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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기록관 기록정보서비스의 현황과 발전 방안 실무자 면담을 중심으로
Current Status and Future Development Direction of University Archives' Information Services : Based on the Interview with the Archives' Staff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40, 2014년, pp.131 - 180  

이혜경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  이해영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초록

대학기록관의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이론적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제 현장에서 수행되는 서비스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본 연구는 국내 대학기록관의 이용자 및 이용 기록에 대하여 파악하고, 현장에서 실제 제공되고 있는 기록정보서비스 종류와 한계를 알아보고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대학기록관의 기록을 실제 이용하는 이용자들과, 기록 이용 목적, 그리고 이용 기록의 종류와 현황을 알아본다. 둘째, 국내 대학기록관에서 제공하는 기록정보서비스와 프로그램의 종류와 현황을 알아본다. 셋째, 국내 대학기록관에서 기록정보서비스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서의 어려움과 계획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고, 서비스의 발전방안을 제시한다. 연구자는 이와 관련하여 대학기록관의 현장 실무자를 대상으로 면담을 통해 기록관에서의 기록정보서비스와 관련된 내용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 질문을 작성 후, 면담 질문지를 작성하고, 12곳의 대학기록관 실무자와 직접 면담과 이메일 및 전화 면담, 그리고 웹을 통한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면담 내용을 질문 주제별로 분석하였다. 연구자는 수집한 자료를 통해 연구 참여자 배경정보, 대학기록관 이용자의 종류 및 요구의 특징, 이용 기록의 종류와 목적, 대학기록관 제공 서비스의 종류 및 특성, 기록정보서비스 한계와 향후 계획에 대한 결과를 산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대학기록관 기록정보서비스의 현황과 시사점을 분석하고,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다. 즉 첫째, 기록의 효과적 수집과 이용 증진을 위하여 행정 부서 및 학생 단체와 교수 등과 같은 내부 구성원 조직과의 협력관계를 적극적으로 형성해야 한다. 둘째, 기록관은 행정기록과 수집기록 모두 갖추도록 해야 하며, 특히 해당 대학만이 확보할 수 있는 독특한 기록을 소장하도록 노력해야한다. 셋째, 대학기록관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잠재적 이용자를 이끌 수 있는 다양한 부가 가치 활용촉진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록관이 당면한 인식 부족 및 기록 부족 등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더 발전하기 위해서 아키비스트는 적극적으로 기록을 수집하고, 필요로 하는 곳에 기록을 찾아서 제공하는 적극적인 정보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고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theoretical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activate university archives, but the services provided currently in the field haven't been much studied.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usage and users of the domestic university archives, examine the types of the archival information service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기록관 기록정보서비스의 현황과 시사점을 분석하고 발전 방안을 제시한 결과는?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대학기록관 기록정보서비스의 현황과 시사점을 분석하고,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다. 즉 첫째, 기록의 효과적 수집과 이용 증진을 위하여 행정 부서 및 학생 단체와 교수 등과 같은 내부 구성원 조직과의 협력관계를 적극적으로 형성해야 한다. 둘째, 기록관은 행정기록과 수집기록 모두 갖추도록 해야 하며, 특히 해당 대학만이 확보할 수 있는 독특한 기록을 소장하도록 노력해야한다. 셋째, 대학기록관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잠재적 이용자를 이끌 수 있는 다양한 부가 가치 활용촉진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록관이 당면한 인식 부족 및 기록 부족 등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더 발전하기 위해서 아키비스트는 적극적으로 기록을 수집하고, 필요로 하는 곳에 기록을 찾아서 제공하는 적극적인 정보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고 제언하였다.
Karl Jaspers가 정의한 대학이란? Karl Jaspers가 대학을 ‘진리 추구에 몰두해 있는 학자와 학생들의 공동체’로 정의하였듯이,1) 초기의 대학은 교육을 담당하는 곳으로 존재하였다. 그러나 시대변화 및 사회요구에 따라 대학은 교육만을 전담할 수가 없게 되었고, 연구 및 사회봉사 기능까지 담당하게 되었다.
대학기록관에서 방문 열람을 E-Mail을 통한 서비스가 간혹 이용되는 이유는? 대학기록관들은 주로 방문 열람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전화나 E-Mail을 통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었다. E-Mail을 통한 서비스는 간혹 이용되는데, 이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기 때문에 특히 해외에서 기록을 요청할 때(B, D대학)에 유용하게 쓰인다. 그러나 짧은 대화나 글을 통하여 서비스가 진행되기 때문에 이용자의 요구를 파악 하는데 어려움이 많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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