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테크놀로지가 가져온 음악 시장의 변혁
Transformation of the Music Market brought about by Technolog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3, 2022년, pp.537 - 541  

조이킴 (동아방송예술대학교 공연예술계열)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테크놀로지가 발전하고 음악산업을 연계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뉴미디어를 통해 대중화되고 있다. 음악 시장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음악저작권과 공연권이 음악 비즈니스의 중심을 이루던 기존 음악 시장에서 음악저작권 파생 투자 상품을 비롯하여 아티스트와 팬을 연결하는 소통 창구를 일원화하고 관리하게 되었다. 팬덤을 부가 사업 디지털 콘텐츠로 연결하는 기술은 하이브와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위버스(Weverse)를 비롯하여 SM 엔터테인먼트의 버블(Buble)과 같은 글로벌 플랫폼으로 변모했다. 게다가 급변하는 5G 산업 생태계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5G MEC(MobileEdgeComputing)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국책성 지원 사업은 실감콘텐츠 실증과 실감콘텐츠 테스트 및 기술 분석 등을 지원함으로 점차 확대되는 메타버스 콘텐츠 시장에 효율적으로 부응할 수도록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음악 시장이 혁신적으로 변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테크놀로지가 가지고 온 음악 시장의 변혁을 가져온 기술 적용 사례를 고찰하고 음악 사업의 새로운 시대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echnology advances, various applications linked to the music industry are becoming popular through new media. There have been many changes in the music market. Beyond the existing music market, where music copyright and performance rights were the center of the music business, we are unifying an...

주제어

표/그림 (1)

참고문헌 (11)

  1. www.2021koccaforum.com 

  2. J. Kim, "A Study on the Global Possibilities of Gugak Broadcasting as K-Music Content through the Metaverse Audition Platform",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JIBC), Vol. 14, No. 1, pp. 37-43, 2022.http://dx.doi.org/10.7236/IJIBC.2022.14.1.37 

  3. I. G. Oh, H. J. Lee, "Mass Media Technologies and Popular Music Genres: K-pop and Youtube, Korea Journal, Vol. 53, pp. 34-58, 2013. https://doi.org/10.25024/kj.2013.53.4.34 

  4. J. Kim, "A Study on the Metaverse as and Arts Education Medium", International Journal of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7, No. 4, pp. 391-396, 2021.http://dx.doi.org/10.17703/JCCT.2021.7.4.391 

  5. U. Dolata, "The Digital transformation of the Music Industry. The Second Decade:Fromt download to Streaming", Organizational Sociology and Innovation Studies, No.04, pp. 1-21, 2020. http://hdl.handle.net/10419/225509 

  6. https://www.believemusic.com/tag/tunecore-en/ 

  7. https://www.sonymusic.co.uk/label/the-orchard/ 

  8. https://www.awal.com/ 

  9. G. Born, Western Music and Its Others,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 316, 2000. 

  10. Ideas and Ideals, Chung-Ang University, p.340, 1990. 

  11. 한국콘텐츠진흥원, 디지컬전환 시대 콘텐츠 이용 트렌드 연구: 온라인 동영상.온라인 공연.메타버스.오디오콘텐츠, KOCCA21-35, pp. 84-143, 202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