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3 no.1, 2014년, pp.161 - 179
이동민 (숭실대학교 경영학과) , 이룡 (숭실대학교 경영학과) , 송영주 (숭실대학교 경영학과) , 김광용 (숭실대학교 경영학과)
Added value of music industry in Korea is not distributed and calculated properly, and this obstacle brings various problems in a creative environment. Meanwhile, a new business model such as Open Collaboration, Crowdsourcing and platform that makes decisions and innovation from external resources 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저작권료의 분배의 핵심적인 문제점은? | 저작권료의 분배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점은 저작권료를 분배함에 있어서 유통사와 신탁관리자 그리고 저작권자 사이의 신뢰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 |
국내 음악산업의 분배, 정산 문제가 드러났던 예는? | 하지만 국내 음악산업의 분배, 정산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경우 한국에서 정산받은 저작권료가 미국과 비교했을 때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많은 언론사에서 다루었다.1) | |
산업경제학에서는 플랫폼을 무엇이라고 정의하는가? | 우선 제조업분야에서는 플랫폼을 다양한 제품의 토대(기반)이 되는 요소(핵심모듈)이라고 보고 있고, 기술경영 분야에서는 플랫폼을 기업들이 활용하는 핵심적인 기술이라고 보고있다. 마지막으로 산업경제학적인 관점인데, 산업경제학에서는 플랫폼을 둘 이상의 참여자 집단이 서로 상호작용을 통하여 거래를 중개하는 매개체로 보고 있다. 이런 산업경제학적인 관점의 플랫폼은 기존의 네트워크효과(Network effects), 그리고 양면시장(Two-sided market)등의 개념을 내포하게 되며, 전술한 오픈이노베이션이나 개방형 협업, 그리고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등의 개념들은 플랫폼이라는 매개체에 내재화 되면서 플랫폼이 진화될 것이라는 것을 쉽게 추리할 수 있다[17]. |
강여진, 장지원, "인사공정성 인식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친 영향 : 서울시 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16권, 제2호(2005), pp.25-53.
김범수, 이 정, 김경규, "인지된 신뢰, 위험, 유용성 및 편의성이 전자정부 민원서비스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온라인 민원 안내와 민원 신청 서비스를 중심으로", 정보화정책, 제13권, 제4호(2006), pp.186-202.
노준석, 왜 창조산업인가?, 한국콘텐츠진흥원, 창조산업과 콘텐츠, 2013.
문영주, 이종호, "C2C 전자상거래 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 블로그 이용자를 중심으로", 전자상거래학회지, 제10권, 제3호 (2009), pp.51-77.
백준봉 외 4명, 창조경제란 무엇이며 경제 메커니즘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디지에코, IT전략 보고서, 2013.
서재현, "조직공정성이 조직후원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상사에 대한 신뢰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29권, 제3호(2000), pp.451-472.
신정범, 시정곤, 유튜브 사용자 참여 프로젝트에서의 협동적 창작 양상 고찰,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2012, 1007-1009; 한국어, 한국HCI학회.
신종철, 강명수, "모바일 무선인터넷 사용가치가 사용의도 및 사용시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5권, 제2호 (2004), pp.125-143.
오상현, 김상현, "B2B e-마켓플레이스에서 신뢰의 선행요인과 몰입에 미치는 영향", 流通硏究, 제13권(2008), pp.1-33.
이철기, 이광희, "사회적 교환이론의 관점에 입각한 노조몰입 및 노조참여 의도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제31권, 제3호(2008), pp.61-73.
최병삼, 김주한, "플랫폼의 일반적 정의가 기업의 경제적, 전략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상업교육연구, 제25권, 제3호(2011), pp.157-176
한국콘텐츠 진흥원, '2009 음악산업동향 분석이슈페이퍼 자료집.
Adams, J. S., "Inequity in social exchange, In L. Berkowitz",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2(1968), pp.272-283.
Alexander, S. and M. Ruderman, "The role of procedural and distributive justice in organizational behavior", Social Justice Research, Vol.1, No.2(1987), pp.177-198.
Armeli, S., E. Eisenberger, P. Fasolo, and P. Lynch,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police performance : The moderating influence of socioemotional need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3, No.2 (1998), pp.288-297.
Chesbrough, W. V., "Open innovation : the new imperative for creating and profitingfrom technology," Oxford University Press, USA, 2006.
Chin, W. W.,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g. a. marcoulides",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Lawrence Erlbaum, New Jersey, (1998), pp.295-336.
Cohen, J. O.,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Lawrence Erlbaum, New Jersey, 1988.
Das, T. K. and B. S. Teng, "Between turst and control : developing confidence in partner cooperation in alliances", Academy Management Review, Vol.23, No.3(1998), pp. 491-512.
Davis, F. D., R. P. Bagozzi, and Warshaw, P. R.,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35, No. 8(1989), pp.982-1003.
DeLone, W. H. and E. R. McLean, "Information system success :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No.1(1992), pp.60-95.
Delone, W. H.,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9, No.4(2003), pp. 9-30.
Efron, B. and R. Tibshirani, "Improvements on cross-validation : the 632+ bootstrap method",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Vol.92, No.438(1997), pp. 548-560.
Eisenberger, R., J. Cummings, S. Armeli, and P. Lynch, "Perceived Orgational Support, Discretionary Treatment,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2, No.5(1997), pp.812-820.
Fornell, C.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1981), pp.39-50.
Frels, J. K., T. Shervani, and R. K. Srivastava, "The integrated Networks Model : Explaining Resource Allocations in Network Markets", Journal of marketing, Vol.67, No.1 (2003), pp.29-45.
Gefen, D., E. Karahanna, and D. W. Straub, "Trust and TAM in online shopping : An Integrated model", MIS Quarterly, Vol.27, No.1(2003), pp.51-90.
Hutchison, S., D. Sowa, and R. Eisenberger, and R. Huntington,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1, No.3(1986), pp.500-507.
Jarvenpaa, S. L., N. Tricitinsky, and M. Vitale, "Consumer trust in intention store", Information Technology and Management, Vol.1, No.1-2(1999), pp.45-47.
Kettinger, W. J. and C. C. Lee, "Pragmatic perspectives on the measurement of information systems service quality", MIS Quarterly, Vol.21, No.2(1997), pp.223-240.
Konovsky, M. A., L. Roberson, and R. D. Rymph, "What Motivates Fairness? The Role of Subordinate Assertive Behavior on Managers' Interactional Fairness", Vol. 83, No.5(1989), pp.731-744.
Mathwick, C., N. Malhotra, and E. Rigdon, "Experiential value :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application in the catalog and Internet shopping environment", Journal of retailing, Vol.77, No.1(2001), pp.39-56.
McFarlin, D. B. and P. D. Sweeney, "Research notes. Distributive and procedural justice as predictors of satisfaction with personal and organizational outcom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5, No. 3(1992), pp.626-637.
Mclain, D. and K. Hackman, "Trust, Risk and Decision Making in organisation change", Public Administration Quarterly, Vol.23, No.2(1999), pp.152-176.
Moorman, R. H., G. L. Blakely, and B. P. Niehoff, "Does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medi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rocedural justic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1, No.3(1998), pp.351-357.
Mysers, B. L., L. A. Kappelman, and V. R. Prybutok, "A comprehensive model for assessing the quality and productivity of the information systems function : Toward a theory for information systems assessment", 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Journal, Vol.10(1997), pp.6-25.
Nunally, J. C. and Bernstein 3rd, I. R. Psychometric theory 3rd ed. New York, Mc- Graw-Hill., 1994.
Pavlou, P. A., "Consumer acceptance of electronic commerce : Integrating trust and risk with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7, No.3(2003), pp.101-131.
Price, J. L. and C. W. Mueller, Absenteeism and turnover of hospital employees, (1986).
Ratnasingham, P., "The importance of trust in electronic commerce", Internet Research, Vol.8, No.4(1998), pp.313-321.
Reichheld, F. F. and P. Schefter, "e-Loyalty : Your secret weapon on the web", Harvard Business Review, Vol.78, No.4(2000), pp. 105-113.
Seddon, P. and M. Y. Kiew, "A partial test and development of DeLone and McLean's model of IS success", Australasi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4, No.1(2007), pp.90-109.
Sharma, A. and J. N. Sheth, "Web-based Marketing : The Coming Revolution in Marketing thought and Strateg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7(1991), pp.696-702.
Shore, L. M., L. E. Tetrick, R. R. Sinclair, and L. A. Newton, "Validation of a measure of perceived union suppor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9, No.6(1994), pp.971-977.
Sweeney, J. C. and G. N. Soutar, "Consumer perceived value :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 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Vol.77, No.2(2001), pp.203-220.
Tenenhaus, M., V. E. Vinzia, Y. M. Chatelinc, and C. Laurob, "Pls path modeling computational statistics and data analysis", Computational Statistics and Data Analysis, Vol.48, No.1(2005), pp.159-205.
Venkatesh, V.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2000), pp.186-204.
Wang, Y. S., Assessing e-commerce systems success : a respecification and validation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Information Systems Journal, Vol.18, No.5(2008), pp.529-557.
Zheng, H., D. Li, and W. Hou, Task design, motivation, and participation in crowdsourcing contests,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15, No.4(2011), pp.57-8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