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식음공간에 나타난 초가와 너와집의 전통성표현특성 연구 A Study on the Expression Characteristics of Korean Traditionality in Restaurants & Cafes which Adopted Thatched Roof & Shingle Roofed House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xpression characteristics of korean traditionality in restaurants & Ccfes which adapted thatched roof & shingle-roofed house. As a method of this study, a case study was made to investigate for exterior and interior elements(roof type, facade, floor, wa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xpression characteristics of korean traditionality in restaurants & Ccfes which adapted thatched roof & shingle-roofed house. As a method of this study, a case study was made to investigate for exterior and interior elements(roof type, facade, floor, wall, ceiling, door & window) of 12 restaurants & cafes in Seoul and Kyunggi Province from June 10, 2013 to December 1, 2013.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raditional transformation was mostly used among the traditional expression methods. But, there was not many traditional reinterpretation method. Second, looking at each component, traditional reproduction method mostly used for roof, column and ceiling to emphasize facade. Traditional transformation method can be divided into 3 ways in detail. The first method is mixing materials of modern and traditional, and the second one is transforming traditional material and combining this with modern one. The third is removing traditional material completely and transforming totally into modern materials. Third, traditional high quality noble houses are found in luxurious Korean restaurants and luxurious cafes while common houses are found in local food restaurant and cafes. It is because traditional common houses are still considered as low quality of design and it may prevent common houses from becoming high quality of desig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xpression characteristics of korean traditionality in restaurants & Ccfes which adapted thatched roof & shingle-roofed house. As a method of this study, a case study was made to investigate for exterior and interior elements(roof type, facade, floor, wall, ceiling, door & window) of 12 restaurants & cafes in Seoul and Kyunggi Province from June 10, 2013 to December 1, 2013.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raditional transformation was mostly used among the traditional expression methods. But, there was not many traditional reinterpretation method. Second, looking at each component, traditional reproduction method mostly used for roof, column and ceiling to emphasize facade. Traditional transformation method can be divided into 3 ways in detail. The first method is mixing materials of modern and traditional, and the second one is transforming traditional material and combining this with modern one. The third is removing traditional material completely and transforming totally into modern materials. Third, traditional high quality noble houses are found in luxurious Korean restaurants and luxurious cafes while common houses are found in local food restaurant and cafes. It is because traditional common houses are still considered as low quality of design and it may prevent common houses from becoming high quality of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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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전통 민가에 대한 연구는 지리학적 측면의 연구가 가장 깊게 되어 있고, 건축학적 측면의 연구는 지역 별 유형분류에 치중된 것으로 역시 지리학적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4) 그나마 실내공간 측면의 연구는 거의 찾아 볼 수 없어5) 민가 공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인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전통 민가에서 다수를 차지하는 초가와 너와집의 각 공간구성요소가 현대 식음공간에 어떻게 적용되어 있는지 현황을 분석하여 전통성 표현의 특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민가를 표방한 공간을 디자인할 때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 지역에 위치한 초가와 너와집 을 표방한 식음공간의 한국 전통성 표현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 검색을 통해 12사례를 선정한 뒤 방문 조사하여 외부 및 내부 공간구성요소의 각 형태, 재료를 분석하였고 이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15) 반면 민가의 대문은 댓가지나 싸릿가지를 엮어 만든 사립문이 대부분이다.
17) 창은 단순한 띠살문이나 용자살, 정자살이 대부분이다.
제안 방법
그러나 분석을 진행함에 따라 애매하거나 불분명한 부분이 나타났고 이를 모두 모아 변형의 정도 및 공통점을 추출하여 각 구성요소마다 다시 분석의 기준을 설정하고 재분석하였다.
다섯째, 가구는 다듬지 않은 원목판이나 나뭇가지 등 재료를 그대로 노출하여 전통과 간접적으로 연결시키거나 전통가구를 그대로 진열하여 직접적으로 연결시키고 있었다. 여섯째, 조명은 모두 변형되었는데 전통조명인 등잔이나 등경보다는 형태는 현대에 기반을 두고 전통관련 재료로 재구성하였다. 일곱째, 장식품은 주로 전통 기물을 그대로 진열하고 있었다.
내부: 바닥, 벽, 천장, 가구, 조명, 장식품) 각각의 형태와 재료, 색채를 작성해 간 조사표에 기입하고 사진을 촬영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를 종합하여 실내디자인 관련교수 1인과 함께 내용을 검토하고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본 연구의 목적이 전통 민가의 공간구성요소가 현대에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그 실태를 파악하는 것이므로 각 구성요소의 전통성 표현방법을 찾아내고 그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실태를 분석해야 한다.
조사는 2013년 06월 10일∼2013년 12월 1일까지 본 연구자가 선정된 식음공간에 직접 방문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내용과 방법은 외부와 내부 공간구성요소 (외부: 지붕, 벽체, 기둥, 창과 문. 내부: 바닥, 벽, 천장, 가구, 조명, 장식품) 각각의 형태와 재료, 색채를 작성해 간 조사표에 기입하고 사진을 촬영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를 종합하여 실내디자인 관련교수 1인과 함께 내용을 검토하고 분석하였다.
조사는 2013년 06월 10일∼2013년 12월 1일까지 본 연구자가 선정된 식음공간에 직접 방문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 식음공간을 선정하는 방법은 1차 조사로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키워드로 검색하여 서울 및 경기도에서 민가를 표방한 식음공간에 대한 리스트를 작성하고 홈페이지 및 블로그와 사진검색을 통해 민가의 지붕형태와 공간형식이라고 판단되는 14곳을 추출하였다. 이를 다시 검토하였더니 굴피집은 없었고 주로 초가와 너와집이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 범위는 서울, 경기지역에서 식, 음료를 판매하는 공간 중 초가, 샛집, 너와집, 굴피집의 지붕형태를 가진 공간으로 한정하였다. 그 이유는 지붕이 없이 건물 내에 부속되어 있는 많은 식음공간들은 민가인지 반가인지 그 구별이 쉽지 않기 때문이었다.
분석 조사대상공간으로 선정된 12곳의 식음공간은 카페와 육류전문점을 제외하면 모두 전통음식을 판매하는 공간 이었다. 이들은 전통민가를 표방하여 근래에 건축된 공 간이었고 일제시대나 1950∼60년대에 지어진 건물22)은 없었다.
이를 다시 검토하였더니 굴피집은 없었고 주로 초가와 너와집이었다. 이 중 사진촬영을 거부한 2곳을 제외하고 12곳을 선정하였는데 초가 6곳과 너와집 6곳이었다. 한편 본 연구는 전통주택의 현대적 적용 특성을 찾는 연구이므로 그 규모, 위치, 건립년대 등까지는 조사하지 않았다.
성능/효과
1)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건축계에서는 전통성을 새롭게 해석한 건물이 등장하였고 실내디자인계에서도 전통적 요소와 현대적 디자인의 융합이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학계에서도 전통 공간디자인을 주제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11) 맞배지붕은 지붕면이 양면으로 경사를 이루고 우진각지붕은 앞뒷면은 사다리꼴이고 양 측면은 삼각형이 되며 용마루는 맞배지붕보다 짧다.
내부 공간구성요소를 보면 첫째, 천장을 제외한 나머지에서 모두 전통변형이 우세하게 나타났다. 둘째, 바닥은 흙바닥과 우물마루의 재현이 있었지만 장판이나 장마루 문양의 리놀리움이 많았고 현대재료인 타일도 있었다.
둘째, 벽체는 황토벽의 재현보다 황토벽에 자연재료를 첨가하거나 벽면을 유리창으로 전환하기도 하였고 셋째, 기둥은 치목하지 않은 두리기둥과 치목하였으나 정교하지 않은 모기둥으로 재현되고 있었다. 넷째, 창은 변형이 많았는데 대부분 창호지를 현대재료인 유리로 대체하였고 창호지문과 유리창을 이중으로 사용하는 등 전통 창호와 연결되어 있었다. 다섯째, 문 또한 창과 유사하게 유리와 혼용하고 있었는데 여전히 전통을 바로 인지할 수 있었다.
셋째, 내벽은 흙벽의 재현이 아니면 변형으로 흙벽 아래 또는 중간에 전통과 관련된 재료를 삽입함으로써 외부벽체와 유사한 경향이었다. 넷째, 천장은 연등천장의 재현이 많았고 이 외에는 반자 또는 연등천장의 변형이 었다. 다섯째, 가구는 다듬지 않은 원목판이나 나뭇가지 등 재료를 그대로 노출하여 전통과 간접적으로 연결시키거나 전통가구를 그대로 진열하여 직접적으로 연결시키고 있었다.
넷째, 천장은 연등천장의 재현이 많았고 이 외에는 반자 또는 연등천장의 변형이 었다. 다섯째, 가구는 다듬지 않은 원목판이나 나뭇가지 등 재료를 그대로 노출하여 전통과 간접적으로 연결시키거나 전통가구를 그대로 진열하여 직접적으로 연결시키고 있었다. 여섯째, 조명은 모두 변형되었는데 전통조명인 등잔이나 등경보다는 형태는 현대에 기반을 두고 전통관련 재료로 재구성하였다.
넷째, 창은 변형이 많았는데 대부분 창호지를 현대재료인 유리로 대체하였고 창호지문과 유리창을 이중으로 사용하는 등 전통 창호와 연결되어 있었다. 다섯째, 문 또한 창과 유사하게 유리와 혼용하고 있었는데 여전히 전통을 바로 인지할 수 있었다. 따라서 초가와 너와집을 표방한 식음공간의 외부 공간구성요소는 지붕, 벽, 창과 문 모든 요소에서 전통을 바로 인지할 수 있었다.
둘째, 너와지붕은 맞배지붕이나 상투지붕에 너와를 비늘 모양으로 얹은 재현방법(사례 7, 8, 9)과 맞배지붕과 우진각지붕을 혼용하여 너와를 얹은 변형방법(사례 10, 11)이 있었다.
내부 공간구성요소를 보면 첫째, 천장을 제외한 나머지에서 모두 전통변형이 우세하게 나타났다. 둘째, 바닥은 흙바닥과 우물마루의 재현이 있었지만 장판이나 장마루 문양의 리놀리움이 많았고 현대재료인 타일도 있었다. 셋째, 내벽은 흙벽의 재현이 아니면 변형으로 흙벽 아래 또는 중간에 전통과 관련된 재료를 삽입함으로써 외부벽체와 유사한 경향이었다.
외부 공간구성요소에서 첫째, 지붕은 너와지붕에서 약간의 변형이 있으나 비교적 전통을 충실히 재현하고 있다. 둘째, 벽체는 황토벽의 재현보다 황토벽에 자연재료를 첨가하거나 벽면을 유리창으로 전환하기도 하였고 셋째, 기둥은 치목하지 않은 두리기둥과 치목하였으나 정교하지 않은 모기둥으로 재현되고 있었다. 넷째, 창은 변형이 많았는데 대부분 창호지를 현대재료인 유리로 대체하였고 창호지문과 유리창을 이중으로 사용하는 등 전통 창호와 연결되어 있었다.
일곱째, 장식품은 주로 전통 기물을 그대로 진열하고 있었다. 따라서 초가와 너와집을 표방한 식음공간의 내부 공간구성요소도 거의 전통을 바로 인지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일관하고 있었다.
분석된 사례들의 전통성 표현특성은 전통재현과 전통 변형이었고 전통재해석은 나타나지 않았다. 전통 재현은 조사대상 선정에서부터 초가와 너와집에 한정했으므로 지붕에 가장 많았고 그 외의 구성요소에도 적지 않아 전통을 비교적 충실히 적용하고 있었다.
둘째, 바닥은 흙바닥과 우물마루의 재현이 있었지만 장판이나 장마루 문양의 리놀리움이 많았고 현대재료인 타일도 있었다. 셋째, 내벽은 흙벽의 재현이 아니면 변형으로 흙벽 아래 또는 중간에 전통과 관련된 재료를 삽입함으로써 외부벽체와 유사한 경향이었다. 넷째, 천장은 연등천장의 재현이 많았고 이 외에는 반자 또는 연등천장의 변형이 었다.
이들은 전통민가를 표방하여 근래에 건축된 공 간이었고 일제시대나 1950∼60년대에 지어진 건물22)은 없었다. 이들의 전통성 표현방법을 보면 전통 재현은 기둥에서 모두 재현되었고, 다음은 지붕으로 조사대상 선정이 초가와 너와집이어서 재현이 당연할 수 있으나 4사례는 변형이 가해져 전통재현으로만 표현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나머지 구성요소에서는 전통 변형이 우세하였는데 일부 재현방법을 제외하면 창, 내벽은 대부분 변형방법이었다.
가장 많이 나타난 전통 변형은 창과 조명에 특히 많았고 그 외에도 각 구성요소에 상당수 적용되었다. 이의 변형은 전통재료(형태)와 현대재료(형태)의 혼용, 전통형태의 간소화 또는 약간의 변형, 전통 형태와 재료의 변형, 전통공간구성 요소의 용도 변경 등 비교적 단순한 변형이어서 초가와 너와집을 표방한 식음공간은 한국 전통 민가 공간디자인의 급격한 변화나 새로운 도전이 적극적으로 시도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아직까지 민가는 서민주 택이라는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고급공간을 위한 디자인의 모티브가 되지 못한 이유일 수 있다.
여섯째, 조명은 모두 변형되었는데 전통조명인 등잔이나 등경보다는 형태는 현대에 기반을 두고 전통관련 재료로 재구성하였다. 일곱째, 장식품은 주로 전통 기물을 그대로 진열하고 있었다. 따라서 초가와 너와집을 표방한 식음공간의 내부 공간구성요소도 거의 전통을 바로 인지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일관하고 있었다.
지붕은 전통 재현방법 8사례(초가 5사례, 너와집 3사례), 변형방법 4사례(초가 1사례, 너와집 3사례)로 초가가 더 재현방법에 치중하고 있었다. 첫째, 초가는 우진각지붕(사례 1, 2, 3,)이나 맞배지붕(사례 4)에 볏짚을 얹어 전통을 충실히 재현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를 자세히 보면 지붕 원형을 유지하고는 있으나 전통에 없는 빗물받이용 판넬을 설치하였거나, 지붕에 슬레이트나 비닐을 덮고 그 위에 짚이나 너와를 얹어 원형을 유지한 사례도 있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전통 민가에서 다수를 차지하는 초가와 너와집의 각 공간구성요소가 현대 식음공간에 어떻게 적용되어 있는지 현황을 분석하여 전통성 표현의 특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민가를 표방한 공간을 디자인할 때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따라서 전통 민가가 도태되지 않고 반가 디자인과 더불어 발전되기 위해서는 민가 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연구는 물론 현장에서도 현대의 생활양식이나 가치, 그리고 보다 수준 높은 디자인의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본 연구는 12곳의 식음공간을 조사하고 분석한 결과이므로 이의 일반화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이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전수조사가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의 조사대상 범위는 서울, 경기지역에서 식, 음료를 판매하는 공간 중 초가, 샛집, 너와집, 굴피집의 지붕형태를 가진 공간으로 한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조사대상 범위는 서울, 경기지역에서 식, 음료를 판매하는 공간 중 초가, 샛집, 너와집, 굴피집의 지붕형태를 가진 공간으로 한정하였다. 그 이유는 지붕이 없이 건물 내에 부속되어 있는 많은 식음공간들은 민가인지 반가인지 그 구별이 쉽지 않기 때문이었다. 또 민가를 표방하였지만 위에 열거한 전통 지붕형식이 아닌 공간도 다수 존재하고 있었는데 이들 또한 소속이 정확치 않았기 때문에 제외하였다. 한편 각 식음공간 구성요소의 현장조 사 범위는 외부공간구성요소에서 지붕, 벽체, 기둥, 창과 문의 형태, 재료 및 외부공간구성요소에서 바닥, 벽, 천장, 가구, 조명 장식품의 형태, 재료로 그 범위를 설정하였다.
서민주택의 대부분을 차지하는7) 초가지붕은 어떻게 만드는가?
재료는 초가지붕, 샛집지붕, 굴피지붕, 너와지붕으로 나누어진다. 서민주택의 대부분을 차지하는7) 초가지붕은 서까래를 올린 뒤 진흙을 발라 벽체를 만들고 그 위에 볏짚 이엉을 올린다8). 이엉은 비늘이엉법<그림 1>과 사슬 이엉법<그림 2>이 있다.
전통 민가의 지붕은 무엇에 따라 분류되는가?
전통 민가의 지붕은 재료와 형태에 따라 분류된다. 재료는 초가지붕, 샛집지붕, 굴피지붕, 너와지붕으로 나누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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