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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내 복합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관한 연구 - 티빙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UX Design for Mobile Application of Combined Services - Focused on TV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3, 2021년, pp.497 - 508  

안다은 (서울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  정수아 (서울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윤미령 (서울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구연경 (서울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정영욱 (서울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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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 확산 이후 OTT시장이 급성장했고 그 결과 OTT플랫폼 시장의 경쟁이 심화 되었다. 그중 티빙은 타 서비스와의 차별화를 위해 복합적인 형태의 미디어 상거래 서비스를 사용자들에게 제공 하고 있다. 서로 다른 성격의 서비스를 하나의 앱에서 제공할 때 그에 적합한 사용성을 제공하지 않으면 오히려 사용자 경험을 해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성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티빙 앱의 사용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진 두 가지 서비스를 통합하여 제공할 때 고려해야 할 사용자 경험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사용성 평가에 대한 분석은 ISO에서 제시하는 사용성 평가의 분석 항목을 기준으로 효과, 효율, 만족도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사용자들은 서비스 간의 연결성, 쉬운 탐색, 통일성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인, 정보와 주제 간의 연관성이 서로 다른 성격의 서비스를 하나의 앱에 제공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디자인 요소로 발견되었다. 이 디자인 고려사항은 티빙뿐만 아니라 복합적인 서비스를 하나의 앱에서 제공하는 상황에도 확대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the spread of COVID-19, the OTT market has grown rapidly. Accordingly, competition of OTT platforms has intensified. Among them, TVing provides users distinct characteristics of service, such as media and commerce, to differentiate it from other platforms. It is important to offer appropriate ...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4)

  1. Mezzomedia, "2020 1st Digital Media Trend Report,"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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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 Lee, S. Moon, S. Oh, J. Hong, Y. Jung, "Usability Testing and Improvement of Mobile Application of Shared Mobility Ttareungi",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7, No. 2, pp.377-388, 2021. available at: https://doi.org/10.17703/JCCT.2021.7.2.377 

  11. T.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digital content marketing in OTT (Over The Top) service platform: focusing on indirect advertising type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20, No. 4, pp.155-164, 2020 available at: https://doi.org/10.7236/JIIBC.2020.20.4.155 

  12. B. Lee & Kim Gwija, "A Study on the effects of Information Quality on the Customer Commitment and Repurchase intention in Social Commerce Characteristics: Focused on Customer tendencie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and Sciences, Vol.34, No.1, pp. 137-159, 2019. 

  13.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25010, 2011. 

  14. Jeon Minsu, UI Usability Testing Practice, Men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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