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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1, 2016년, pp.67 - 73
강원식 (선박안전기술공단)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과)
항만물동량이 증가하고 선박의 대형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부두의 설계 접안능력보다 큰 선박이 부두를 이용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주요 위험물 취급항만인 울산항을 대상으로 접안능력을 초과하여 위험물 부두를 이용한 선박 실태를 조사하였고 기존 부두 접안능력의 최대 3배가 넘는 선박이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그에 따라, 50,000 DWT급 부두를 모델링하여 50,000 DWT급, 70,000 DWT급, 100,000 DWT급 선박을 대상으로 계류 프로그램을 통해 선박 규모의 변화에 따른 계류 안전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평가는 OCIMF에서 제시하고 있는 표준환경기준에 따라 수행되었으며 50,000 DWT급 선박은 대체로 허용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70,000 DWT급 선박의 경우 풍속 60 kts, 파고 1.5 m 이상의 기상조건에서 100,000 DWT급 선박은 풍속 60 kts 조건 등에서 허용한계를 초과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 대상부두에 대한 안전 계류 가이드라인 사례를 제시하였고 향후 다양한 사례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여 해당항만에 일반적으로 적용 가능한 가이드라인을 수립하도록 제언하였다.
This study analyzed the state of the vessels which were using the berth for dangerous goods more than its carrying capacity in the major dangerous cargo handling port of Ulsan in Korea, The result of the analysis showed that a ship which has 3 times more than the maximum berthing capacity was moo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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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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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울산항을 입항한 선박의 수와 선박의 톤수는? | 2014년 울산항을 입항한 선박은 총 51,565척이며 전체 선박의 톤수는 435,103,488톤이다. 전국항만 중 부산(95,378척)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선박이 입항하고 있으며 입항선박 의 규모와 항만 물동량면에서는 부산과 광양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선박 규모를 가지고 있다(SP-IDC, 2014). | |
국내 전체 항만 물동량의 증가량은 어떠한가? |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국내 전체 항만 물동량은 20년간 약 2.8배 증가, 우리나라 전체 입출항 선박 척수는 약 1.5배 증가하였다. 그러나 같은 기간 동안에 전체 항만 입출항 선박의 톤수는 약 3. | |
온산항의 동북부두의 접안능력과 1년간 접안 한 선박 수, 그리고 접안능력을 초과하여 이용한 선박의 비율은 어떻게 되는가? | 동북부두의 접안능력은 30,000 DWT이며, 1년간 접안한 총 542척의 선박 중 접안능력을 초과하여 부두를 이용한 선박은 약 16 %로 조사되고 최대 선박은 약 52,000 DWT으로 분석되었다. 정일 1부두와 2부두, OTK부두의 경우 접안능력은 각 40,000 DWT이며 접안능력을 초과하여 부두를 이용한 선박은 4~7%인 것으로 조사되고 최대 규모 선박은 약 51,000 DWT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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