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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식관리 교육 프로그램이 학령전기 아동의 천식치료 적응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n Asthma Management Education Program for Preschooler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4 no.2, 2014년, pp.189 - 197  

임소연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n asthma management education program for preschool children using Roy's adaptation theory as a framework and examining the effects of this program on adaptation to asthma treatment.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test design was used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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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Roy의 적응이론을 개념적 기틀로 Gagné와 Briggs의 교수학습체제 설계모형에 따라 천식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천식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천식 진단을 받고 약물흡입치료를 필요로 하는 학령전기 아동에게 적용하여 천식치료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 설계의(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최근 급격히 아동 유병률이 증가하는 학령전기 천식 아동을 대상으로 천식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천식치료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 설계의 유사 실험 연구로서 천식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약물흡입치료의 적응행동 정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질병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간호중재 방법은 만성질환 아동의 자가관리 능력을 증진시켜 효과적인 치료 및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며, 긍정적인 삶의 질을 높여 간호실무 역할에 대한 확대와 발전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구 개발자인 Perrin에게 2012년 8월 1일에 이메일을 통해 도구 사용에 대한 허락을 받고, Interview Questions Regarding Illness의 질병원인과 질병치료에 대한 2문항[7]의 답변을 7점 척도로 평가하였으며, 이는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건강과 질병인지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였다[18,19]. 측정한 점수는 점수가 높을수록 답변한 내용이 개념적 조작 능력이 더 발달되고 인과관계를 정확히 이해함을 의미하며, 0점은 ‘질문에 반응하지 않거나 무관한 답을 할 경우’이고, 1점은 ‘모른다’라고 답할 때, 2점은‘학습한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단순하게 답할 경우’, 3점은 ‘학습한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질병에 관한 증상, 행동 상황을 구체적 으로 답할 경우’, 4점은 ‘학습한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다양하게 인과관계를 답할 때’, 5점은 ‘학습한 내용을 불완전하게 이해하고, 질병의 주요 원인을 사용하여 답할 때’, 6점은 ‘학습한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고, 구체적인 인과관계를 표현하여 답할 때’를 의미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약물흡입치료의 적응행동 정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얼굴통증표정과 치료지속시간을 측정하였다. 얼굴통증표정은 주로 어린아동의 불편함에 대한 표현과 정서적인 불유쾌한 경험을 측정하는 도구로 사용되고[20], 이는 정서와 관련된 전달은 얼굴 표정과목소리등의비언어적단서가기쁨,슬픔,화남,놀람,두려움,매우 싫음 등을 나타내는 정서로 구별하는데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신뢰도가 높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였다[21].
  • 본 연구의 목적은 천식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천식 진단을 받고 약물 흡입치료를 필요로 하는 학령전기 아동에게 적용하여 천식치료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 교육 프로그램을 중재 받지 못한 대조군에는 설문지 측정이 끝난 직후에 연구 간호사가 동일한 매체와프로그램을적용하였다.연구의결과는해당병원에알려주고 긍정적인 효과에 대하여 병원이 원할 경우 개발된 매체를 제공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의 천식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하였고, 학령전기 아동에게 천식의 질병인지 및 천식치료 적응을 증진하고, 나아가 효과적인 아동간호를 위한 실무 중심의 간호 중재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 대상자는 2012년 6월 30일에서 10월 31일까지 서울시에 위치한 E대학병원과 경기도에 위치한 국민건강보험공단 I종합병원의 소아청소년과 외래, 응급실에서 천식 진단을 받거나 천식이 의심되어 병동에 입원한 3세에서 6세 학령전기 아동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를 동의하여 아동 혹은 보호자가 서명을 한 이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대상아동의 선정기준은 3세에서 6세 아동으로 설문지의 내용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장애가 없는 자, 천식 진단을 받거나 천식을 의심하여 입원을 필요로 하는 자, 천식 진단을 받거나 천식을 의심하여 약물흡입치료를 필요로 하는 자로정하였다.
  • 가설 1. 천식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질병인지 점수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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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천식 유병률은 어떠한가? 천식은 주증상인 기침, 호흡곤란, 천명음 등이 반복적으로 발현 되고, 조절되지 못하는 경우에는 증상이 심하게 악화되어 생명에 위험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1]. 천식 유병률은 2009년 3.3%에서 2010년 3.7%로 증가하였고, 소아청소년의 천식 유병률 중 1-5세 천식아동은 28.5%, 6-11세 천식아동은 36.8%를 차지하여[2], 천식이 주로 아동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천식의 발병은 급격히 증가하는 환경오염과 식생활 및 생활환경의 변화가 관련될 뿐만 아니라, 천식 증상을 잘 조절하지 못할 경우에는 응급진료와 입원을 요하게 되는데, 이는 천식에 대한 인식 부족과 부적절한 치료를 주요 원인으로 보고되고 있다[3].
어린 아동의 올바른 네뷸라이져(nebulizer) 마스크 사용법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어린 아동은 네뷸라이져(nebulizer) 마스크를 통해 약제를 분무상태로 만들어 주는 컴프레서 기기에 연결하여 아동의 코와 입을 통해 약물을 흡입한다[11]. 그러나 흡입을 얼마나 올바르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약물 치료 효과가 결정 되므로 올바른 흡입기 사용법에 대한 교육은 필요하다.
천식의 특징은 어떠한가? 천식은 주증상인 기침, 호흡곤란, 천명음 등이 반복적으로 발현 되고, 조절되지 못하는 경우에는 증상이 심하게 악화되어 생명에 위험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1]. 천식 유병률은 2009년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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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Tai A, Volkmer R, Burton A. Association between asthma symptoms and obesity in preschool (4-5 year old) children. The Journal of Asthma. 2009;46(4):362-365. http://dx.doi.org/10.1080/02770900902759260 

  2.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The 5th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Cheongwon: Author; 2009. 

  3. Peterson MG, Gaeta TJ, Birkhahn RH, Fernandez JL, Mancuso CA. History of symptom triggers in patients presenting to the emergency department for asthma. The Journal of Asthma. 2012;49(6):629-636. http://dx.doi.org/10.3109/02770903.2012.690480 

  4. Ha YS, Lee JH, Kim HS, Park YA, Moon SY, Kim SJ, et al. Child health Nursing. 3rd ed. Seoul: Shinkwang Pub.; 2012. 

  5. Berkowitz CD. Berkowitz's pediatrics: A primary care approach. 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2011. 

  6. Bayer JK, Sanson AV, Hemphill SA. Children's moods, fears, and worries: Development of an early childhood parent questionnaire.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006;14(1):41-49. http://dx.doi.org/10.1177/10634266060140010401 

  7. Perrin EC, Gerrity PS. There's a demon in your belly: Children's understanding of illness. Pediatrics. 1981;67(6):841-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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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Ahn HS, Hong CE. Pediatrics. 10th ed. Seoul: Mirae N Co. Ltd.;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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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Kim TR, Cho H, Rhee S, Bang HJ, Cho SJ, Cho SW, et al. Developmental psychology. Seoul: Hakjisa Publisher;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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