논설은 메르카토르 탄생 500주년을 기념하여 그의 삶과 메르카토르 해도, 그의 해도의 보급과 그로 인한 항해 안전에의 기여도 등을 정리한 것이다. 이를 통해 오늘날 표준 항해용 해도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메르카토르 해도의 제작자로서 메르카토르가 항해사의 발전에 기여한 바를 재인식시키고자 하였다.
With the 500th anniversary commemoration of Gerard Mercator's birth in 2012 now passed, there is the possibility that his name will fade back into obscurity. This would be both unfair and pitiful, because Gerard Mercator's name should be highly regarded as one of the principal contributors to naviga...
With the 500th anniversary commemoration of Gerard Mercator's birth in 2012 now passed, there is the possibility that his name will fade back into obscurity. This would be both unfair and pitiful, because Gerard Mercator's name should be highly regarded as one of the principal contributors to navigational science and the promotion of marine safety. An accomplished cartographer, in 1569 Mercator published a remarkable 18-folio world map, depicting the then-known world in a new format with straight rhumb lines. While this distorted the size of land masses, particularly in higher latitudes, this new projection made navigation much easier for now all sailors had to do was to draw a straight line between two points to plot their course. Mercator clearly had this navigational benefit in mind, though his contemporaries did not immediately recognize its value. It wasn't until after Mercator's death, when Edward Wright (1599) and Henry Bond (1645) used and explained the new projection and demonstrated the use of straight rhumb lines in navigation that the Mercator projection became the standard for sea charts. Today, 450 years later of his death, electronic charts still rely on the projection Mercator invented and developed, confirming his position as a giant in the history of navigation. This paper introduces his life and work, detailing the importance of the 1569 world map and its contribution to navigational science and safety.
With the 500th anniversary commemoration of Gerard Mercator's birth in 2012 now passed, there is the possibility that his name will fade back into obscurity. This would be both unfair and pitiful, because Gerard Mercator's name should be highly regarded as one of the principal contributors to navigational science and the promotion of marine safety. An accomplished cartographer, in 1569 Mercator published a remarkable 18-folio world map, depicting the then-known world in a new format with straight rhumb lines. While this distorted the size of land masses, particularly in higher latitudes, this new projection made navigation much easier for now all sailors had to do was to draw a straight line between two points to plot their course. Mercator clearly had this navigational benefit in mind, though his contemporaries did not immediately recognize its value. It wasn't until after Mercator's death, when Edward Wright (1599) and Henry Bond (1645) used and explained the new projection and demonstrated the use of straight rhumb lines in navigation that the Mercator projection became the standard for sea charts. Today, 450 years later of his death, electronic charts still rely on the projection Mercator invented and developed, confirming his position as a giant in the history of navigation. This paper introduces his life and work, detailing the importance of the 1569 world map and its contribution to navigational science and saf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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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그의 공로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항정선을 지도상에서 직선으로 표시할 수 있게 한 그의 독창적인 도법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먼저 항정선이라는 개념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항정선을 뜻하는 영어로는 ‘rhumb’과 ‘loxodrome’ 두 단어가 있다.
메르카토르가 세계 지도를 제작하고 30년이 지난 뒤인 1599년 영국의 수학자이자 지도제작자인 에드워드 라이트(Edward Wright, 1561-1615)가 <항해학에서의 특정한 오류들)(Certain Errors in Navigation)이라는 책자에서 메르카토르의 도법을 상세하게 논술하고, 거리 왜곡을 수정할 수 있는 일련의 표를 만들고 그의 도법에 따라 영국 최초의 세계 전도를 제작하여 메르카토르 해도의 항해용으로서의 유용성을 알리고자 했다(Hewson, 1983).
에서는 메르카토르의 삶과 그의 주요 작품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여기에서는 그의 작품 가운데 항해사상 가장 중요한 기여로 평가되고 있는 1569년도 세계 전도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1564년 클레베 백작의 궁정 지도제작자로 임명된 메르카토르는 창세기와 세계의 주요 역사 연대기, 세계 전도를 모두 포괄하는 방대한 ‘다편 우주형상학(multi-part cosmography)’ 작품을 구상하고 있었다.
그러나 지리학이나 항해 관련 학회에서 메르카토르와 관련된 논문이나 글이 발표된 것이 전혀 없었다. 이 글에서는 메르카토르 500주년을 기념하여 그의 해도의 항해사적 중요성에 대해 재인식하고, 그의 해도가 항해사의 발전, 나아가 항해 안전에 기여한 바를 재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
가설 설정
그러면 항정선이 메르카토르 해도에서도 경·위도선과 일정한 각도로 만나는 어떤 선으로 표현되었을 것이므로 그 곡선(c, curve) 위의 한 점의 좌표를 c(t) = (x(t),y(t))로 가정하자.
제안 방법
이 기간 동안 그는 이단 혐의에 대해 고문을 받아야 했는데, 그로서는 다행히도 전 루벵대학의 학장을 역임했던 피에르 드 코르테 (Pierre de Corte, 1491-1567)와 당시 루벵대학의 학장이었던 프랑스우 반 좀(François van Som) 등의 도움으로 풀려날 수 있었다. 감옥에서 풀려난 메르카토르는 사분의(quadrant)와 원측의(圓測儀, astrolabe, 일본의 全圓儀) 등을 포함하여 천측관측기구를 만드는 데 집중하였다. 그는 1551년 오늘날 독일 지역인 율리히-클레베-베르그 백작(Duke of JülichKleve-Berg)인 빌헬름(Wilhelm, 1516-1592)의 초청을 받아 뒤스부르크(Duisburg)로 이주한 1550년대 초까지 지구의 한 작품을 제작했을 뿐이다.
따라서 그의 원래 계획은 달성되지 못했지만, 그 계획의 일부로 18개의 부분 지도로 구성된 를 제작하게 되었다.
1536년 8월 루벵의 부유한 미망인의 딸인 바르베 쉘레켄스(Babra Schellekens)와 결혼한 메르카토르는 1537년에 <성지 전도>(a Map of the Holy Land)를 단독으로 출간한 데 이어, 1538년에는 그의 최초의 세계전도를 발간하였다. 심장 모양의 이 세계 전도에서 메르카토르는 신대륙을 남아메리카(Americae pas merdionalis)와 북아메리카(Americae par septentrionalis)로 각각 구분하였다. 신대륙을 아메리카로 명명한 사람은 링만(Martias Ringmann)과 발트제뮬러(Martin Watldsëmuller)였는데, 그들은 1507년 <天地學入門>(Cosmographiae Introductio)을 발간하면서 새로 발견된 대륙을 아메리고 베스푸치가 발견하였으므로 ‘아메리고의 땅’이란 뜻으로 ‘아메리카(America)’ 또는 ‘아메리게 (Amerige)’라고 명명할 것을 제안한 바 있었다(Kim, 2007, p.
대상 데이터
메르카토르는 1512년 3월 5일, 오늘날 벨기에의 안트베르펜 인근의 루펠몬데(Rupelmonde)에서 제화공 후베르트더 크레메르(Hubert de Cremer)와 에머렌티아나(Emerantiana) 부부의 4남 2녀 중 막내아들로 태어나 헤라르드 더 크레메르(Gerard de Cremer)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1526년과 1528년에 각각 부친과 모친을 여윈 크레메르는 사제였던 삼촌 기스베르트(Gisbert)의 도움으로 성장하였다. 그는 1530년 루벵 대학(University of Leuven)에 입학하여 이름을 라틴식인 헤라르뒤스 메르카토르(Gerardus Mercator)로 개명하였다.
이론/모형
이보다 10년 전인 1589년 경 영국의 수학자 토마스 해리엇(Thomas Harriot, 1560-1621)은 라이트 보다 한발 더 나아가 형상의 왜곡을 보정하는 로그탄젠트 공식을 발전시켰으나, 간행하지 않는 바람에 외부에 알려지지 못했다. 그 뒤 영국의 수학자 헨리 본드(Henry Bond, C.1600-1678)가 1645년에 메르카토르 도법에 대한 대수적 해석을 하고, 이를 수학적으로 입증하였다 (Monmonier, 2006, chap. 5). 메르카토르 해도에서 항정선이 직선으로 표시된다는 사실이 수학적으로 입증되기까지 거의 80여년이 소요된 셈이다.
성능/효과
첫째, 항정선 항법으로 항해하기 위해서는 선위를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했는데, 정확한 선위측정은 18세기 말 이후에나 가능했기 때문이다. 항해자들은 15세기 말부터 비교적 정확하게 위도를 측정할 수 있었지만, 경도는 18세기 말 크로노미터가 보급되고 난 뒤에야 측정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17)
Almond, Pat, "Mercator : The Man who straightened out the World", Sea Frontier, July-August, 1980, pp.234-239.
Crane, Nicholas(2002), Mercator : the Man who mapped the Planet, Henry Holt and Company, pp.1-290.
Dash, Mike(2002), Korean translated by Kim, Sung-june & KIM, Joo-sik(2012), Batavia's Graveyard, Hyean, pp.5-396.
English, Brigitte(1996), "Erhard Etlaub's projection and methods of mapping", Imago Mundi : The International Journal for the History of Cartography, Vol.48, No.1, pp.103-123.
Hewson, J.B.(1983), A History of the Practice of Navigation, Brown, Son & Ferguson Limited, pp.32-38.
Kay, Bernhard, Korean translated by Park, Gye-su(2006), Ans Ende der Welt und daruber hinaus, Daehan Printing & Publishing Co., pp.263-265.
Kim, Sung-june(2007), Haeyang Tamheomeui Yeoksa(A History of Exploration), Sinseonwon, p.100 & pp205-220.
Martens, Jos & Cuyvers, Luc, "Gerard Mercator : Measuring Heaven and Earth", Maritime Review 2012, INOCaP & KINPR, pp.5-27.
May, W.E(1973), A History of Marine Navigation, G.T. Foulis & Co. LTD., p.183.
Monmonier, Mark(2004), Korean translated by Son, Il, Rhumb Lines, and Map Wars, Cum Libro, pp.19-262.
O'Connor, J.J. and Robertson, E.F., Pedro Nunes Salaciense, in http://www-history.mcs.st-and.ac.uk/ Biographies/Nunes.html, Jan. 2, 2014.
Taylor, Andrew(2004), Korean translated by Son, Il(2007), The World of Gerard Mercator : The Mapmaker who revolutionized Geography, Purungil, pp.6-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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