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T거버넌스와 IT서비스 관리 프로세스 성숙도가 IT아웃소싱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경영정보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2007 Nov. 15, 2007년, pp.129 - 135  

안준모 (건국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경미 (IT아웃소싱연구소(CITO))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에 대한 의존도와 그에 따른 투자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IT거버넌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IT아웃소싱 시장의 확대, 계약 규모의 증가로 인해 IT 아웃소싱의 효과적인 운영에 대한 관심도 또한 높아지게 되면서 IT 서비스 제공을 위한 표준 등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IT 서비스 관리가 주요 이슈로 떠올랐다. 본 연구는 국내 SI업체 V공급사와 그의 4개의 고객사를 대상으로 고객사와 공급사의 IT거버넌스 및 IT 서비스 관리에 대한 인식에 따른 IT아웃소싱 성공을 평가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IT거버넌스와 IT서비스 관리 프로세스 부문에 대해서는 관련 전문가(key informant)들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을 통해 이루어졌고, IT아웃소싱 성공 평가는 고객사의 사용자(end user)를 대상으로 설문하여 약 200개의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그 결과 IT거버넌스와 IT 서비스 관리 성숙도가 IT아웃소싱 성과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IT 아웃소싱 성과를 평가하는 차원들끼리도 전체 만족도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IT거버넌스와 IT서비스 관리 프로세스 성숙도가 IT아웃소싱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함으로써 IT거버넌스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IT서비스 관리 프로세스 시스템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에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ITILe IT서비스 관리의 개념, 프로세스, 방법 등을 담은 몇 권의 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ITIL의 주요 목표는 현재의 it서비스와 미래의 고객과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반영하며 서비스의 질을 향상 시키고, 서비스 활동의 비용을 줄이는 것이며, IT 서비스 관리 모델의 핵심 구성은 전통적인 서비스 조항의 원칙을 토대로 1T 서비스를 어떻게 관리하고모니터링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다. 크게 서비스 지원(service support)과 서비스 제공(service delivery) 의두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ITIL 은 애플리케이션 관리, 인프라 관리, 비즈니스 관점의 반영, IT 소프트웨어 자산 관리, 보안 관리 영역 또한 다루고 있다.
  • ITa버넌스 차원 기업이 스스로의 IT상황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으며 이슈화하고 있는지를 측정한다. IT 가치제공, 성과, IT전략 연계, 리스크관리, 자원측정의 차원으로 나누어 측정을 하였다.
  • ITa버넌스, IT서비스 관리 프로세스, IT아웃소싱성콰 측정에 관한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연구 모델을 설정하여 그 인과관계를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 IT에 대한 투자는 기업의 경영목표 달성과 경쟁력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IT 시스템을 도입하고 개발 및 운영을 유지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IT는 기업에 있어서 중요한 투자 부문 중 하나이지만 투자가 기업 경쟁력에 얼마나 많은 기여를 했는지에 대한 정확한 분석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 또, IT서비스 관리 프로세스 수준이 가장 높은 기업과 가장 낮은 기업에 대한 전체 고객 만족도의 평균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해 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웃소싱 계약 상황 하에서 IT 서비스를 공급 받는 고객사의 ITa버넌스 수준과 IT 서비스를 공급하는 공급사의 IT 서비스 관리 성숙도 수준이 IT 아웃소싱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함으로써 IT아웃소싱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고 향후 IT아웃소싱 서비스를 공급 받고자 하는 기업이 성공적으로 서비스를 공급 받기 위해 주목 해야 하는 영역과, 이러한 기업에 IT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공급사가 IT 서비스 관리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구축 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하는데 있다.
  • 위의 수치를 토대로 하여 ITa버넌스가 가장 높은 기업과 가장 낮은 기업에 대한 전체 고객 만족도의 평균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해 보았다.

가설 설정

  • 가설H2: IT서비스 관리 프로세스 성숙도는 IT아웃소싱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H3/H3Q:성비스 품질은 개인 업무 효과/조직업무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H3_0/H3d: 개인 업무 효과/조직 업무 효과는 전체 고객 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H3_f)/H3_bl:시스템 품질은 개인 업무 효과/조직업무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H3_p/H3jil: 정보 품질은 개인 업무 효과/조직업무 효과에 영향을 W친다
  • 가설Hl: 1Ta버넌스의 성숙도는 IT아웃소싱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