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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 활극, 스릴러 풍의 영화감독 김묵 액션영화의 영화작가적 태도 논의
A Research on Dir. Kim, Muk's Film Work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3, 2014년, pp.59 - 68  

김수남 (청주대학교 영화학과)

초록

김묵은 195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초반까지 한국영화계에서 주목받는 액션영화 감독이었다. 1958년 <흐르는 별>에서 각본, 감독으로 데뷔한 이후, 연출 초창기에는 통속멜로물에 관심을 가졌으나 <피 묻은 대결> 이후 본격적인 액션활극과 스릴러풍의 액션영화를 주로 만들었다. 김묵의 액션영화를 세부적으로 구분하면 항일투쟁영화, 월남전영화, 시대물, 멜로물, 반공물, 스릴러 등 6가지의 액션활극으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는 액션영화 감독의 작품에 대한 미학적인 평가보다 우선하여 활동업적을 평가, 소개하는 작업을 시도하였다. 195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초까지 김묵이 발표한 전 작품을 소개하고 이를 토대로 그의 연출스타일을 살펴 한국 액션영화에 대한 김묵의 영화작가적 태도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r. Kim, Muk was known to the representative director of Korean action and thriller film from the last of 1950's to the first of 1970's. His first film is melodrama (1958). But he mainly makes action genre film after (1960). This reserch discussed on Kim, Muk's activity in Koream film world and i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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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 영화평단의 편견으로 평가절하된 액션활극이 1960년대 이후 한국영화계의 대표적인 장르였음을 주시하고 김묵 감독에 대한 미학적인 평가보다 우선하여 활동업적을 평가, 소개하는 작업을 하였다. 김 묵의 195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초까지 발표한 전 작품을 소개하고 이를 토대로 그의 연출스타일을 정리한 결과, 한국 액션영화에 대한 김묵의 영화작가적 태도를 논의하고자 한다.
  • 언론인 생활을 시작하면서 소설가 계용묵씨의 문하에 들어 가 소설 수업을 하였다. 문학동인의 소인극단 출연 등의 활동으로 희곡을 쓰는 기회를 만나 그때부터 시나리오를 각색하였다. 1958년 <흐르는 별>의 각본, 감독으로 한국영화계에 데뷔한 그는 국문학 전공과 계용묵 문하에서 쌓아 온 문학적 자질로 <흐르는 별>, <돌아온 항구>, <먼동이 틀 때> 등 초창기 작품을 직접 집필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 영화평단의 편견으로 평가절하된 액션활극이 1960년대 이후 한국영화계의 대표적인 장르였음을 주시하고 김묵 감독에 대한 미학적인 평가보다 우선하여 활동업적을 평가, 소개하는 작업을 하였다. 김 묵의 195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초까지 발표한 전 작품을 소개하고 이를 토대로 그의 연출스타일을 정리한 결과, 한국 액션영화에 대한 김묵의 영화작가적 태도를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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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묵의 감독 데뷔 전 어떤 활동을 했는가? 그는 1928년 11월 21일 평안남도 평양에서 출생하여 1948년 평양교읍대학을 졸업했다. 국문학을 전공하고 대학교수를 꿈꿔 웠지만 23세가 되던 1950년 6.25동란으로 월남하여 제주도에 머물면서 제주신문 편집국장을 지냈다. 언론인 생활을 시작하면서 소설가 계용묵씨의 문하에 들어 가 소설 수업을 하였다. 문학동인의 소인극단 출연 등의 활동으로 희곡을 쓰는 기회를 만나 그때부터 시나리오를 각색하였다.
김묵은 누구인가? 김묵은 195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초반까지 한국영화계에서 주목받는 액션영화 감독이었다. 1958년 에서 각본, 감독으로 데뷔한 이후, 연출 초창기에는 통속멜로물에 관심을 가졌으나 이후 본격적인 액션활극과 스릴러풍의 액션영화를 주로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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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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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Peter Brooks, The Melodramatic Imagination, Yale Univ. press, p.21,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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