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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량수도 해역에서 항해속력 규제와 선박운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hip's Speed Control and Ship Handling at Myeongnayang Waterway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0 no.2 = no.61, 2014년, pp.193 - 201  

김득봉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정재용 (목포해양대학교)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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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강조류 해역을 통과하는 선박의 해양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안전한 항행속력과 적절한 통과시기를 제시하였다. 이 자료의 해석을 위하여 2010년 7월 12일부터 15일까지 명량수도를 대상으로 통과선박의 AIS 데이터 수집과 2010년 9월 4일 현장조사를 실시하였고, 여기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최소항행속력(minimum navigation speed)과 여유 제어력을 감안한 적정항행속력(optimum navigation speed), 조류속력별 대응타각(respond rudder angle)을 산출하였다. 또한 조위와 조류속력 데이터를 분석해 안전한 통과시기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조류의 유속이 4.4 kn 이상이 되면 선박의 타만으론 자력 조선이 불가능하다. (2) 강한 조류에 의해 발생되는 유압력과 회두모멘트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최소항행속력은 조류의 2.3배, 적정항행속력은 조류의 4.0배 이상이어야 한다. (3)사리 기간 중 명량수도 적정 통과 시기는 고 저조시간 1시간 전부터 최소 30분 전까지이며 고 저조가 된 이후 5시간 동안은 4 kn 이상의 유속이 남아있는 시간으로 이 지역 항해를 자제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vided safe sailing speed and appropriate passing time to areas of known strong current water to prevent marine accident of the ships. To the interpretation of these data which target Myeongnyang waterway, AIS data of the ship was collected from $12^{th}$ July to $15^{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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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강조류 해역을 통항하는 선박들의 해양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안전한 항행속력과 적절한 통과시기를 제시하고, 명확한 데이터에 근거한 항행 속력 규제나 항법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이러한 강조류 해역을 통과하는 선박들의 해양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안전한 항해속력과 적절한 통과시기를 제시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이 연구 수행을 위해 선박자동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 AIS) 데이터 수집과 현장답사를 실시하였으며 명량수도 최대 통과 가능선박을 모델선박으로 조류속력별 최소항행속력(Minimum Navigation Speed : MNS)과 여유 제어력을 감안한 적정항행속력(Optimum Navigation Speed : ONS)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명량수도를 통과할 수 있는 최대선박 (모델선박)을 1,000톤 여객선으로 가정하였으며 모델선박에 대한 세부사양은 항만 및 어항 설계기준 제2편 항만설계 조건을 위한 ‘대상선박들의 주요치수’와 선박조종의 이론과 실무 책자에 나온 ‘선박크기별 타면적’을 참고하여 아래 Table 6과 같이 정의하였다(Yoon, 2002a; Ministry of Maritime Affaires & Fisherie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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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협에 와류가 생기기 쉬운 이유는? 오늘날과 같은 고유가 시대에 선박의 경제적 운항을 위해 해협(strait) 통과는 불가피한 선택이 되고 말았다. 해협은 양쪽 2개의 육지 사이를 통과하는 수로(waterway)로 조류가 빠르고 유향·유속이 시시각각으로 변하며 와류가 생기기 쉬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해협이 있는 지역은 대부분이 교통밀집 지역으로 해양사고 위험이 항상 내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강조류 해역을 통과하는 선박들의 해양사고를 방지하고 안전한 항해속력과 적절한 통과시기를 제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하였는가? 이 연구는 이러한 강조류 해역을 통과하는 선박들의 해양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안전한 항해속력과 적절한 통과시기를 제시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이 연구 수행을 위해 선박자동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 AIS) 데이터 수집과 현장답사를 실시하였으며 명량수도 최대 통과 가능선박을 모델선박으로 조류속력별 최소항행속력(Minimum Navigation Speed : MNS)과 여유 제어력을 감안한 적정항행속력(Optimum Navigation Speed : ONS)을 제시하였다. 또한 조류속력별 대응 타각(respond rudder angle)도 결과로 보였다.
진도 명량 수도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또한 해협이 있는 지역은 대부분이 교통밀집 지역으로 해양사고 위험이 항상 내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유속이 가장 빠른 지역은 진도 명량 수도(울돌목)로 최강 유속이 약 11 kn에 이르며 강조류에 의한 압류현상으로 선박이 진도대교와 충돌하거나 좌초, 전복, 등부표 손상 등 해양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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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Hageman, J. and B. Polagye(2006), Methodology for Estimating Tidal Current Energy Resources and Power Production by Tidal In-Stream Energy Conversion (TISEC) devices, EPRI-TP-001 NA Rev 2, p. 20. 

  2. Hyundai Heavy Industries(2010), Evaluation Service for 500Kw Tidal Power Plant Experiment, chapter 3, pp.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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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ung, C. H., G. Y. Kong and Y. S. Lee(2008), Ship's Maneuverability & Required Number of Tug Boat in Strong Winds for the T.S. HANBADA,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2, No. 8, pp. 598-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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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Lee, C. H., G. S. Kim and J. S. Geum(2001), A Study on the Navigational Rules and Regulations for the Narrow Chann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y, No. 7, pp. 41-59. 

  11. Lee, Y. S., C. S. Kim, G. Y. Kong, N. K. Im and C. R. Lee(2005), A Study on the Drift Phenomenon of a Ship on the Waterway near the Breakwater of Busan and Gamcheon Port,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9, No. 1, p.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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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Woo, B. G.(2002), Ship Handling and Pilot, Dasom Books, p. 80. 

  24. Yoon, J. D.(2002a), Theory and Practice of Ship's Handling, Seojong Books, pp. 33-34. 

  25. Yoon, J. D.(2002b), Theory and Practice of Ship's Handling, Seojong Books, pp. 192-206. 

  26. Yoon, J. D.(2002c), Theory and Practice of Ship's Handling, Seojong Books, p. 40. 

  27. Yoon, J. D.(2002d), Theory and Practice of VLCC Handling, Seojong Books, p.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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