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4, 2014년, pp.1953 - 1962
이윤경 (김천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김현리 (충남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ego-resilience, anxiety and perceived stress. The participants were 500 students of nursing college located in K city, Korea. Data were collected from Septemb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생에게 역동적 분노가 발생하는 이유는? |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단계에 해당하는 대학생 시기는 자아정체성 확립 및 반(半)사회인으로서의 역할확대,진로선택,이성문제,교우관계 및 미래에 대한설계 등으로 적지 않은 스트레스 상황을 겪게 된다.또한, 초기 성인기에 있는 대학생은 몸이 성숙하면서 독립적인 역할을 원하나 완전한 정신적,경제적 독립이 늦어짐에 따라 자율성 획득에 어려움을 겪는 등 다양한 적응 문제를 야기하는 상황에 처하며 심리적 갈등과 역동으로 분노가 발생하기도 한다[1].이에 더하여,간호대학생들은 학문의 특성과 관련하여 일정 시간 임상 실습을 수행해야 하는 데서 오는 다양한 스트레스,과중한 학업량,국가 시험에 대한 심리적 중압감 등으로 더욱 큰 부담을 안고 있다. | |
간호학생의 효율적인 스트레스와 불안의 대처방법이 필요한 이유는? | 실제로,Cho&Jeong(2001)[2]은 스트레스 지각에 대한 전공 학과 별 학생들 간의 차이를 비교하여,간호대학생들이 비 간호대학생들에 비해 스트레스 지각점수가더 높다는 연구결과를 보여주었다.스트레스가 축적되면 적응의 결과로서 불안,우울,분노,집중력 저하,무감각, 신체적 건강과 같은 적응,부적응 반응이 나타난다[3].또한,과중한 스트레스는 학업수행의 어려움뿐 만 아니라 여러 사람과의 대인관계 및 책임감이 요구되는 임상 실습 현장에서의 적응을 어렵게 한다[4].이에 더해,스트레스의 적응기전으로 오는 불안은 위험한 상황이나 위협을지각했을 때 수반되는 정서반응으로서 목표달성을 위한 의욕과 성취동기를 감소시키며,불안이 심할수록 목적달성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동기가 약해지는 부정적 기능을 초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5].그러므로,미래에 환자 및 대상자를 돌보는 기능을 수행하고 건강문제를 지닌 대상자와 치료적 관계를 수립해야 하는 간호학생의 입장을 고려할 때 효율적인 스트레스와 불안의 대처방법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 |
대학생 시기에 겪게되는 스트레스는? |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단계에 해당하는 대학생 시기는 자아정체성 확립 및 반(半)사회인으로서의 역할확대,진로선택,이성문제,교우관계 및 미래에 대한설계 등으로 적지 않은 스트레스 상황을 겪게 된다.또한, 초기 성인기에 있는 대학생은 몸이 성숙하면서 독립적인 역할을 원하나 완전한 정신적,경제적 독립이 늦어짐에 따라 자율성 획득에 어려움을 겪는 등 다양한 적응 문제를 야기하는 상황에 처하며 심리적 갈등과 역동으로 분노가 발생하기도 한다[1]. |
Jeon, I. J., "The relation of self-control and self-esteem on the adolescent's anger level and anger expression mo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2002.
Cho, M. K., & Jeong, H. S.,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Stress, Ways of Coping, and Type A/B Personality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7(2), pp. 183-191, 2001.
Ha, N. S., Han, G. S., & Choi, J.,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Stress Way of Coping, and Stress Respons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Academy of Nursing. 28(2), pp. 358-369. 1998.
Shin, H. C., "(A) analyze of relationship among anxiety and locus of control and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1992.
Garmezt, N. "Stressors in childhood". In N. Garmezy, & M. Rutter(Ed,), Stress, coping, and development in children, NY: McGraw-Hill. 1983.
Klonen, E. C.,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pp. 1067-1079. 199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70.5.1067
Ko, H. M., Hwang, S. T., & Kim. J. H., "The personality Trait of Ego Resilients". The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3), pp. 569-581, 2001.
Park, H. J., "Perceived stress, coping and depression to ego-resil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1996.
Spielberger, C., Vagg, D., Barker, l., Domcam G., & Westberry, L., "The factor structure of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InC. Spielberger and I. Sarason(Eds.), Stress and anxiety(volume 7, pp 1-30). Washington, DC: Hemisphere/Wiley. 1980.
Hahn, D. W., Lee, C. H., & Chon, K. K., "Korean Adaptation of Spielberger's STAI(K-STAI)".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1(1), pp. 1-14, 1996.
Cohen, S., Kamark, T., & Mermelstein, L.,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4(4), pp. 385-396. 1983. DOI: http://dx.doi.org/10.2307/2136404
Cohen, S., & Williamson. G., "Perceived Stress in a probability sample of the United states". InS. Spacapan & S. Oskamp(Eds). The Social psychology of health(pp.31-67). Newbury Park, CA: SAGE. 1998.
Lee, J. E., "The Effects of Self-Complexity and Self-Efficacy on Depression and Perceived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u University, Suwon. 2005.
Block, J., & Kremen, A. M.,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pp. 349-361, 199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70.2.349
Yoo, S. K., & Shim, H. W.,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Adolescents in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4), pp. 189-206. 2002.
Park, W. J. & Han, J. Y., "The effect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7(3), pp.365-375.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365
Park. M. A., "Self-leadership, Stress on clinical practice, and coping styles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009.
Shin, E. J.,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2011.
Tugade, M. M., & Fredrickson, B. L., "Resilience individuals use positive emotions to bounce back from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2), pp. 320-333. 2004.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86.2.320
Kim. A. S., "The Relationship of Hospital Employees' Job stress, Emotional labor, Resilience and Mental Health".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u University, Suwon. 2011.
Zander, M., Hutton, A., & King, L., "Coping and resilience factors in pediatric oncology nurse. Journal of Pediatric Oncology Nursing, 27(2), pp. 94-108. 2011. DOI: http://dx.doi.org/10.1177/1043454209350154
McDonald, G., Jackson, D., Wilkes, L., & Vickers, M. H. (in press). "A work-base educational intervention to support the development of personal resilience in nurses and midwives. Nurse Education Today.
Loprinzi, C. E., Prasad. K., Schroeder. D. R., & Sood, A., "Stress Management and Resilience Training(SMART) Program to Decrease Stress and Enhance Resilience Among Breast Cancer Survivors; A Pilot Randomized Clinical Trial". Clinical Breast Cancer, 11(6), pp. 364-364. 2011. DOI: http://dx.doi.org/10.1016/j.clbc.2011.06.008
Lee S. H., & Choi, H. R.,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Personal Involvement in Education, their Ego-resiliency, Test Anxiety and School Adjustment".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9(2), pp. 321-337, 2007.
Han, Y. M., "The Relation between College Students' Self-Resilience and Mental Health", Understanding People. 30(1), pp. 97-110. 2009
Yoon, .H. H., Hong, C. H., & Lee. J. H., " Development of Parent From Ego-Resilience Scale". Psychological Science, 10(1), pp33-35. 2001.
Lee, H. J., "The Relation between Ego Resilience and Adaption in Soldiers: Testing 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ngji University,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