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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 조리교육을 위한 한식양념장 분류체계의 타당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Culinary Educational Usefulness of Korean Style Jang-based Seasoning, Spices and Herb Mix Classification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9 no.2, 2014년, pp.178 - 186  

이덕영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  김태현 (대림대학교 호텔조리과) ,  김태희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ought to prove the validity of Hansik Yangnyomjang classification Korean culinary education. survey was conducted among Korean Cuisine professionals, culinary instructors, culinary professionals and potential students from various backgrounds. ata were collected by self-administered qu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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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식 조리교육에 있어 발효장류를 중심으로 한 한식양념장 분류체계가 조리교육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설문을 통해 검증해 보고 한식 전공 유무, 한식강의 경험의 유무, 교육자와 잠재적인 교육수요자 간에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한식양념장 분류체계가 한식조리의 효율적 교육방법론의 하나로써 제시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식조리교육의 표준화된 체계 정립과 관련해 발효 양념장을 기준으로 한 새로운 양념장 분류체계가 교육적으로 유용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현업의 실무자와 한식전공자, 교육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았다.
  • 한식 양념장에 대한 체계적인 선행연구가 없어 본 연구에서는 양식의 소스개념을 도입하여 양념장의 실제 쓰임새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한식양념장의 개념을 역으로 추정해 보고자 한다. 한식양념장의 분류는 이미 한식에 소스라는 용어를 접목하고 이를 한식소스와 사찰소스로 나누면서 체계화를 시도한 바 있다(최 & 이 2007).

가설 설정

  • 1) 양념장 분류체계는 이해하기 쉽다

  • 3) 양념장 분류체계는 가르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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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식조리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와 정보의 현실은 어떠한가? 조리교육은 외식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지원시스템의 일부이므로 교육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으로 정리된 틀과 그 안에 담길 표준화된 콘텐츠가 우선해야 한다. 하지만 한식조리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조사에 따르면 식음 모델의 성장을 뒷받침할 교육 시스템과 효과적인 한식조리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와 정보는 부족한 형편이다(농림수산식품부 2008).
서양인들에게는 자칫 한식이 복잡하고 어렵다는 선입관을 심어줄 수 있는 한식메뉴 문제점의 예는? 한식조리교육의 목표가 한식의 우수성을 이해하고 과학적 조리방법을 익혀 세계인의 입맛에 맞는 한식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라면(Kim 등 2010) 조리사자격증 메뉴 위주로 진행되는 현 한식조리교육은(이 2003) 한식메뉴 전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내국인이나 서양인들에게는 자칫 한식이 복잡하고 어렵다는 선입관을 심어줄 우려가 있다. 주한 독일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외국인은 한식메뉴에 간편화와 표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하면서 한국음식을 조리할 때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점이 무엇이냐는 설문에 재료를 어떻게 쓸지 모르겠다는 점과 양념의 기능을 잘모르겠다라고 응답하였다(Jang & Jeong 2011). 이는 한식조리의 핵심인 양념장을 체계화하고 이를 교육에 활용하면 한식 조리법의 표준화 달성은 물론 한식재료도 널리 전파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레시피의 표준화는 먼저 무엇이 갖추어져야 하는가? 하지만 이러한 방안들은 한식 경험이 없는 학습자에게 메뉴를 통해 한식이 가지고 있는 식문화를 체계적으로 전달해 주는 데는 부족한 점이 있다. 레시피의 표준화는 표준화 이전에 어떤 레시피를 선정하고 레시피간에 어떤 연계성이 있는지를 보여주는 일관된 체계의 정립이 선결되어야 하고 우수인재 파견도 교육 콘텐츠에 대한 체계적 정리와 합리적 평가방안이 먼저 갖추어져야 실행의 효과가 나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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