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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애니메이션 인력 양성 시스템에 대한 연구 - 대학 애니메이션 교육 과정에 대한 예술경영적 제언
A Study on the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in Korean Animation Industry - Suggestions about Curriculum in a Department of Animation in Korean Universities from the Perspective of Arts and Cultural Management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4, 2014년, pp.317 - 344  

강윤주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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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국 및 일본과 같은 대규모 애니메이션 제작국의 하청업으로 애니메이션 산업에 발을 들여놓게 된 한국이 창작 애니메이션 국가로 거듭나기 위해 필수적인 교육 과정에서의 개선점을 예술경영적 관점에서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여기서의 예술경영적 관점이란 인문학 및 사회과학, 경영학적 요소가 통합적으로 연계되는 것을 뜻하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소를 제시하였다. 첫째, 전 세계 애니메이션 산업 구조에 대한 경향 파악 및 합작 능력의 배양이다. 애니메이션 산업은 기술력과 자본력, 그리고 인력이라는 세 가지 요소 중 어느 하나도 미흡하면 안되는 대표적인 문화산업으로 세 가지 요소의 세계적 동향을 파악하는 것은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해 필수적이다. 또한 이러한 동향 파악을 위해서는 주류 애니메이션 국가 및 업체와의 합작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길이므로 국내 애니메이션 교육 과정에서 해외 합작에 필요한 여러 가지 능력을 배양시켜야 한다. 둘째, 뉴미디어와 뉴플랫폼에 대한 이해이다. 기존의 텔레비전과 극장만이 아니라 팟캐스트, 인터넷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는 애니메이션 배급 매체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 및 뉴미디어의 수용자층에 대한 분석은 결국 그에 맞는 애니메이션 작품 제작을 위해 필수적이다. 셋째, 다원화된 매체를 통한 애니메이션 배급 가능성은 대자본 없이도 애니메이션이 제작 및 배급될 수 있다는 길을 열어준 것이므로 이에 맞는 1인 창조기업 창업을 할 수 있도록 경영 및 마케팅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교육 내용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국내 애니메이션 대학 기관의 교육 과정 현황을 간략하게나마 분석한 본 연구의 후반부에서는 이러한 세 가지 요소를 보완한 교육 과정 개선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국내 애니메이션 대학 교육 과정은 애니메이션 실기 및 예술 실기에 치우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에 비해 인문학적, 사회과학적, 그리고 경영학적 분야의 교육 과정은 4년제 종합대학 애니메이션 학과에서는 발견할 수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산업 구조 분석 및 뉴미디어를 애니메이션 산업 종사자들의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는 교육 과정, 그리고 애니메이션 1인 창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경영 분야의 내용을 첨가할 것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spectives on the basis of arts and cultural management, this study intends to suggest improvements in core curriculums that are required in order for South Korea, a country that has initiated into the animation industry through outsourcing from big-budget animation production countries such as A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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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외 애니메이션의 경향을 더욱 빠르게 접하기 위해서 해외의 많은 대학들은 온라인 교육 과정 개설을 하고 있다. 개별 국가의 애니메이션 흐름을 알게 해 주는 강의들을 각 나라에서 촬영하여 서로 교환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애니메이션 온라인 교육 기관으로 Animation Mentor가 있는데 이 곳 강의의 특징은 산업계에서의 경험을 직접 들을 수 있고 많은 학생들의 작품을 홈페이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여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 이러한 역사적 콘텍스트에서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산업에서의 제작 방식과 하청 구조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국에서의 애니메이션 교육이 과거 하청을 중심으로 한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에 머물러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하고자 한다. 또한 애니메이션 종사자들의 창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애니메이션 교육에 새롭게 도입되어야 할 요소들에 대한 제언을 하는 것이 또 하나의 목적이다. 애니메이션 산업을 둘러싼 국내외 환경 변화와 예술경영적 감각의 육성이 교육 과정에 적극적으로 수용될 경우 애니메이션 교육을 받은 인력은 과잉이라 할 정도로 많으나 정작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필요한 인력은 없다는 인력 불균형 구조를 개선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에서이다.
  • 본 연구는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 분야 종사자들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교육 과정 개발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하기 전에 한국 애니메이션 역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하청업의 노동 형태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시도하고자 한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미국이나 일본 등 주요 애니메이션 제작국은 창의성이 필요한, 기획 단계를 포함한 프리프러덕션 과정은 하청국에 맡기지 않는다.
  • 본 연구는 한국의 애니메이션 인력 양성 시스템, 그 중에서도 고등교육 기관인 대학의 교육 과정에 대해 예술경영적 관점에서의 제언을 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여기서의 예술경영적 관점이란, 현 한국의 예술경영학 분야 고등교육 기관이 지향하는 통합적 교육, 곧 인문학과 사회과학, 그리고 경영학적 관점이 각 분야의 경계를 넘어 유기적 관계를 맺는 교육 과정을 의미한다.
  • 애니메이션 산업을 둘러싼 국내외 환경 변화와 예술경영적 감각의 육성이 교육 과정에 적극적으로 수용될 경우 애니메이션 교육을 받은 인력은 과잉이라 할 정도로 많으나 정작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필요한 인력은 없다는 인력 불균형 구조를 개선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에서이다. 여기서의 예술경영적 관점이란 현 한국의 예술경영학 분야 고등교육 기관이 지향하는 통합적 교육, 곧 인문학과 사회과학, 그리고 경영학적 관점이 각 분야의 경계를 넘어 유기적 관계를 맺는 교육 과정을 뜻하는 것으로, 본 논문은 왜 이러한 통합적 교육이 한국 애니메이션 교육과정에 필요한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교육 과정 내용도 제안하고자 한다.
  • 미국과 일본 같은 주요 애니메이션 생산국들이 임금이 저렴한 아시아 국가 및 현재는 아프리카의 국가들에까지 하청을 주는 체제가 갖추어져 있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전지구적으로 애니메이션의 제작 형태가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를 간략하게 살펴보고 그에 따라 한국을 포함한 하청국의 애니메이션 노동 형태는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러한 역사적 콘텍스트에서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산업에서의 제작 방식과 하청 구조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국에서의 애니메이션 교육이 과거 하청을 중심으로 한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에 머물러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하고자 한다. 또한 애니메이션 종사자들의 창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애니메이션 교육에 새롭게 도입되어야 할 요소들에 대한 제언을 하는 것이 또 하나의 목적이다.

가설 설정

  • 2. 하청업체의 창의성 발달은 불가능한가?: 필리핀 애니메이션 하청산업의 경우

  • 그리고 이런 상황에서 싱가폴 및 중국, 말레이시아, 대만 및 한국은 아시아의 스튜디오들이 비아시아권, 곧 미국이나 영국의 스튜디오들과 합작하여 아시아권을 공략하는 애니메이션 제작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23) 이런 방식의 제작은 결국 이 지역 스튜디오들의 일감이 되나, 거대 애니메이션 업체들과의 네트워크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거대 업체들이 하는 방식의 애니메이션 생산 공정 전체에 대한 이해 없이는 그들과의 협업도 가능하지 않은 것이다.
  • 8) 이제는 CGI 작업상에서의 분업도 가능해져 북한의 저임금 인력이 인도, 중국, 아프리카의 몇 개국에 있는 스튜디오들에서 하청을 받아 진행하고 있다.9) 곧 CGI 애니메이션 작업이 진행되어도 하청 구도에는 큰 변화가 오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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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65년 한일기본 조약의 체결에 따라 한국과 일본 정부가 함께 추진한 국내 하청제작의 첫 작품은 무엇인가? 6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국내 애니메이션의 하청 역사는 80년대 들어 그 절정에 달했다. 65년 한일기본 조약의 체결에 따라 한국과 일본 정부가 함께 추진한 애니메이션 합작물인 <요괴인간>과 <황금박쥐>가 국내 하청제작의 첫 작품인데, 이 작품들은 형식적으로는 한일 ‘합작’이라고 하나 실제로는 일본 감독이 한국에 파견되어 애니메이션 제작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스토리, 기획, 캐릭터 디자인, 움직임 연출 등을 담당했고 한국인들은 동화나 클린업, 채색 등의 단순반복적 작업만을 맡았다.1)
애니메이션이 제작되기 시작한 1930년대부터 80년대 초반까지의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은 어떻게 나뉠 수 있는가? 애니메이션이 제작되기 시작한 1930년대부터 80년대 초반까지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동유럽의 체코슬로바키아와 같은 나라에서 정부 주도형으로 제작되는 장인생산 방식의 애니메이션과 표준화되고 산업화된 방식의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는 작품들이다. 표준화된 방식의 애니메이션은 월트 디즈니사가 전격적으로 도입했는데, 장인적 기질의 예술가들이 해낼 수 없는 기술적 완성도 및 상업적 소구점 찾기를 제작사인 디즈니사가 담당했다고 할 수 있다.
CGI 애니메이션이 등장하면서 기존 방식의 하청 작업은 한동안 주춤한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그러나 CGI 애니메이션이 등장하면서 기존 방식의 하청 작업은 한동안 주춤하기도 했다. CGI 작업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을 다룰 줄 아는 애니메이션 인력을 찾는 일이 어렵고 3D 애니메이션에 있어서도 창의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기획 작업은 여전히 하청업체로 넘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3D 애니메이션에 있어서는 기획자와 소프트웨어 전문가, 그리고 그 외 여러 분야 전문가들의 쉴 새 없는 논의 작업이 필수적이기 때문에라도 CGI 가 필요한 애니메이션에서는 하청을 통한 작품 제작이 어려우리라는 게 업계의 지배적인 의견이었다. 그러나 이 문제도 일단 비용 면에서 2000년 이래로 작업에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저렴해지면서 여러 아시아의 스튜디오에서 하청이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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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1인 창조기업 육성전략, 한국문화산업포럼, 2008년 12월 20일. 

  2. 2011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년 12월. 

  3. 2012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년 3월. 

  4. 감해원, 크리에이티브 애니메이션 프로듀싱 연구 - 픽사 애니메이션의 프로듀싱 사례를 중심으로 -,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과 애니메이션 전공 석사 논문. 2008년 6월. 

  5. 김선진, 1인 창조기업 유형 분석 및 성공 전략 연구 - 디지털 콘텐츠 분야를 중심으로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0, No.1, 2009, pp. 69-77. 

  6. 김준영, 국내 캐릭터 마케팅에 있어서 인터넷 미디어 활용 연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과 애니메이션 이론 전공 석사 논문, 2005. 

  7. 김현조, 뉴미디어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접근 방향,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0, No.3, 2010, pp. 185-195. 

  8. 이주영,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및 뉴미디어 확산에 따른 유통환경 변화, 방송통신정책 제24권 14호 통권 536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pp. 54-75. 

  9. A. Arora, V. S. Arunachalam, J. Asundi, and R. Fernandes, "The Indian software services industry", Res. Policy, vol. 30, no. 8, 2001, pp. 1267-1287. 

  10. A. J. Scott, "Territorial reproduction and transformation in a local-labor market - the animated film workers of Los Angeles," Environment and Planning D: Society & Space, 2, 1984, pp. 277-307. 

  11. A. Larson, "Re-drawing the bottom line", in C.A. Stabile and M. Harrison (ed.), Prime Time Animation: Television Animation and American Culture. Routledge: London, 2003. pp. 55-73. 

  12. D. Bruton, "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Animation in Higher Education", Connected 2010 -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esign education, 20. June - 1. July 2010,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Sydney, Australia. 

  13. H. Yoon, E. J. Malecki, "Cartoon planet: worlds of production and global production networks in the animation industry", Industrial and Corporate Change, Volume 19, Number 1, 2009, pp. 239-271. 

  14. J. Humphrey, H. Schmitz, "How does insertion in global value chains affect upgrading in industrial clusters", Regional Studies, vol. 36, no.9, 2002, pp. 1017-1027. 

  15. J. Stein, "Tiger tiger shining bright", Television Asia, 12(8), 18, 2005. 

  16. J. Yap, J. Balboa, "Why has the Philippines lagged?," The East Asian Bureau Econ. Res. (EABER) Newsletter, 2008. 

  17. McKinsey Global Institute, The Emerging Global Labor Market: Part 1. The Demand for Offshore Talent in Services. London, U.K.:McKinsey Global Institute, 2005. 

  18. T. Tschang, A. Goldstein, "The Outsourcing of 'creative' work and the limits of Capability: The Case of the Philippines'Animation Industry",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 57, No. 1, Feb. 2010, pp. 132-143. 

  19. T. Westcott, "Globalisation of children's TV and strategies of the "Big Three"", in C. von Feilitzen, U. Carlsson (ed.), Children, Young People and Media Globalisation. Nordicom UNESCO Clearinghouse on Children, Youth and Media: Goteborg, 2002. pp. 69-76. 

  20. 양경미: 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 - 하청 애니메이션과 TV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2010, 한국영상자료원. http://www.koreafilm.or.kr/webzine/section_view.asp?Section16&UpSeq785&downSeq1610&intGroupNum4 (2014년 1월 30일 검색) 

  21. C. Panzner, "Ship my units: How European animated series get on U.S. channels", Animation World Magazine, Oct. 31, 2005. http://www.awn.com/animationworld/ship-my-units-how-european-animated-series-get-us-channels (2014년 1월 30일 검색) 

  22. G. Bendazzi, "Quirino Cristiani, the untold story of Argentina's pioneer animator", Animation World Magazine, 1(4), http://www.awn.com/mag/issue1.4/articles/bendazzi1.4.html (2014년 1월 30일 검색) 

  23. H. Wong, "Helping hand in the animation boom - Asian governments", Animation World Magazine, Oct. 23, 2006. http://www.awn.com/animationworld/helping-hand-animation-boomasian-governments, (2014년 1월 30일 검색) 

  24. T. W. Malone, R. J. Laubacher, "The Dawn of the E-lance Economy", in: Harvard Business Review, Sep. 1998 http://hbr.org/1998/09/the-dawn-of-the-e-lance-economy/ar/1 (2014년 1월 29일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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