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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4, 2014년, pp.317 - 344
강윤주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Perspectives on the basis of arts and cultural management, this study intends to suggest improvements in core curriculums that are required in order for South Korea, a country that has initiated into the animation industry through outsourcing from big-budget animation production countries such as 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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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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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년 한일기본 조약의 체결에 따라 한국과 일본 정부가 함께 추진한 국내 하청제작의 첫 작품은 무엇인가? | 6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국내 애니메이션의 하청 역사는 80년대 들어 그 절정에 달했다. 65년 한일기본 조약의 체결에 따라 한국과 일본 정부가 함께 추진한 애니메이션 합작물인 <요괴인간>과 <황금박쥐>가 국내 하청제작의 첫 작품인데, 이 작품들은 형식적으로는 한일 ‘합작’이라고 하나 실제로는 일본 감독이 한국에 파견되어 애니메이션 제작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스토리, 기획, 캐릭터 디자인, 움직임 연출 등을 담당했고 한국인들은 동화나 클린업, 채색 등의 단순반복적 작업만을 맡았다.1) | |
애니메이션이 제작되기 시작한 1930년대부터 80년대 초반까지의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은 어떻게 나뉠 수 있는가? | 애니메이션이 제작되기 시작한 1930년대부터 80년대 초반까지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동유럽의 체코슬로바키아와 같은 나라에서 정부 주도형으로 제작되는 장인생산 방식의 애니메이션과 표준화되고 산업화된 방식의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는 작품들이다. 표준화된 방식의 애니메이션은 월트 디즈니사가 전격적으로 도입했는데, 장인적 기질의 예술가들이 해낼 수 없는 기술적 완성도 및 상업적 소구점 찾기를 제작사인 디즈니사가 담당했다고 할 수 있다. | |
CGI 애니메이션이 등장하면서 기존 방식의 하청 작업은 한동안 주춤한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 그러나 CGI 애니메이션이 등장하면서 기존 방식의 하청 작업은 한동안 주춤하기도 했다. CGI 작업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을 다룰 줄 아는 애니메이션 인력을 찾는 일이 어렵고 3D 애니메이션에 있어서도 창의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기획 작업은 여전히 하청업체로 넘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3D 애니메이션에 있어서는 기획자와 소프트웨어 전문가, 그리고 그 외 여러 분야 전문가들의 쉴 새 없는 논의 작업이 필수적이기 때문에라도 CGI 가 필요한 애니메이션에서는 하청을 통한 작품 제작이 어려우리라는 게 업계의 지배적인 의견이었다. 그러나 이 문제도 일단 비용 면에서 2000년 이래로 작업에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저렴해지면서 여러 아시아의 스튜디오에서 하청이 진행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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