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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4, 2014년, pp.1 - 8
원명주 (상명대학교 대학원 감성공학과) , 박상인 (상명대학교 대학원 감성공학과) , 이의철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컴퓨터과학과) , 황민철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The virtual avatar is a principal way as media for communicating language and affective feelings in virtual environment. As similar purpose, this study evaluates user's visual feeling according to the changes of iris color and pupil size of virtual avatar which is considered as new factors for rep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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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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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재감은 어떤 상태를 의미하는가? | 가상 환경에서 사용자가 미디어에 의해 표현된 환경을 느끼는 지각적 상태를 ‘실재감(presence)’라 한다. 이는 가상 실감화의 질적 평가도구로 사용되며,사용자가 가상환경을 실제로 받아들이는 정도를 측정한다[14]. | |
가상 환경에서 가상 아바타의 역할은 무엇인가? | 가상환경에서 가상 아바타는 말과 감정을 전달하는 주요한 의사소통 수단이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 아바타의 홍채색과 동공 조절 요소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시각적 실재감에 대한 반응을 평가하고자 한다. | |
3D모델 엔지니어나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이 인간의 사실적인 눈 모델을 개발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비의사소통의 대표적인 눈은 대화의 흐름을 조절하거나 두 사람의 상호작용에 대한 피드백 신호로 사용된다. 서로의 눈길을 통하여 두 사람 간의 관계를 파악할 때, 현재의 감성을 표현할 때, 다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주거나 정보를 찾고자 할 때 역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이러한 이유로 3D모델 엔지니어나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은 게임 설계 및 영화제작, 캐릭터 애니메이션 분야 등에 적용하기 위하여 인간의 사실적인 눈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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