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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의 매체적 자기반영성 -생산과정의 노출과 상호텍스트성을 중심으로-
Self-reflexivity in Animation Media -focusing on exposure of production process and intertexuality-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4, 2014년, pp.81 - 104  

서영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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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반영성은 매체 스스로 자신의 조건과 절차를 텍스트 안에서 검토하며 매체의 본질을 탐구하고자 하는 미학적 전략이다. 이는 외부세계를 투명하게 모사하고자 하였던 재현의 원리가 19세기에 접어들어 위기를 맞이함으로부터 더욱 가속화 되었다. 19세기 초반 사진기술의 발명과 더불어 시작된 급격한 테크놀로지와 생활사회의 변화는 회화가 더 이상 재현의 방법론을 고수할 수 없도록 하였으며, 예술은 격변하는 세계의 페러다임과 맞물리며 새로운 방법론을 취하게 되었다. 이에 시각예술은 자신의 근원적인 매체의 성격을 성찰하고 스스로의 가능성을 재조직하는 자기반영적 전략을 취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경향은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이어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본고에서는 관람자로 하여금 애니메이션이 인공적 구성물임을 끊임없이 주지시키며 매체적 특성을 자각하고 인식하도록 유도하는 자기반영적 애니메이션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첫 번째 장에서는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에술의 창작원리로 폭넓게 수용되었던 모방과 미메시스에 기반한 재현 개념의 변화와 이와 관련된 자기반영성의 미학적 방법론을 개괄하였다. 이어 두 번째 장에서는 환영적이며 몰입적 재현에 목적을 두지 않고 애니메이션의 생산과정과 구성요소를 드러내며 자기 인식과 비판을 스스로의 작품 안에서 환기시킴으로써 다른 방식의 영상읽기를 제안하는 텍스트들을 분석하였고, 마지막으로는 애니메이션과 인접한 예술매체들과의 상호매체적인 관계 속에서 애니메이션의 존재론적 정체성과 조건을 탐색하는 상호텍스트적 작품들을 고찰하였다. 급변하는 매체환경 속에서 애니메이션 매체에 관한 재성찰이 요구되는 작금의 시절에, 자기반영성의 전략을 취하며 애니메이션 매체를 스스로 환기시키는 작품을 살펴보는 것은, 애니메이션이 스스로를 어떻게 구성해내고 있으며 무엇을 해나가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의 시각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lf-reflexivity means consciousness turning back on itself and breaks with art as illusionism and exposes their own factitiousness as textual construct. Self-reflexivity in media deals with the media's condition and process itself and tends to pull viewers out of the reality represented on screen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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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스로의 조건과 내부적 구성절차를 비추어 전면에 드러내는 자기반영적 애니메이션들은 시각예술로서의 애니메이션 매체의 존재론적 정체성과 조건을 탐색하도록 하고, 애니메이션의 가장 본질적 성격인 ‘움직임의 창조’가 어떻게 이루어지며 무엇을 하고 있는지 성찰하도록 제안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이 어떤 가능성을 꿈꿀 수 있는지, 세계와 어떤 관계를 재수립할 수 있는지 질문한다.
  • 본고에서는 첫째, 시각예술에 있어서 재현의 위기 이후 대두된 변화들과 자기반영성과 관련된 미학적 담론들을 개괄하고자 한다. 둘째로는 애니메이션의 생산과정과 구성요소를 작품 안에서 드러내며 자기 인식과 비판을 작품 안에서 환기시키는 자기반영적 전략과 이에 해당되는 작품들을 분석할 것이고, 마지막 장에서는 인접 시각예술과 상호매체적이고 상호텍스트적으로 교류하고 있는 자기지시적인 애니메이션들을 고찰하고자 한다.
  • 둘째로는 애니메이션의 생산과정과 구성요소를 작품 안에서 드러내며 자기 인식과 비판을 작품 안에서 환기시키는 자기반영적 전략과 이에 해당되는 작품들을 분석할 것이고, 마지막 장에서는 인접 시각예술과 상호매체적이고 상호텍스트적으로 교류하고 있는 자기지시적인 애니메이션들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이 무엇인가에 대한 환원적인 질문에서 나아가, 급변하고 있는 작금의 매체환경 속에서 예술로서의 애니메이션이 스스로를 어떻게 구성해내고 있으며 무엇을 해나가고 있는지에 대한 시각을 제공하는데 논문의 목표를 두고자 한다.
  • 2) 이후 시각예술계는 격변하는 매체환경 속에서 현실을 일반적으로 형상화하거나 모사하는 것이 아니라 매체 스스로의 본질을 탐구 하려는 자기반영성 전략이 그 어느 때보다 적극적으로 대두되어 현실과 예술과의 관계를 재수립하고자 하여왔다. 이에 본 논문은 시각예술의 한 분야로서의 애니메이션은 어떻게 스스로의 구성요소와 조건을 탐구하고 그 가능성을 재조직하고 있는지를 자기반영성 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애니메이션 매체에 관한 재성찰이 필요한 작금의 시절에, 자기반영성의 방법론을 통해 애니메이션의 본질적 특성을 고찰하고 애니메이션 스스로 어떻게 자신과 관계 맺고 있는지를 돌아보는 것은, 변화하고 있는 애니메이션 매체를 재발견하고 그 가능성을 탐색하는 출발 지점이 될 것이다.
  •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미술적 전형으로 자리 잡았던 재현은 모더니즘 시대에 이르러 위기를 맞았다. 이후 시각예술계는 격변하는 매체환경 속에서 현실을 일반적으로 형상화하거나 모사하는 것이 아니라 매체 스스로의 본질을 탐구하려는 자기반영성1) 전략이 대두되어 현실과 예술과의 관계를 재수립하고자 하였다.2) 이후 시각예술계는 격변하는 매체환경 속에서 현실을 일반적으로 형상화하거나 모사하는 것이 아니라 매체 스스로의 본질을 탐구 하려는 자기반영성 전략이 그 어느 때보다 적극적으로 대두되어 현실과 예술과의 관계를 재수립하고자 하여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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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반영성이란 어떤 용어인가? 자기반영성은 ‘되돌아보다’라는 라틴어 reflectere/reflexio에서 파생된 반영성과 스스로 자가적이라는 접두어 self 의 합성어로서, 스스로의 조건에 대한 방법적인 자기 검토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이는 매체의 발전과 함께 진행되어온 역동적이며 비판적인 개념으로, 외부세계를 지시하는 것에서 탈피하여 내적인 동기를 목표로 하며 스스로 자신에 대해 표현하는 과정과 작용을 보여준다.
미메시스는 언제 재현이라는 예술적 원리로 정착되었는가? 그러나 곧 미메시스는 격하된 의미인 사물의 모방으로 변질되었다. 단순한 자연의 모방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지 않았던 이 개념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시대에 이르러 비로소 재현이라는 예술적 원리로 정착되었다. 그러나 플라톤은 이데아론을 주창하며 모방에 기반한 예술이 참된 실재, 즉 형상에 대한 올바른 지식 생성을 가로막는 다는 이유로 예술은 결코 사물의 본모습을 드러낼 수 없으며 신뢰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후기 인상주의 화가인 폴 세잔은 어떤 인물인가? 이 중 인상주의는 인식의 불확실성에 토대를 두며 르네상스 시절 보편화되었던 재현에 관한 전형에 종말을 선고하였다. 후기 인상주의 화가 폴 세잔(Paul Cezanne)은 한 대상을 여러 각도에서 관찰할 수 있다는 시각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에게 중앙투시법에 기반한 외부세계의 모사는 의미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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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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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서대정, "재현의 위기 시대의 메타 담론 연구-영화의 자기 반영 미학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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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조미라, 한국 장편 애니메이션의 서사 연구 - 1990년 이후 장편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영상예술학 박사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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