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1, 2015년, pp.113 - 126
이희숙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허서정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창석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is study intends to investigate the features and the difference between traditional instruction and flipped learning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f verbal interaction on those learning method. The videos of traditional instruction and flipped learning of 5th graders social class were recorded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플랜더즈(Flanders) 언어 상호작용 분석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플랜더즈(Flanders) 언어 상호작용 분석법은 수업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특성에 따라 교사 발언, 학생 발언, 침묵의 3개 범주로 구분되고, 이들은 10개의 항목으로 분류된다[16]. [Table 1]은 플랜더즈의 언어 상호작용 분석 항목을 나타낸 것으로 여기서 숫자는 척도를 암시 하는 것이 아니라 판단이 아닌 척도상의 위치만을 열거 하는 것이다[15][16]. | |
플립러닝을 통해 얻는 교육적 경험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따라서 플립러닝은 교사 중심 수업의 전통적인 교실 환경에서 벗어나 학습자 개개인에게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갖게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적 경험은 학생들의 학업성적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동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특히 학습동기 요소 중 주의집중과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11]. 이러한 학습의 효과성은 플립러닝 수업의 어디에서 기인한 것인지, 플립러닝 수업은 실제 수업 상황에서 전통적 수업과 달리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긴다. | |
플립러닝이란? | 플립러닝은 거꾸로 뒤집은 교육과정이란 뜻으로 전통적인 수업 방식이 교과서를 바탕으로 한 강의 중심 수업 후 숙제 확인 방식이었다면 플립러닝은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미리 동영상을 통해 학습하고, 수업 때는 그 내용을 토대로 토론을 하거나 과제 수행 활동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17]. |
Back, J. E. (2009). The Analysis of Flanders Verbal Interaction Type on the Videos of Excellent Class in the Elementary School. M.A.Ed, Wonkwang University.
Bondi, J. C., & Jr, Ober, R. L. (1969). The Effects of Interaction Analysis Feedback on the Verbal Behavior of Student Teachers. Maryland: United States Department of Education Education Research Information Center.
Byeon, Y. K., & Kim, K. H. (2011). Instructional 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analysis. Seoul: hakjisa.
Flanders. N. A. (1960). Teacher Influence, Pupil Attitudes, and Achievement. University of Minnesota.
Flipped Learning Network (2014). What is Flipped Learning?. FLN.
Gaudencio, V. A. (1999).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and practice. Philippines: Rex book store.
Jeremy F. Strayer, B. S. (2007). The effects of the classroom Flip on the Learning Environment. M.A.Ed, The Ohio State University.
Jonathan, B., & Aaron, S. (2013). Flip your Classroom. (Im, J. H., Lee, S. K., Hwan, Y. M. Trans.). Seoul: Sigong Media. (Original work published 2012)
Kang, C. S. (2014). Observation and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Verbal Interaction in the Social Studies class.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21(3), 67-83.
KBS (2014). KBS Panoramic 21st century education revolution.
Lee, H. S. (2014). A study on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1), 143-148.
Lee, M. K. (2014). Case Study on Effects and Signification of Flipped Classroom. Seoul: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Lee, M. K. (2014). Signification of Flipped classroom by sociology of classroom: Focusing on the experience of teacher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4(2), 181-207.
Park, K. B. (2014). Exploration of the possibility of Flipped Learning in social studies. Social Studies Education, 53(3), 107-120.
Sampath, K., Panneerselvam, A., & Santhanam, S. (2007). Introduction to Educational Technology. New Delhi: Sterling Publishers Private Limited.
See, K. H., & Lim, S. B. (2006). Effectiveness of Interaction Analysis Feedback on the Verbal Behaviour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Teachers. Jurnal Pendidik dan Pendidikan, Jil. 21, 115-128.
"Flipping the Classroom," University of Washington, accessed March 18, 2015, http://www.washington.edu/teaching/teaching-resources/engaging-students-in-learning/flipping-the-classroo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