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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동대문 패션시장의 생산시스템을 활용한 글로벌 마케팅 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
Exploratory Study on Global Marketing Strategy for the Dongdaemun Fashion District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3, 2014년, pp.47 - 61  

김문영 (계명대학교 패션대학 패션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ngdaemun Fashion District has been successfully positioned as the main hub for fashion product distribution in Korea since 1960 thanks to its unique and successful fashion merchandising system. This system enables the distributors to respond quickly to consumer need and inexpensive price. Howev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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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2. 동대문 도매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책과 그 효율성에 대한 동대문 도매업체들의 인식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동대문 패션도매시장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동대문 도매 업체들의 인식을 알아본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시장 환경에서 동대문 시장의 현 문제점 및 이를 타계하기 위한 동대문 지역 생산시스템을 활용한 글로벌 마케팅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동대문 도매시장의 업체들이 갖는 애로점에 대한 조사와 해외 도매시장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글로벌 도매시장으로 발전하기 위한 마케팅 지원정책을 찾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동대문 패션시장의 현황분석을 기반으로 해외시장으로 진출을 위한 글로벌 마케팅전략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시장 환경에서 동대문 시장의 현 문제점 및 이를 타계하기 위한 동대문 지역 생산시스템을 활용한 글로벌 마케팅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동대문 도매시장의 업체들이 갖는 애로점에 대한 조사와 해외 도매시장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글로벌 도매시장으로 발전하기 위한 마케팅 지원정책을 찾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대문 시장의 발전방안과 경쟁력에 대하여 선행연구와 문헌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동대문시장의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시장현황과 애로점, 국제적 도매시장으로 발전하기 위한 제안을 알아보며, 대표적 의류제품 부가가치가 높은 시장인 이탈리아의 도매시장의 성공사례를 통하여 동대문 시장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에 대한 발전적 제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등으로 많은 부분의 우려가 있지만, 업체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대형 프로젝트의 성공이 상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원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는 동대문 패션시장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안에 대한 또 다른 논의를 필요로 하게 만들고 있으며, 그 방안은 대단위 봉제 의류, 유통 시스템을 활용하여 상설패션제품 도매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이탈리아 CIS 시장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발전적인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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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동대문 패션시장은 어떻게 구분되어 운영되고 있는가? 현재 동대문 패션시장은 크게 4개 부분으로 구분되어 운영되고 있다. ‘동평화’ ‘신평화’ ‘청평화’ ‘광희 패션몰’등의 전통 도매상권, ‘디자이너 클럽’ ‘U-us'‘뉴 존’ 등의 현대식 신흥도매상권, ‘두타’ ‘밀리오레’ ‘맥 스타일’ 등의 현대식 소매상권, 그리도 동대문 종합상가 등의 전통적 원부 자재 상권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2011년 기준 우리나라 섬유류 수출 현황은? 우리나라 섬유류 수출은 2011년 기준으로 142억불 규모로 전 세계 섬유류 수출의 2.0%를 점유하고 있다. 이 중 섬유 수출은 124억불로 세계5위로 4.
동대문은 어떤 구조로 되어있나? 동대문에서는 기획, 생산, 판매의 모든 과정이 동대문 시장 내에서 이루어지는 점주가 기획과 생산 판매를 모두 주체적인 의사결정권한을 가지고 있음으로서 신속한 일처리를 위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이러한 동대문 시장의 생산시스템은 유통 단계를 축소시키는 역할을 하였으며, 이는 중간마진을 줄여서 소매가격을 낮출 수 있었고, 이로 인하여 가격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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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섬유산업 연합회 편 (2013), 2013년 섬유산업 통계, pp. 1-5. 

  2. 최석윤 (2000), 패션의류 산업의 공급사슬에 대한 비교 연구: 대기업과 동대문 시장,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pp. 18-20. 

  3. 추호정 (2007), 동대문시장의 구매자-공급자 관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마케팅과학회 연구논문 칼럼, p. 63. 

  4. 홍병숙, 이은진, 진선희 (2008), 동대문 시장의 기술 활용 의도에 따른 QR 시스템 효과에 대한 인식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6(2), pp. 52-58. 

  5. 정지욱, 추호정, 정인희 (2007), 동대문시장의 구매자-공급자 관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 동대문 패션점포의 구매자적 시각으로, 마케팅과학연구, 17(1), p. 63. 

  6. 서민정, 이지인, 이규혜 (2009), 동대문 패션 타운의 도매업체 현황 및 협력업체 선정기준에 따른 유형화, 복식문화연구, 17(5), p. 825. 

  7. 이지현 (2010), 동대문의 패션상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제안, 유통연구, 15(5), pp. 257-272. 

  8. 임여서, 김도연, 이문규 (2010), 동대문 소매상권 재활성화를 위한 연구, 패션비즈니스, 14(4), pp. 41-57. 

  9. 정지욱, 추호정, 정인희 (2007), 동대문시장의 구매자-공급자 관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 동대문 패션점포의 구매자적 시각으로, 마케팅과학연구, 17(1), pp. 51-75. 

  10. 홍병숙, 이은진 (2007) 동대문 패션시장의 구조적 특성분석을 통한 유통 활성화 정책연구, 유통연구, 12(5), pp. 152-173. 

  11. 손미영, 김용주, 지혜경 (2007), 한국패션기업의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중국시장 활용전략연구- 일반화된 더블다이아몬드 모델의 변수를 이용한 한,중 패션산업의 경쟁력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1(4), pp. 507-518. 

  12. 문화체육관광부 편 (2013), 2012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pp. 35-179. 

  13. "패션 산업 육성, 문화부.지경부.서울시 손을 맞잡다" 문화관광부 보도자료. 자료검색일 2011. 5. 11, http://www.mcst.go.kr/web/s_notice/press/pressView.jsp?pSeq11352 

  14. Francesco Benucci, "Zona franca nell'interporto campano", 자료검색일 2013. 11. 10, Il Sole 24 Ore, http://www.ilsole24ore.com/art/impresa-e-territori/2013-05-14/zona-franca-interporto-campano-064554.shtml 

  15. "Eccellenze campane a Bruxelles Interesse del Belgioverso il Cis" 자료검색일 2013. 11. 28, Il Denaro, http://denaro.it/blog/2013/11/20/eccellenze-campane-abruxelles-interesse-del-belgio-verso-il-cis/ 

  16. 자료검색일 2013. 7. 21, http://www.cisnet.it/il-ci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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