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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부, 2010 May 28, 2010년, pp.796 - 799
김재호 (중앙대학교 대학원 창업학과) , 박재환 (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상경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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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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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1999)의 정의에 따르면 사회적 기업은 무엇인가? | OECD(1999)의 정의에 따르면 사회적 기업을 ‘공익을 위해 모험 사업가적인 전략으로 조직화 되어, 조직의 목적을 수익의 극대화가 아닌 경제적․사회적 목표의 실현에 두고, 사회적 소외와 실업문제에 대하여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역량있는 비 특정 민간기업의 활동’으로 규정 하고 있다. 또한 각 연구자별로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영리목적의 사회사업’(Dees and Anderson, 2003), ‘사회적 목적을 가진 기업’(Wallace, 1999),로 정의 내리는 학자도 있다. | |
한국의 비영리 부문은 어떤 점에서 대기업의 참여가 새로운 기대를 모으고 있는가? | 한국의 비영리 부문은 오랫동안 정부와 공공재원에 많이 의존했기 때문에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공공 재원만으로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런 점에서 대기업의 참여가 새로운 기대를 모으고 있다. | |
마케팅지향성의 구성개념은 무엇인가? | 마케팅지향성의 구성개념인 고객지향성(customer orientation)과 경쟁자지향성(competitor orientation),은 고객과 경쟁자에 대한 의식을 통해 정보를 입수(acquisition)하여 이용하도록 촉진시켜 준다. 또한 부서 간 협력(inter-functional cooperation)은 보다 나은 가치를 창조하는데 있어서 기업 내 인적 자원을 조화롭게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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