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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항공교통관제사를 위한 국내 비행장 관제시뮬레이터 구현 방향의 연구
The Study on the Direction of Developing an Aerodrome Traffic Control Simulator for the Air Traffic Controller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8 no.2 = no.65, 2014년, pp.114 - 120  

홍승범 (한서대학교 항공학부) ,  김도현 (한서대학교 항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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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비행장 관제 시뮬레이터 구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살펴본다. 비행단계 중 비행장에서의 이착륙 단계는 항공 안전관리 측면에서 매우 중요시 다루어져야 한다. 그 이유는 전 세계 항공기 사고 및 준사고의 60%이상이이 단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 항공교통관제 시뮬레이터의 평가 기준인 실습 유형, 장비 형태, 그리고 현실성의 충실도를 통하여 국내 항공교통관제 시뮬레이터의 구현 단계를 평가하고, 현업에 종사하는 항공교통관제사의 설문을 통해 현재 운용 중인 시뮬레이터의 문제점을 검토하여 그 해결방안을 살펴보았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개선된 HI-FI 항공교통관제 시뮬레이터의 구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reviews the need and contents of aerodrome control simulator for air traffic controllers' training. In the view of managing the aviation safety, the departure and landing phases of aircraft are very important, because more than 60% of aircraft accidents and incidents have occurr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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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국내에서도 항공교통관제사를 위한 ATC 시뮬레이터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구축 방안 수립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ATC 시뮬레이터를 구축하기 위해 국내 ATC 시뮬레이터 구축 기관별 개발 현황과 구현 단계 및 문제점을 조사한다. 또한 항공교통관제사에게 필요한 요구사항을 설문 조사한 내용을 살펴본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ATC 시뮬레이터를 구축하기 위해 국내 ATC 시뮬레이터 구축 기관별 개발 현황과 구현 단계 및 문제점을 조사한다. 또한 항공교통관제사에게 필요한 요구사항을 설문 조사한 내용을 살펴본다.
  • 본 논문에서 현업관제사를 위한 ATC 시뮬레이터 구현을 위한 방향을 알기 위해 국내 6개 시뮬레이터 구축 기관과 현업 관제사에게 시뮬레이터 관련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 유로컨트롤은 2003년 유럽항공교통관리 프로그램에서 ATC시뮬레이터를 통한 체계적인 교육을 위해 TFT 팀을 결성하여 항공교통관제 시뮬레이터에 대한 관제실습 유형, 실습장비의 형태와 실습 환경의 현실성을 정의하였다 [5],[8],[9]. 본 논문에서는 유로컨트롤의 분류 기준에 따라 국내 시스템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항공교통관제사를 대상으로 ATC 시뮬레이터의 문제점, 보완 사항, 그리고 교관 교육상 문제점 등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 대상은 서울지방항공청소속 인천공항 관제탑 와 김포공항 관제탑 관제사를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설문3] 만약, 관제사 양성과정 등에서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교육을 받았다면 현재 현업 관제업무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설문4] 다른 관제시설로 근무지가 변경되는 경우, 시뮬레이터를 활용 하여 전근지에 대한 업무를 사전에 훈련이 가능하다면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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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교통관제업무는 무엇인가? 항공교통관제업무는 공중과 지상에서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보장하고 원활한 교통흐름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비행단계별로 관할 범위 및 특성을 달리하여 비행장 관제업무, 접근관제업무, 항로관제업무 등을 포함한다 [1]. 특히 비행단계 중 이착륙 단계의 경우 비행장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동시간대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우 혼잡하고 예측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항공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요소를 다수 포함하고 있다.
공교통관제업무에 포함되는 업무는 무엇인가? 항공교통관제업무는 공중과 지상에서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보장하고 원활한 교통흐름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비행단계별로 관할 범위 및 특성을 달리하여 비행장 관제업무, 접근관제업무, 항로관제업무 등을 포함한다 [1]. 특히 비행단계 중 이착륙 단계의 경우 비행장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동시간대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우 혼잡하고 예측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항공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요소를 다수 포함하고 있다.
항공교통관제업무에 있어서 이착륙 단계의 경우 항공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요소를 다수 포함하고 있는 이유는? 항공교통관제업무는 공중과 지상에서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보장하고 원활한 교통흐름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비행단계별로 관할 범위 및 특성을 달리하여 비행장 관제업무, 접근관제업무, 항로관제업무 등을 포함한다 [1]. 특히 비행단계 중 이착륙 단계의 경우 비행장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동시간대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우 혼잡하고 예측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항공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요소를 다수 포함하고 있다. 최근 10년간 항공사고 및 준사고에 대하여 외국의 보잉사와 Aviation Safety Net 및 국내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 등의 통계자료를 분석해 보면 이착륙 단계에서 해외의 경우 61%이고, 국내의 경우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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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 M. Yang, and D. H. Kim, Fundamentals of air traffic management, 4th ed. Gyeonggi-do, Korea: Korea Aerospace University Press, 2014. 

  2. S. B. Hong, W. Y Kim, and Y. C. Choi, "The trend analysis about aviation accident and incident in Korea using the ECCAIRS data," The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Vol. 16, No. 4, pp. 668-676, Oct. 2012. 

  3. H. K. Jung, S. H. Kim, S. S Lee and S. B Hong, Planning for the developing an aerodrome traffic control simulator,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Final Report 11-1613000- 000090-01, 2013. 

  4. Boeing, Statistical Summary of Commercial Jet Airplane Accidents, Boeing Commercial Airplanes, 2011. [Internet] Available:http://www.boeing.com/news/techissues/pdf/statsum.pdf 

  5. B. Juricic, I. Varesak, D. Bozic, "The role of the simulation devices in air traffic controller training," in International Symposium on Electronics in Traffic, ISEP 2011 Proceedings, Lljubljana: Slovenija, Mar. 2011. [Internet] Available: https://bib.irb.hr/datoteka/512825.ISEP2011_Juricic.pdf 

  6. ICAO, Manual on the regulation international air transport, ICAO Doc. 9626, 2nd, 2004. 

  7. Aviation articl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Feb. 2014. 

  8. M. Pistre, J. P. Majerus, M. Barbarino, A. Skoniezki, and W. Philipp, Specifications on training methods and tools, 1st ed , Eurocontrol HSR/TSP-006-GUI-01, Dec. 2000. 

  9. M. Pistre, J. P. Majerus, M. Barbarino, A. Skoniezki, and W. Philipp, Simulations facilities for air traffic control training, 1st ed , Eurocontrol HUM. ET1. ST07.3000-REP-02, Mar.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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