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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부분을 위한 IT 거버넌스 기반의 ITIL 관리 모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TIL Management Model Based on the IT Governance for Public Sector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7 no.4, 2014년, pp.490 - 505  

김상길 (Korea Health and Welfare Information Service) ,  김진영 (Korea Health and Welfare Information Service) ,  박영규 (Korea Health and Welfare Information Servic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governance in order to achieve the strategic goals of the organization, leadership,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the process is defined. In order to achieve IT governance, organizational structure, leadership for spindle formation, maintenance, and standardized processes to specific and an effe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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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단체계, 조직체계 구조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IT 거버넌스 표준권고안이 제시하는 평가, 지휘, 감독을 활동의 세 가지 범주로 놓고, 세부 활동을 명시한다. IT서비스 시장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IT거버넌스 관련 기술, 도구, 방법론 및 솔루션을 놓고 이들이 거버넌스의 목적과 원치 구현에 있어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가를 살피는 것이다. 조직 체계는 거버넌스 수행의 주체가 누구이며 기업내 어디에 위치하고 어떤 형태의 구조를 가지고 어떻게 기능을 하는지를 명시하는 틀이라고 할 수 있다.
  • 내부 IT 제반 활동을 규정화 함으로써 IT활동을 표준화시키며, IT활동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제규정 작성에 대한 목적은 아래 Fig.
  • 본 연구에서는 IT 거버넌스와 ITIL관리 모델에 대한 개념과 구성요소 등 이론적 연구내용에 대해 살펴보고, K기관의 사례를 대상으로 ITIL 관리 모델에 대한 구성 요소 및 활용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IT 거버넌스 기반의 ITIL 관리 모델 구축 과정에서 향후 공공부분에서 ITIL 관리 모델 수립시 발생 가능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ITIL 관리 모델은 공공부분의 IT 인프라 관리시스템의 확장 개념으로 ITSM을 보다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ITSM 구축을 위한 구성요소는 크게 프로세스, 조직, 인력 그리고 기술로 구분을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IT 거버넌스와 ITIL관리 모델에 대한 개념과 구성요소 등 이론적 연구내용에 대해 살펴보고, K기관의 사례를 대상으로 ITIL 관리 모델에 대한 구성 요소 및 활용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IT 거버넌스 기반의 ITIL 관리 모델 구축 과정에서 향후 공공부분에서 ITIL 관리 모델 수립시 발생 가능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핵심 주제인 IT 거버넌스 체계에 대한 개념과 구성요소 등과 ITIL 관리 모델, ITSM에 대한 정의와 관리 모델 제시 등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ITSM을 구현 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의 특징 및 세부 프로 세스, 기술, 인력 등을 분석하고, 그 특징을 ITIL v3에 매핑하여, 공공기관의 특성에 맞는 ITSM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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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 거버넌스란 무엇인가? IT 거버넌스는 기업 거버넌스(Corporate Governance)의 한 부분으로 IT의 전략적 가치 판단과 의사 결정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도를 분석하고 관리하는 체계이다[1].
IT 거버넌스 정의를 세 가지 관점은 어떤 것이 있는가? 첫 번째 관점은 IT 거버넌스를 조직 내의 의사결정의 권한(Rights)과 책임성(Accountabilities)관점에서 정의하고 있다[16,21-23]. 이들은 IT 자원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의사결정이 어디에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초점을 두는 것이 IT 거버넌스라고 말한다. 두 번째 관점은 많은 연구자들은 IT 거버넌스의 정의를 전체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IT 부서와 현업부서의 전략적 연계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다[14].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연구자들은 자원, 성과관리, 그리고 리스크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통제 관리관점에서 IT 거버넌스를 정의하고 접근하고 있다. 마지막 세 번째로는 기업의 전략을 지원하는데 있어 IT 거버넌스를 IT 조직의 체계 및 프로세스를정립하고 구성하는데 비중을 두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16,17]. 학계와 산업계에서는 IT 거버넌스에 대한 다양한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말하고 있지만, 실제 국내 기업에서는 아직 IT 거버넌스의 전략적 필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이 더디고 도입이 늦어지고 있는 실정이다[2].
IT 거버넌스의 공통적인 개념은 무엇인가? IT 거버넌스의 정의는 연구기관이나 학계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지만 공통적인 개념은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IT 전략’으로 귀결될 것이다. IT 거버넌스 협회(ITGI)에서는 IT 거버넌스는 ‘경영진과 이사회의 책임 아래 수행되는 기업 지배 구조의 일부로 IT가 조직의 전략과 목표를 유지하고 확장할 수 있게 하는 리더쉽, 조직구조, 프로세스’로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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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J.H. Kang and C.H Kim, "Construction and Application of EA-based IT Governance Case Study: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Journal of Information Trcjnoligy and Archirecture, Vol. 8, No. 2, pp. 159-170, 2011. 

  2. National Information Strategy Working Group, "National Information and EA," 2011 EA Practitioners Workshop Year Public Sector, pp. 13, 2011. 

  3. S.H. Jeon, "Information Technology Architecture and IT Governance," Korea Computer Center Training Materials, pp. 225-232, 2006. 

  4. D.I. Sin, "Enterprise Architecture Research Methodology: See through Academic Research in the Field of Comparative Literature and Associated," Information Technology Architecture Research, Vol. 6, No. 2, pp. 149-159, 2009. 

  5. Y.S. An, J.H. Kang, H.R. Jo, and M.J. Kim, "Analysis of the Impact of IT Governance: ITA / EA function-oriented,"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Vol. 6, No. 2, pp. 65, 2007. 

  6. S.G. Kwon, "ITSM Concepts and Trends," Institute for Information Technology Advancement, No. 1399, pp. 14-27, 2009. 

  7. ITSMDomestic Markets, Dynamic Growth Expected This Year (2007).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23152 (accessed Apr il, 24, 2007) 

  8. J.M. An, Y.K. Hahm, H.M. Kim, "An Exploratory Case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IT Infrastructure Library(ITIL) Service Management System,"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 15, No. 4, pp 1-20, 2008. 

  9. C.W. Park and S.J. Seo, "Study on Integrated IT Management Model: Focusing on Four Case K," Enreus Journal of IT, Vol. 7, No. 2, pp 75-87, 2008. 

  10. ITIL(R) V3 Glossary of Terms and Definitions, www.itsmf.org, 2007. 

  11. D.O. Kim, "A Study on Developing Customer-Centric IT Service Management Model," Entrue Journal of IT, Vol. 4, No. 1, pp51-66, 2005. 

  12. S.H. Kim, Case Studies of Mid-sized Businesses Build Domestic ITSM, Master's Thesis of Konkuk University of Management, 2008. 

  13. J.H. Lee, A Case Study on the Successful Introduction of ITSM: Companies and Businesses around Introduction of Corporate and Non-corporate Adoption, Master's Thesis of Dongguk University, 2007. 

  14. W.V. Grembergen,, S.D. Haes, and E. Guldentops, "Structures, Processes and Relational Mechanisms for IT Governance", Scorecard", in Strategies for Information Technology Governance, Ed. Wim Van Grembergen, Idea Group Publishing, 2004. 

  15. ISO/IEC, ISO/IEC 38500, 2008. 

  16. ITGI, Board briefing on IT Governance(2nd), IT Governance Institute, 2003. 

  17. S.V. Keyes-Pearce, "Rethinking the Importance of IT Governance in the e-World," Proceeding of the 6th Pacific Asia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pp. 256-272, 2002. 

  18. J.H. Lee, S.H. Juhn, and K.T. Hwang, "New Development of Advanced ITG Framework," Proc. the 42nd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 pp.1-10, 2009. 

  19. P. Weill and J.W. Ross, "IT Governance on one page",CISR WP, 349.2, 2004. 

  20. R.R. Peterson, "Configurations and Coordination for Global Information Technology Governance Designs in a Transnational European context," Proc. the 34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pp. 37-80, 2004. 

  21. R. Peterson, "Crafting Information Technology Governance," The EDP Audit, Control, and Security Newsletter, Vol. 32, No. 6, pp. 7-22, 2004. 

  22. M. Simonsson and P. Johnson, "Defining IT Governance-A Consolidation of Literature," 18th Conference on Advanced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Vol. 18. pp 1-19, 2006. 

  23. P. Weill and R. Woodham, Don't Just Lead, GovernImplementing Effective IT Governance, CISR Working Paper, 2002. 

  24. D.J. Han, S.M. Jo, Y.S. Lee, and H.S. Han, "CMMI Maturity Reflects the Characteristics of the Defect Management Process Step by Step,"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1, No. 2, pp. 37-47, 2007. 

  25. H.S. Jang, E.S. Jeon, M.J. Lee, J.T. Oh, and B.G. Lee, "Introduction of Managed Services Company Analysis of the Impact of IT Governance,"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6, No. 3, pp. 399-40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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