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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0대 성인의 등산복에 대한 이미지, 개선점 및 착용쾌적감
Image, improvements, and wear comfort of hiking gear of adults in their 40s and 50s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6 no.2, 2014년, pp.301 - 311  

유화숙 (울산대학교 의류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inds information about the image and improvements of hiking gear and examines the influence of heat moisture, psychology, tactile sensation, and mobility/pressure related properties on wear comfort. The relationships of the four related properties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such as 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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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욱이 지금까지 등산복 주 소비층인 4, 50대 성인들이 앞으로도 등산복 시장의 주요 고객으로 계속 남아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등산유형, 등산복 착용실태, 등산복에 대한 요구 사항 등에 대해 알아야 하며 등산복의 주요 기능인 착용쾌적감을 구성하는 특성들을 어떻게 평가하고 이들의 개인적인 특성들이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4, 50대 성인을 대상으로 등산과 등산복에 관한 일반사항, 등산복에 대한 이미지와 개선 요구사항을 알아보고 등산복의 착용쾌적감 증진을 위해 필요한 기능성의 확인을 위해 착용쾌적감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특성별 소비자들의 영향력 평가를 알아보았다. 또한 구성 특성별 영향력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는 성별, 연령, 체질량지수, 감각 예민 정도를 선정하여 특성과의 관계도 살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등산복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기초 자료를 얻고자 4, 50대 성인을 대상으로 등산에 관한 일반사항, 등산복에 대한 이미지와 개선 요구사항을 알아보고 착용쾌적감 증진을 위해 필요한 기능성 확인을 위해 착용쾌적감의 구성요소별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정도를 파악하였으며 이에 대한 성별, 연령, 신체충실지수, 감각 예민 정도에 따른 차이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등산복 시장의 새로운 니치마켓, 시장 확대를 위한 소비자들의 요구사항과 착용쾌적감 증진을 위해 필요한 기능성 등을 알려주어 등산복의 착용쾌적감과 제품의 품질 증가 및 마케팅 전략 설정에 유용한 정보로써 등산복시장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 본 연구는 4, 50대 중장년층의 등산 및 등산복 착용실태와 개선 요구 사항 및 등산복의 착용쾌적감을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가 착용쾌적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 울산을 비롯한 인근 지역의 4, 50대 성인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고 2013년 3월에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400부를 배포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설문에 대한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지, 1년에 2~3번 미만으로 등산을 한다고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여 총 260부만을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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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등산이 대표적인 아웃도어 활동이 된 이유는? 건강과 젊음에 대한 높은 사회적 관심은 스포츠 및 아웃도어 활동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고 그 중에서도 등산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으며 경제적인 부담이 적고 특별한 기술이 필요없으며, 지리적으로도 전 국토의 70%가 산악지역으로 형성되어 있으면서 산에 대한 접근도 용이하여 대표적인 아웃도어 활동이 되었다. 특히 경제적, 사회적 여유가 생기기 시작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는 4, 50대 중장년층이 가장 많이 하는 아웃도어 활동이 되었으며 이로 인해 등산복은 의류산업에서 가장 매출성장률이 높아 침체된 의류 산업 군을 이끌고 있는 대표적인 복종이 되었다.
등산복 시장의 확장의 원인은? 등산복 시장의 확장은 아웃도어 활동의 유행이라는 사회적 원인과 함께 등산 시에 필요한 여러 기능들을 갖춰 제품의 기능성을 크게 증가시킨대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기능성의 최종 목표는 착용쾌적감 증진이므로 현재 등산복에 대한 만족도는 착용쾌적감의 만족정도를 표현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등산복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현재 소비자들의 등산과 등산복 착용 실태를 알아보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등산복시장은 기능성을 강조한 신제품 개발에 의해 이끌어져 왔으며 이로 인해 등산복의 기능성은 크게 향상되었고 등산복은 곧 기능성 의복인 것처럼 인식되어지기까지 하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새로운 기능성 소재의 출현이 주춤하고 새 등산복 브랜드의 등장이 더 빈번해지면서 등산복 시장이 지금까지 누려왔던 성공이 미래에도 가능한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따라서 등산복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현재 소비자들의 등산과 등산복 착용 실태를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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