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수학자 이미지에 대한 인식 비교
Comparison of Perception Differences about Stereotype of a Mathematician between the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and Non-gift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7 no.1, 2014년, pp.17 - 40  

김현정 (대구매곡초등학교) ,  류성림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자에 대한 인식을 조사 비교하여 수학 교과 및 수학자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조사 결과 초등수학영재가 일반학생보다 수학자에 대해 좀 더 많이 알고 있었지만 미래에 수학자가 되고 싶은지에 대한 질문에는 적극적이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수학자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였고, 특히 국내 수학자에 대한 인식이 많이 부족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의 수학자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교육과정 상 학생들이 수학과 수학자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기 위한 정서적 처치와 관련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mprove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and environment, the surve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their images on mathematician was conducted to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and non-gifted students of 6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주제어

참고문헌 (27)

  1. 권난주 (2005). 초등학생들이 생각하는 과학자 이미지와 과학과 관련된 경험 및 배경조사. 초등과학교육, 24(1), 59-67.(Kwon, N. J. (2005).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tist and socio-cultural background towards scienc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4(1), 59-67.) 

  2. 김소형.박재일.정진수.이혜정.권용주.박국태 (2005). 과학자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 학생과 과학 영재반 학생의 인식 비교 분석. 초등과학교육, 24(1), 1-8.(Kim, S. H., Bak, J. I., Jeong, J. S., Lee, H. J., Kwon, Y. J., & Park, K. T. (2005).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understanding of ordinary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about scientis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4(1), 1-8.) 

  3. 김은영 (1991). 이미지 메이킹. 서울: 김영사.(Kim, E. Y. (1991). Image making. Seoul: Gimmyoung Publishers.) 

  4. 김현영 (2011). 과학자, 기술자, 공학자에 대한 중학생들의 이미지 및 인식 비교,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Kim, H. Y. (2011). A comparative study of middle school students' images and perceptions of scientist, technician and engine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5. 김홍원.김명숙.송상헌 (1996). 수학영재 판별도구개발 연구(I). 연구보고 CR 96-26. 한국교육개발원.(Kim, H. W., Kim, M. S., & Song, S. H. (1996). Study of identification instrument development of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6. 노태희.최용남 (1996). 성역할의 관점에서 조사한 과학자와 자신에 대한 이미지의 격차 및 과학 관련 태도와의 관계성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3), 268-294.(Nohm T. H., & Choi, Y. N. (1996). The differences between the image of scientists and self-image in terms of sex-role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science-related attitud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6(3). 286-294.) 

  7. 송상헌 (1998). 수학 영재성 측정과 판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Sonh, S. H. (1998). A study on the measurement and discrimination of the mathematical gifted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8. 송인섭.한기순(2008). 한국영재교육의 새로운 지평. 서울: 학지사.(Song, I. S., & Han, G. S. (2008). New horizon of gifted education in Korean. Seoul: Hakjisa.) 

  9. 여상인 (1998). 변형된 DAST와 인터뷰를 이용한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와 과학자가 하는 일에 관한 초.중등 학생의 인식조사. 초등과학교육, 17(1), 1-10.(Yeo, S. I. (1998). Investigating student's private perceptions of scientists and their work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Modified DAST and interview.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7(1), 1-10.) 

  10. 정영예 (2012). 초등학교 일반 학생과 과학 영재반 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자에 대한 인식 비교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Jung, Y. Y. (2012). A perception comparative study of ordinary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about the attitude toward science and scientis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1. 정진규 (2012). 초등학생의 과학, 공학, 기술에 대한 인식과 과학자, 공학자, 기술자 이미지 조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Jung, J. K. (2012). Investig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and on images of scientist, engineer and technician.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12. 한국교육개발원 (1992).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교육평가체계 연구(III)-수학과 평가도구 개발. 수탁연구 RM 92-5-2. 서울: 한국교육개발원.(KEDI (1992). Study of education assessment system for nature of education(III): development of assessment instrument in mathematics.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3. Barman, C. R. (1996). How do students really view science and scientists? Science and Children, 34(1), 30-33. 

  14. Beardslee, D. C., & O'Dowd D. D. (1961). The college student image of a scientist. Science, 133, 997-1001. 

  15. Boorstin, D. J. (1962). The image. New York; Atheneum Publishers. 

  16. Brush, L. R. (1980). The Significance of students' stereotype of a mathematician for their career planning. Personnel & Guidance Journal, 59(4), 231-235. 

  17. Chambers, D. W. (1983). Stereotypic image of the scientist: The draw a scientist test. Science Education, 67(2), 255-265. 

  18. Finson, K. D., Beaver, J. B., & Cramond, B. L. (1995). Development and field test of a checklist for the draw-a-scientist tes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4), 195-205. 

  19. House, P. A. (1987). Providing opportunities for the mathematically gifted, K-12. Reston, Virgini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 Jaworski, B. (1994). Being mathematical within a mathematical community. In M. Sedlinger (Ed.). Teaching mathematics, Routledge/Open University, London, pp. 218-231. 

  21. Lim, C. S., & Ernest, P. (1999). Public images of mathematics. Philosophy of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2. 

  22. Lubinski, D., & Benbow, C. P. (2000). States of excellence. American Psychologist, 55, 137-150. 

  23. Mead, M., & Metraux, R. (1957). Image of the scientist among high school students: A pilot study. Science, 26, 284-390. 

  24. NCTM (1987). Providing opportunities for the mathematically gifted, K-12. P. A. House (Ed.), Reston, Virgini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5. Picker, S. H., & Berry, J. S. (2001). Your students' images of mathematicians and mathematics: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NCTM, 202-208. 

  26. Rock, D., & Shaw, J. M. (2000). Exploring children's thinking about mathematicians and their work.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6(9), 550-555. 

  27. Song, J. W., & Kim, K. S. (1999). How Korean students see scientists: the images of the scientis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9), 957-97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