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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수업과 플립러닝 수업의 언어 상호작용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Verbal Interaction on Traditional Instruction and Flipped Learn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1, 2015년, pp.113 - 126  

이희숙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허서정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창석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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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통적 수업과 플립러닝 수업의 언어 상호작용 분석을 통해 두 수업의 특징과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학년 사회과의 전통적 수업과 플립러닝 수업을 동영상으로 녹화하고 전사하였으며, 이를 플랜더스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전통적 수업은 교사의 발언이 주로 이루어지는 수업이고, 플립러닝 수업은 학생의 학습활동과 교사의 발언이 적절하게 이루어지는 수업이다. 둘째, 전통적 수업은 교사 중심의 지배적, 전제적, 제한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지시적 경향의 수업이고 플립러닝 수업은 전통적 수업에 비해 학생 중심의 통합적, 민주적, 포괄적, 허용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비지시적 경향의 수업이다. 셋째, 전통적 수업은 교사 강의 중심의 지식 내용 전달을 강조하는 수업이고 플립러닝 수업은 지식 내용 전달은 줄이고 학생의 활동과 발언을 강조하는 수업이다. 넷째, 전통적 수업의 언어 상호작용 형태는 교사의 강의와 질문에 학생이 단순 반응을 하는 단방향적인 의사소통이 주로 이루어지고 플립러닝 수업에서는 교사가 학생을 칭찬하거나 격려하고 학생의 생각을 수용하거나 사용하는 상호작용이 주로 이루어지는 수업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investigate the features and the difference between traditional instruction and flipped learning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f verbal interaction on those learning method. The videos of traditional instruction and flipped learning of 5th graders social class were recorded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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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통적 수업과 플립러닝 수업의 특징과 차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수업언어의 상호작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 수업의 효과성이 어디로부터 기인하는지 수업전문가 2명이 동영상으로 녹화된 전통적 수업과 플립러닝 수업의 언어 상호작용을 관찰, 분석하고, 본 연구자는 수업에서 나타나는 언어 상호작용의 특성을 분석하고 해석하여 전통적 수업과 플립러닝 수업의 언어상호작용의 다른 점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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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랜더즈(Flanders) 언어 상호작용 분석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플랜더즈(Flanders) 언어 상호작용 분석법은 수업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특성에 따라 교사 발언, 학생 발언, 침묵의 3개 범주로 구분되고, 이들은 10개의 항목으로 분류된다[16]. [Table 1]은 플랜더즈의 언어 상호작용 분석 항목을 나타낸 것으로 여기서 숫자는 척도를 암시 하는 것이 아니라 판단이 아닌 척도상의 위치만을 열거 하는 것이다[15][16].
플립러닝을 통해 얻는 교육적 경험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따라서 플립러닝은 교사 중심 수업의 전통적인 교실 환경에서 벗어나 학습자 개개인에게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갖게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적 경험은 학생들의 학업성적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동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특히 학습동기 요소 중 주의집중과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11]. 이러한 학습의 효과성은 플립러닝 수업의 어디에서 기인한 것인지, 플립러닝 수업은 실제 수업 상황에서 전통적 수업과 달리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긴다.
플립러닝이란? 플립러닝은 거꾸로 뒤집은 교육과정이란 뜻으로 전통적인 수업 방식이 교과서를 바탕으로 한 강의 중심 수업 후 숙제 확인 방식이었다면 플립러닝은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미리 동영상을 통해 학습하고, 수업 때는 그 내용을 토대로 토론을 하거나 과제 수행 활동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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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ack, J. E. (2009). The Analysis of Flanders Verbal Interaction Type on the Videos of Excellent Class in the Elementary School. M.A.Ed, Wonkwang University. 

  2. Bondi, J. C., & Jr, Ober, R. L. (1969). The Effects of Interaction Analysis Feedback on the Verbal Behavior of Student Teachers. Maryland: United States Department of Education Education Research Information Center. 

  3. Byeon, Y. K., & Kim, K. H. (2011). Instructional 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analysis. Seoul: hakjisa. 

  4. Flanders. N. A. (1960). Teacher Influence, Pupil Attitudes, and Achievement. University of Minnesota. 

  5. Flipped Learning Network (2014). What is Flipped Learning?. FLN. 

  6. Gaudencio, V. A. (1999).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and practice. Philippines: Rex book store. 

  7. Jeremy F. Strayer, B. S. (2007). The effects of the classroom Flip on the Learning Environment. M.A.Ed, The Ohio State University. 

  8. Jonathan, B., & Aaron, S. (2013). Flip your Classroom. (Im, J. H., Lee, S. K., Hwan, Y. M. Trans.). Seoul: Sigong Media. (Original work published 2012) 

  9. Kang, C. S. (2014). Observation and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Verbal Interaction in the Social Studies class.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21(3), 67-83. 

  10. KBS (2014). KBS Panoramic 21st century education revolution. 

  11. Lee, H. S. (2014). A study on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1), 143-148. 

  12. Lee, M. K. (2014). Case Study on Effects and Signification of Flipped Classroom. Seoul: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3. Lee, M. K. (2014). Signification of Flipped classroom by sociology of classroom: Focusing on the experience of teacher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4(2), 181-207. 

  14. Park, K. B. (2014). Exploration of the possibility of Flipped Learning in social studies. Social Studies Education, 53(3), 107-120. 

  15. Sampath, K., Panneerselvam, A., & Santhanam, S. (2007). Introduction to Educational Technology. New Delhi: Sterling Publishers Private Limited. 

  16. See, K. H., & Lim, S. B. (2006). Effectiveness of Interaction Analysis Feedback on the Verbal Behaviour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Teachers. Jurnal Pendidik dan Pendidikan, Jil. 21, 115-128. 

  17. "Flipping the Classroom," University of Washington, accessed March 18, 2015, http://www.washington.edu/teaching/teaching-resources/engaging-students-in-learning/flipping-the-class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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