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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대처, 유머감각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
Correlation of Stress-coping, Humor Sense, and Adaptation to Colleg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3, 2014년, pp.301 - 313  

김건희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대처, 유머감각, 대학생활적응 정도와 변수간 상관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2012년 6월 B시 일 대학교 간호학생 338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SPSS/WIN 21.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스트레스대처는 평균 43.33점, 유머감각 72.18점, 대학생활적응 68.02점으로 중간이상의 수준이었다. 대학생활적응 점수는 성별, 학년, 가족구성, 가정형편, 대학생활 만족도, 교수와의 관계, 대학성적, 이성친구 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학생활적응은 스트레스대처, 유머감각과 유의하나 약한 상관관계에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생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해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또한 대학생활적응의 영향요인을 규명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correlation of stress-coping, humor sense, and adaptation to college of nursing students. Three hundred thirty eight subjects completed a structured questionnaire in June 2012.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WIN 21.0 program. The mean scores were as follows; stress-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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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욱이 간호대학생은 이론과 실습의 병행이라는 학문적 특성으로 인해 보다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 가운데[7] 이들을 위한 중재 마련은 더욱 시급하다 하겠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대처, 유머감각, 대학생활적응 및 각 변수간의 관계를 확인하여 이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대처, 유머감각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대처, 유머감각,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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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대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이 어려운 이유는 어떤 요인들 때문인가? 하지만 대학생의 60% 이상이 대학생활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고, 직업 및 진로, 학점 등의 학업, 경제, 대인 및 이성관계 등의 문제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다[3]. 대학이라는 새로운 환경과 성인으로서의 사회적 역할 및 책임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대학생은 사회적, 심리적 스트레스와 함께 자아확립을 위한 위기를 겪는 것이다[4]. 이에 더해 지나친 경쟁구도 속에서 높은 등록금과 청년 실업난으로 인한 진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자살을 생각하는 대학생 또한 증가하고 있다[5].
우리나라 고등학생은 무엇을 목표로 삼는가? 우리나라 고등학생은 대학입시를 유일한 목표로 하고 있고, 이들의 70% 이상이 대학에 진학한다[2]. 하지만 그 과정에서 자아확립, 직업선택 등의 발달과업 성취는 등한시되고 있어 입학 후 대학생활의 적응과 발달 과업의 달성 모두를 성취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다.
성공적인 대학생활은 무엇을 했을 때 가능한가? 하지만 그 과정에서 자아확립, 직업선택 등의 발달과업 성취는 등한시되고 있어 입학 후 대학생활의 적응과 발달 과업의 달성 모두를 성취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다. 성공적인 대학생활은 고등학교에서 대학으로의 환경 변화에 잘 적응할 때 가능하다. 그러나 대학에서의 생활은 고등학교 생활과 상당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대학생들에게 적응을 위한 노력을 요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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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R. W. Baker and B. Siryk,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 of Consulting Psychology, Vol.31, pp.179-189,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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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생은 대학 입학과 함께 개인의 내적 적응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의 적응을 모두 포함하는 대학생활적응을 해야 한다[1].

    그동안 대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은 학업성취를 중심으로 다루어졌으며[1], 이후에도 인구사회학적 측면[13], 대인관계 측면[14] 및 발달적 측면[15]에서 접근이 이루어졌고 그 영향 정도가 확인되었다.

    대학생활적응은 대학생 적응도 검사(The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SACQ)[1]를 번안한 도구[21]를 사용하였다.

  2. http://www.moe.go.kr/web/45859/ko/board/view.do?bbsId294&boardSeq50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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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고등학생은 대학입시를 유일한 목표로 하고 있고, 이들의 70% 이상이 대학에 진학한다[2].

  3. 김민철, 김두화, "2008학년도 재학생 실태조사", 학생생활연구, 제30권, 제1호, pp.89-16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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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대학생의 60% 이상이 대학생활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고, 직업 및 진로, 학점 등의 학업, 경제, 대인 및 이성관계 등의 문제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다[3].

  4. 이영란, 김선희, 주민선, "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정도, 스트레스 대처 방식 및 학교적응",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pp.172-18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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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이라는 새로운 환경과 성인으로서의 사회적 역할 및 책임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대학생은 사회적, 심리적 스트레스와 함께 자아확립을 위한 위기를 겪는 것이다[4].

    스트레스대처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 일반적 특성은 학년, 대학생활 만족도, 대학성적, 이성친구 유무로, 성별, 경제상태, 학교생활 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인 선행 연구결과[4][22]와 상이하였다.

    한편, 대학생활 및 교수와의 관계에 만족하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점수가 높아 학교생활에 매우 만족한 간호대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대학생활적응도가 높았다는 연구결과[4]와 유사하였다.

  5. 심용출, 나동석,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귀인성향의 매개효과와 대학생활적응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6호, pp.203-22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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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더해 지나친 경쟁구도 속에서 높은 등록금과 청년 실업난으로 인한 진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자살을 생각하는 대학생 또한 증가하고 있다[5].

  6. 권윤희, 김정남, "MBTI를 활용한 성장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및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13권, 제2호, pp.216-229,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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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는 개인이 노력을 통해 성장, 발달할 수 있는 기회가되며, 스트레스대처의 궁극적 목표는 적응이다[6].

  7. N. Seyedfatemi, M. Tafreshi, and H. Hagani, "Experienced Stressors and Coping Strategies among Iranian Nursing Students," BioMed Central Nursing, Vol.6, No.11, pp.1-1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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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대학생은 다수의 실습 교과목이 병원 등 다양한 임상현장에서 인간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로 인한 스트레스가 더해져 스트레스 관리 및 대학생활 적응에 보다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7].

    더욱이 간호대학생은 이론과 실습의 병행이라는 학문적 특성으로 인해 보다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 가운데[7] 이들을 위한 중재 마련은 더욱 시급하다 하겠다.

  8. 조은아, 이희경, "낙관성/비관성이 대학생활 적응 및 긍정/부정 정서에 미치는 영향: 성취목표지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12호, pp.351-37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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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생이 낙관성을 가질수록 즉, 미래에 대해 긍정적인 관점을 가질수록 위기 시 문제 해결의 방향으로 동기화되고, 이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기 때문이다[8].

  9. 정은이, "재미와 몰입 경험이 대학 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육문제연구, 제44권, pp.71-9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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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대학생활 중 경험하게 되는 재미는 대학적응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에 있고 특히 친교생활이 보다 많은 재미를 느끼게 한다[9].

  10. M. H. Abel, "Humor,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Humor: International J. of Humor Research, Vol.15, No.4, pp.365-381,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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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욱이 유머를 감지하고 즐기며 창조하는 능력인 유머감각이 증대되면 자존감이 높아지고, 스트레스 수준이 낮아져 심리적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10].

    이는 대학생의 첫 흡연 시작 동기가 스트레스이고[27], 유머가 스트레스 상황에서 긍정적이고 적응적인 정서 중심의 대처 전략으로 고려되며[10], 높은 유머 선호도 점수는 유머가 개인 또는 조직의 관계 속에서 윤활제와 같은 역할을 한다[12]는 선행 연구를 반영하는 결과이다.

    따라서 대학생이 보다 긍정적인 자기개념을 갖게 하여 심리적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10].

  11. R. A. Martin and H. M. Lefcourt, "Sense of Humor as a Moderator of Relation between Stressors and Moods,"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5, pp.1313-1324,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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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개인이 스트레스를 경험할 때 유머를 사용하는 유머 대처 점수가 높은 대학생은 유머의 스트레스 완충작용으로 기분장애를 덜 경험하게 되고[11], 유머감각이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을 잘할 경향이 높다[12].

  12. 백정선, 대학생의 유머감각 및 유머스타일과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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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개인이 스트레스를 경험할 때 유머를 사용하는 유머 대처 점수가 높은 대학생은 유머의 스트레스 완충작용으로 기분장애를 덜 경험하게 되고[11], 유머감각이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을 잘할 경향이 높다[12].

    이는 일반 대학생의 유머감각 2.59점, 유머생성 2.44점, 유머에 대한 선호도 2.91점이라는 선행 연구[12]를 상회하는 결과이다.

    이는 대학생의 첫 흡연 시작 동기가 스트레스이고[27], 유머가 스트레스 상황에서 긍정적이고 적응적인 정서 중심의 대처 전략으로 고려되며[10], 높은 유머 선호도 점수는 유머가 개인 또는 조직의 관계 속에서 윤활제와 같은 역할을 한다[12]는 선행 연구를 반영하는 결과이다.

    반면, 성별에 따른 유머생성과 유머선호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는 연구결과[12]와는 상이하였다.

    고학년의 유머에 대한 선호도 점수가 유의하게 높은 본 연구결과는 고학년이 저학년에 비해 높은 유머감각 점수를 보인 결과[12]와 유사하였다.

    또한 유머감각은 대학 만족도를 높이고 적극적인 대인관계를 맺도록 하여 대학생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12].

  13. 이지혜, 대학교 신입생을 위한 인지행동 진로집단상담의 효과: 사회적지지,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의사결정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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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동안 대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은 학업성취를 중심으로 다루어졌으며[1], 이후에도 인구사회학적 측면[13], 대인관계 측면[14] 및 발달적 측면[15]에서 접근이 이루어졌고 그 영향 정도가 확인되었다.

  14. 송정애, 장정순, "전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가족기능과의 관계에서 대인관계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제15권, 제1호, pp.119-14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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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동안 대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은 학업성취를 중심으로 다루어졌으며[1], 이후에도 인구사회학적 측면[13], 대인관계 측면[14] 및 발달적 측면[15]에서 접근이 이루어졌고 그 영향 정도가 확인되었다.

  15. 김혜래, "청소년 후기 발달적 특성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자율성, 사회적 유대감, 진로효능감을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제24권, pp.85-105,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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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동안 대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은 학업성취를 중심으로 다루어졌으며[1], 이후에도 인구사회학적 측면[13], 대인관계 측면[14] 및 발달적 측면[15]에서 접근이 이루어졌고 그 영향 정도가 확인되었다.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점수는 4점 만점으로 환산 시 2.47점으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23]의 2.36점과 유사하였으나 사회복지학 전공 대학생의 2.74점[15]보다는 다소 낮았다.

    이는 후기 청소년기인 대학생의 경우 이성교제를 통하여 친밀감 형성 및 향후 원만한 인간관계를 통해 성숙한 인격을 형성하게 되는데[15], 이성친구가 있는 경우 교제를 통해 형성된 친밀감을 바탕으로 어떠한 일에 즐거운 면을 보고, 유머러스한 상황이나 역할을 즐기는 능력, 즉 유머감각이 향상됨을 유추할 수 있다.

    대학생 및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결과[15][23]와 같이 본 연구결과 또한 남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점수가 여 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본 연구결과 저학년의 대학생활적응 점수가 고학년보다 높아 학년별 대학생활 적응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던 선행 연구[15]와 상이하였다.

    본 연구결과 가정형편이 어려운 경우에 비해 넉넉한 경우에서 높은 대학생활적응 점수가 나타나 대학생이 경제수준별 대학생활적응 점수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는 연구결과[15] 및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32]와 상이하였다.

  16. 이은옥, 임난영, 박현애, 이인숙, 김종임, 배정이, 이선미, 간호연구와 통계분석, 파주: 수문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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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자수는 둘 이상 집단의 차이 검증 시 유의수준 ⍺=0.01, 집단 수 4, 중간의 효과크기 f=0.25로 계산한 결과, 집단별로 필요한 표본의 수가 63으로(Cohen, 1988), 총 252명의 대상자가 필요하였으며, 응답률 80%를 고려하여 총 35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16].

    요인적재량(factor loading)의 수용기준은 ±.40 이상, 고유치(eigen value)는 1 이상을 기준으로 하였다[16].

  17. S. Folkman and R. S. Lazarus, "If It Changes It Must Be a Process: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s of a College Examination,"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8, No.1, pp.150-170,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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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트레스대처는 스트레스대처 방식 척도(The Way of Stress Coping Checklist)[17]를 요인분석 후 선택, 개발한 도구[18]를 사용하였다.

  18. 김정희, 이장호, "지각된 스트레스, 인지세트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대한 작용-대학 신입생의 스트레스 경험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권, 제1호, pp.25-45,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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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트레스대처는 스트레스대처 방식 척도(The Way of Stress Coping Checklist)[17]를 요인분석 후 선택, 개발한 도구[18]를 사용하였다.

    김정희와 이장호의 연구[18]에서 Cronbach's alpha는 .82에서 .95이었고, 본 연구에서는 .77이었다.

  19. J. A. Thorson and F. C. Powell, "Sense of Humor and Dimensions of Personality," J. of Clinical Psychology, Vol.49, No.6, pp.799-809,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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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머감각은 다면적 유머감각 척도(Multidimensional Sense of Humor Scale, MSHS)[19]를 수정, 번안한 도구[20]를 사용하였다.

    유머감각은 유머를 어느 정도 사용하여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경험하게 되는 문제에 대처하는 것으로[19], 본 연구결과는 간호대학생이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 등의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유머를 보다 적극적으로 사용함을 뜻한다.

    또한 적극적 스트레스대처가 문제를 규명, 해결책을 모색하는 한편 사회적 지지를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이고[19], 대학생의 애착 수준이 높을수록 긍정적 갈등 해결 전략을 사용하며[25], 문제 상황에서 이성친구 등 사회적 지지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반영된 결과라 하겠다.

  20. 이재선, 조아미, "청소년의 유머감각과 유머스타일이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13권, 제6호, pp.79-10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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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머감각은 다면적 유머감각 척도(Multidimensional Sense of Humor Scale, MSHS)[19]를 수정, 번안한 도구[20]를 사용하였다.

    이재선과 조아미의 연구[20]에서 Cronbach's alpha는 .96이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91이었다.

  21. 이윤정, 지방출신 서울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과 진로계획,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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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생활적응은 대학생 적응도 검사(The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SACQ)[1]를 번안한 도구[21]를 사용하였다.

    이윤정의 연구[21]에서 Cronbach's alpha .85이었고, 본 연구에서는 .87이었다.

  22. 박진아, 이은경,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제17권, 제3호, pp.267-27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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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자의 스트레스대처 점수는 4점 만점으로 환산 시 2.55점으로 중간 이상이었으며, 적극적 대처 2.61점, 소극적 대처 2.39점의 순으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22]와 일치하였다.

    스트레스대처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 일반적 특성은 학년, 대학생활 만족도, 대학성적, 이성친구 유무로, 성별, 경제상태, 학교생활 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인 선행 연구결과[4][22]와 상이하였다.

  23. 양남영, 문선영,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건강상태, 건강증진행위 및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이 대학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1호, pp.33-4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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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과정은 문제를 규명하고 대안적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23].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점수는 4점 만점으로 환산 시 2.47점으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23]의 2.36점과 유사하였으나 사회복지학 전공 대학생의 2.74점[15]보다는 다소 낮았다.

    이는 간호대학생의 학업활동 적응도가 가장 높고 사회체험 적응도가 가장 낮았다는 선행 연구결과[23]와 상반된 결과이다.

    선행 연구[23]에서도 성적이 대학적응에 차이를 주는 주요인이라고 지적하고 있으며, 대상자 중 4학년의 학업적 적응 점수가 3학년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난 본 연구결과와 같이 간호대학생, 특히 3학년의 학문적 적응이 용이하도록 하기 위한 중재가 요구된다.

    대학생 및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결과[15][23]와 같이 본 연구결과 또한 남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점수가 여 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본 연구결과 대학성적이 상위권이라고 인식하는 경우 대학생활적응 총점 및 학업적, 사회적 적응, 대학에 대한 애착 점수가 높아 학점이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23][32]와 일치하였다.

  24. P. Adachi and T. Willoughby, "More Than Just Fun and Games: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s between Strategic Video Games, Self-reported Problem Solving Skills, and Academic Grades," J. of Youth & Adolescence, Vol.42, No.7, pp.1041-105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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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높은 학업적 성취를 보이는 대학생이 문제해결 능력이 보다 높다는 선행 연구[24]와 일치한다.

  25. 박지선, 김남희, 천성문, "대학생의 동료에 대한 애착정도와 자아분화 및 인간관계 성숙도와의 관계", 상담학 연구, 제3권, 제2호, pp.323-336,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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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적극적 스트레스대처가 문제를 규명, 해결책을 모색하는 한편 사회적 지지를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이고[19], 대학생의 애착 수준이 높을수록 긍정적 갈등 해결 전략을 사용하며[25], 문제 상황에서 이성친구 등 사회적 지지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반영된 결과라 하겠다.

  26. 배상훈, 장환영, "대학생의 학습투자시간 및 교수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개인 변인 및 대학 변인을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pp.163-18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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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교수와의 관계가 대학생의 학업적 성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 연구결과[26]를 고려할 때 긍정적인 측면이며, 간호대학생의 원만한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교육 중재 개발 시 반드시 고려되어야할 측면이다.

  27. 김한수, 이옥자, 양남영, "흡연 대학생의 금연의도 영향요인",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7권, 제6호, pp.1251-125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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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대학생의 첫 흡연 시작 동기가 스트레스이고[27], 유머가 스트레스 상황에서 긍정적이고 적응적인 정서 중심의 대처 전략으로 고려되며[10], 높은 유머 선호도 점수는 유머가 개인 또는 조직의 관계 속에서 윤활제와 같은 역할을 한다[12]는 선행 연구를 반영하는 결과이다.

  28. 이민영, 유자혜, "일부지역 대학생들의 흡연 실태조사", 한국치위생학회지, 제10권, 제5호, pp.917-92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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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남학생의 48.6%, 여학생의 8.3%가 흡연을 한다는 본 연구결과와 감소 추세이긴 하나 남학생의 58.2%, 여학생의 15.3%가 흡연하고 있다는 선행 연구결과[28]가 이를 뒷받침한다.

  29. 박일, 고영건, "대학생의 유머감각과 유머스타일이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2011권, p.30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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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성별에 따라 유머로부터 받는 영향에 차이가 나고 남자 대학생이 여자 대학생에 비해 유머감각 및 유머선호도 점수가 높았다는 결과[29]와 유사하다.

    성격의 강점 중 유머는 대학생의 긍정 심리자본의 형성 및 계발을 돕는다[29].

  30. L. M. Englert, "Learning with Laughter: Using Humor in the Nursing Classroom,"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Vol.31, No.1, pp.48-4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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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교육에서 유머를 사용하면 어려운 상황을 용이하게 해주고, 학생간의 응집력을 강화하며, 효과적인 치료적 의사소통이 가능하다[30].

  31. 박정희, 김홍석, "진로장벽이 진로준비행동과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11호, pp.125-114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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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우리나라의 사회적 특성상 진로 및 취업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남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이 대학생활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진로준비행동 수준이 높을수록 대학생활에 잘 적응한다는 선행 연구결과[31]와 맥을 같이하는 것이다.

  32. 이영민, 임정연, "대학생의 개인특성 및 학교특성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 결정요인 분석", 평생교육.HRD 연구, 제7권, 제4호, pp.91-12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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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결과는 대학에 대한 애착이 대학생활 자체에 대해 만족감과 자부심을 나타내는 것[32]으로 신입생의 경우 자신이 희망하는 대학에 입학한 경우 그에 따른 만족감과 자부심이 높아 대학생활 적응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결과 가정형편이 어려운 경우에 비해 넉넉한 경우에서 높은 대학생활적응 점수가 나타나 대학생이 경제수준별 대학생활적응 점수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는 연구결과[15] 및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32]와 상이하였다.

    본 연구결과 대학성적이 상위권이라고 인식하는 경우 대학생활적응 총점 및 학업적, 사회적 적응, 대학에 대한 애착 점수가 높아 학점이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23][32]와 일치하였다.

  33. 김근면, 차선경, "간호대학신입생의 정서인식, 정서표현, 정서표현양면성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322-332, 2013. 

  34. E. T. Pascarella and P. T. Terenzini, How college affects students. San Francisco: Jossey-Bass,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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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은 대학 내에서 경험하는 교수의 태도, 교수와의 관계, 상호작용 등이 학업중단 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 연구[34]와 맥을 같이한다.

  35. 이수진, "대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 유대감과 자율성이 학교생활적응과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 문제를 매개로", 한국가족복지학, 제15권, 제1호, pp.119-14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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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아가 사회적 유대감이 높은 대학생들이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대학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으므로[35]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위해 교수 및 교우와의 대인관계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됨을 뜻한다.

  36. 이수진, "지각된 자율성, 관계성, 유능감과 대학생활에서의 학업성취, 정서적 적응과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4호, pp.903-92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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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업적 성취를 하지 못한 대학생은 심리적 스트레스나 다양한 문제행동 등의 부적응을 보일 수 있으므로[36], 학업적 적응은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할 특성이라 하겠다.

  37. M. E. Schneider and D. J. Ward, "The Role of Ethnic Identification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in Latinos' Adjustment to College," Hispanic J. of Behavioral Sciences, Vol.25, pp.539-554,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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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성친구가 있는 경우 학업적 적응 점수가 유의하게 높아 사회적 지지가 대학생의 새로운 학업 환경으로의 이동에 완충 기전과 자원이 된다는 결과[37]와 일치하였다.

  38. M. Crede and S. Niehorster, "Adjustment to College as Measured by the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A Quantitative Review of Its Structure and Relationships with Correlates and Consequence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Vol.24, pp.133-16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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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결과는 외로움이 학업적 과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동료로부터 대학생을 고립시킬 수 있음을 뜻하므로[38],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중재 개발 시 이성친구뿐만 아니라 동료와의 인간관계 형성, 협업을 이룰 수 있는 측면의 고려가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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