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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4, 2014년, pp.81 - 104
서영주
Self-reflexivity means consciousness turning back on itself and breaks with art as illusionism and exposes their own factitiousness as textual construct. Self-reflexivity in media deals with the media's condition and process itself and tends to pull viewers out of the reality represented on screen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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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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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반영성이란 어떤 용어인가? | 자기반영성은 ‘되돌아보다’라는 라틴어 reflectere/reflexio에서 파생된 반영성과 스스로 자가적이라는 접두어 self 의 합성어로서, 스스로의 조건에 대한 방법적인 자기 검토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이는 매체의 발전과 함께 진행되어온 역동적이며 비판적인 개념으로, 외부세계를 지시하는 것에서 탈피하여 내적인 동기를 목표로 하며 스스로 자신에 대해 표현하는 과정과 작용을 보여준다. | |
미메시스는 언제 재현이라는 예술적 원리로 정착되었는가? | 그러나 곧 미메시스는 격하된 의미인 사물의 모방으로 변질되었다. 단순한 자연의 모방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지 않았던 이 개념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시대에 이르러 비로소 재현이라는 예술적 원리로 정착되었다. 그러나 플라톤은 이데아론을 주창하며 모방에 기반한 예술이 참된 실재, 즉 형상에 대한 올바른 지식 생성을 가로막는 다는 이유로 예술은 결코 사물의 본모습을 드러낼 수 없으며 신뢰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 |
후기 인상주의 화가인 폴 세잔은 어떤 인물인가? | 이 중 인상주의는 인식의 불확실성에 토대를 두며 르네상스 시절 보편화되었던 재현에 관한 전형에 종말을 선고하였다. 후기 인상주의 화가 폴 세잔(Paul Cezanne)은 한 대상을 여러 각도에서 관찰할 수 있다는 시각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에게 중앙투시법에 기반한 외부세계의 모사는 의미가 없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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