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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자율주행자동차 제어권 전환 소요시간 및 안정화 특성 분석
Analysis of Take-over Time and Stabilization of Autonomous Vehicle Using a Driving Simulator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4, 2019년, pp.31 - 43  

박성호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정하림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권철우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김종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자율주행실 자율주행정책처)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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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E 기준 3단계의 자율주행자동차에서는 필요 시 운전의 주체가 시스템에서 운전자로 또는 그 반대로 이전되는 제어권 전환(take-over)이 발생하게 된다. 이때 안전한 제어권 전환을 위해서는 다양한 도로환경에서 여러 계층의 운전자들이 안전하게 제어권 전환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제어권 전환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제어권 전환 소요시간 및 안정화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였으며, 고속도로와 유사한 상황을 설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다양한 성별 및 나이를 가진 50명의 운전자가 실험에 참가하였고, 각 피실험자별로 교통량과 기하구조의 변화를 주어서 다양한 상황에 따른 제어권 전환 소요시간 변화와 안정화 특성을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제어권 전환 소요시간은 평균 2.3초였으며 표준편차는 0.1초로 분석되었다. 또한 안정화 특성 분석 결과, 고속도로 교통량 차이에 따른 제어권 전환 안정화 시간은 차이는 없었으며, 곡선반경의 변화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ake-overs occur in autonomous vehicles at levels 3 and 4 based on SAE. For safe take-over, it is necessary to set the time required for diverse drivers to complete take-over in various road conditions. In this study, take-over time and stabilization characteristics were measured to secure safety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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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론적으로 고속도로 설계요소 중에서 곡선반경을 변수로 선정하였다. 곡선반경은 고속도로 본선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직선을 기본으로 하였으며, 대조군으로 110km/h 주행 시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 곡선반경과 110km/h 주행 시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최소 곡선반경을 목표로 하였다. 곡선반경 설정 목표에 부합하는 곡선반경 수치를 설정하기 위하여 고속도로 설계 전문가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각각 1500m와 720m로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조건에서 제어권 전환에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하여 안전한 제어권 전환을 도모하고자 한다. 제어권 전환 소요시간은 제어권 전환이 발생하는 시점의 도로환경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따라서 제어권 전환 이후 평소의 운전 상태와 동일한 상태에 이르기까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어권 전환 이후의 상황을 고려하기 위하여 제어권 전환 이후의 안정화 특성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 , 2018). 본 연구는 제어권 전환 소요시간 측정에 관한 범주에 속하므로 이와 관련된 연구를 고찰하였다.
  • 제어권 전환 소요시간 뿐만 아니라 질을 평가하기 위해 TTC, 최대 가속도 등을 척도로 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어권 전환 소요시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판단되는 변수 중 기존 연구에서 고려되지 않은 기하구조 요소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제어권 전환의 질을 평가하기 위한 방안으로 분석 범위를 제어권 전환 이후로 시간적 범위를 확장하여 제어권 전환 안정화 시간 측정을 시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어권 전환 안정화 시간의 분석 목적에 적합한 새로운 분석 지표를 모색하였다. 분석 지표는 실험을 통해 수집된 차량 데이터 중 가속 페달, 브레이크 페달, 스티어링 휠 각도, 속도 등이 지표로 사용 가능한 데이터로 판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향후 상용화될 자율주행차량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제어권 전환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제어권 전환 소요시간을 측정하였다. 이를 위해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였으며, 고속도로와 유사한 상황을 설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 실험은 사전교육, 연습주행, 시험주행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사전교육은 피실험자가 드라이빙 시뮬레이터에 탑승하기 이전에 실험에 관한 전반적인 설명과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설명, 제어권 전환 요청 시 발생하는 경고음과 화면 등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며, 실험에 대한 피실험자의 이해를 높여서 실험 환경에 적응되는 시간을 단축시켜 실험 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 제어권 전환 소요시간은 제어권 전환이 발생하는 시점의 도로환경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어권 전환 소요시간에 영향을 주는 많은 요인 중 교통량과 곡선반경을 변수로 하여 제어권 전환 소요시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다양한 특성을 갖춘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드라이빙 시뮬레이터(virtual driving simulator)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이를 위해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였으며, 고속도로와 유사한 상황을 설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총 50명에 대해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각 피실험자에게 별로 교통량과 기하구조의 변화를 주어서 다양한 상황에 따른 제어권 전환 소요시간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형혼합모형을 통해 실험결과를 분석한 결과 제어권 전환 소요시간은 평균 2.

가설 설정

  • SAE 3단계에서는 자율주행 상태에서 운전 중일 때 전방주시의 의무가 있지만, 본 실험에서는 운전자가 전방주시를 하지 않을 상황을 가정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운전자의 주의를 운전 상황이 아닌 다른 것에 집중하게하기 위해 NDRT를 설정하였으며, 운전 외 과업으로 arrow task를 설정하였다.
  • 각 LOS 별 적용 교통량은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하는 고속도로 본선의 기준과 대상 구간 여건을 참조하여 각각 4pcpkmpl, 12pcpkmpl, 23pcpkmpl을 적용하였다. 참고로, 본 실험에서는 트럭, 버스 등 차량의 종류에 따른 변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교통량은 모두 승용차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따라서 이 대상구간의 고속도로 본선과 유사한 기하구조를 가진 가상도로를 제작하였다. 참고로, 해당 구간의 고속도로는 4개의 주행차로와 1개의 갓길 가변차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1차선은 버스전용차로로 사용되고, 갓길 가변차로를 적용하지 않는 것을 가정하였기에 실질적으로 3개 차로에서만 주행하도록 설정하였다. 참고로 해당 구간의 제한속도는 110km/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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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동운전 데이터의 계측의 기준은? 수동운전 데이터의 계측은 주행을 위해 엑셀을 처음 밟는 시점부터 자율주행이 시작하는 시점까지 계측 하였으며, 계측된 데이터의 표준편차를 분석 기준으로 하였다. 수동운전 데이터 계측 기간 중 다른 차량의 급격한 끼어들기로 인한 회피 상황 등 일반적인 운전 상황과 크게 다르다고 판단되는 기간의 데이터는 분석 에서 제외하였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정의는? 자율주행자동차(autonomous vehicle)는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 차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미국 자동차공학회(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SAE)에서 제시한 기준에 따르 면 자율주행자동차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 0∼5단계로 분류된다(NHTSA, 2017).
제어권 전환은 언제 발생하는가? , 2018). 여기서 필요한 때란 자율주행자동차 시스템의 운영설계범위(operational design domain, ODD)를 넘어설 때, 자율주행자동차 시스템이 여러 가지 이유로 더 이상 스스로 운행할 수 없다고 판단할 때, 또는 운전자가 스스로 운전하고자 할 때 등이다. 자율주행 중 시스템이 운전자에게 제어권을 이양하는 경우에는 운전자가 즉각적으로 운전을 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닐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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