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HP기법을 활용한 간호사의 NCS직업기초능력 우선순위 분석
Priorities Analysis of NCS Vocational Key Competence of Nurse using AHP Method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8 no.3, 2017년, pp.83 - 95  

박지연 (이화여자대학교 융합보건학과) ,  이명선 (이화여자대학교 융합보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s understand the priorities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vocational key competence factors in nurse who is work in Seoul and Incheon. Methods: The design of this study is descriptive investigation research, and the subjects were 144 nurse. we establish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직업기초능력의 우선순위를 파악하여 도출된 직업기초능력 항목에 따라 산업현장에 맞춘 간호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사의 직업기초능력 교육 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간호직무현장의 실무자를 중심으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직업기초능력을 조사하여 간호학과 교육과정 개발 및 교육방 안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자의 NCS직업기초능력에 따른 1계층 우선 순위를 파악하고 1계층 분석에 따른 2계층 우선 순위를 파악하는 것을 세부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사가 인식하는 NCS직업기초능력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사의 직업기초능력 교육 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간호직무현장의 실무자를 중심으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직업기초능력을 조사하여 간호학과 교육과정 개발 및 교육방 안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자의 NCS직업기초능력에 따른 1계층 우선 순위를 파악하고 1계층 분석에 따른 2계층 우선 순위를 파악하는 것을 세부 목적으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층적 의사결정방법이란 무엇인가? 계층적 의사결정방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는 1970년대 미국 Pennsylvania 대학의 Thomas L. saaty교수에 의해 개발된 다기준 의사결정방법 중 하나로 의사결정문제가 다수의 평가기준으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 평가기준을 계층화 하고 계층구조를 결정하고 있는 구성요소 간 쌍대비교 (Pairwise comparision)에 의한 판단을 통하여 평가자의 지식, 경험 및 직관을 포착하고자 하는 새로운 의사결정방법론이다(Saaty, 1980).
직업기초능력이 중요시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지식, 정보, 기술이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가 되어감에 따라 산업 환경을 파악하고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서는 특정 전공분야의 지식 뿐 아니라 직종이나 직무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한 직업기초능력을 갖춘 인재가 요구되고 있으며, 개인 차원에서도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직업현장에서 고용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요소로 직업기초능력이 중요시 되고 있다(Kim 등, 2012).
직업기초능력 교육을 위해 대학에서 어떤 노력을 하는가? 이처럼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직업기초능력이 강조됨에 따라 대학에서도 NCS 기반 교육과정 중의 하나로 교양교육이 직업기초능력 중심으로 개편되고 있으며 (Kwon et al, 2015) 대부분의 학교에서 10가지 영역 중 2-3가지 영역을 선택하여 다루고 있는 경우가 많다(Joo & Kim, 20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Byeon YS, Kim MY. Interpersonal conflict experiences of nurses. Qualitative Research 2009;10(2):142-152. 

  2. Chae CK, Ok JP. Corporate satisfaction level of college education and education and training for college graduates. Sejong: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06. 

  3. Hong NH. Priority analysis of NCS based vocational core competency of dental hygienists in Gwangju.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2016;16(3):337-346. 

  4. Hwang YH, Park SJ. Educational needs analysis for key vocation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6;17(11):595-603. 

  5. Hwang JS. A Study of the cognition and the requirement on the key competency of dental technolog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Technology 2012;34(4):457-469. 

  6. Joo HJ, Kim HW. PBL Progr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improving NCS Vocational basic abilities : Focusing on the case of S health university. Culture and Convergence 2016;38(3):327-358. 

  7. Kim HK. (The) Analysis of the mediating effects of team orientation and cooperation for teamwork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 Dankook University, 2011. 

  8. Kim SN, Kwon YS, Shin JS. A study for promoting key competencies of college students.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2012;42:57-77. 

  9. Kim JS. Relationship of learning styles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 Yonsei University, 2014. 

  10. Kwon JG, Maeng BH, Lee JS, Lee GH, Shin MG. The guide line for curriculum development using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Ministry of education, 2015:3-5. 

  11. Lee YD, Kim JK, Park CH. Public health related department graduates’ occupational key competence required by hospital work staff members. The Journal of Korean Health & Fundamental Med Science 2013;6(3):147-152. 

  12. Ma RW.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 Ewha University, 2009. 

  13.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Ulsa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http://www.ncs.go.kr/ncs/page.do?skindexView 

  14. Park JH, Jeong SH. Case development on nurses ethical dilemmas with physicians and nurses decision mak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3;19(5):668-679. 

  15. Park MH, Kim CS. A study on the ethical values of clinic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3;9(1):30-40. 

  16. Park SY, Bae JH, Eom AY, Cha YN, Kim KK, Sim JH. Development of university students key competency improvement program based on field demanding analysis in nursing and social welfar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0;16(2):272-282. 

  17. Park NS. A study on the quality improvement of university education for hospital administrator based on the NCS.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2014;19(2):22-33. 

  18. Park DJ. A study on priorities of the Key Competence of Port Logistics Enterprise using AHP Method.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2014;30(1):159-173. 

  19. Shin JH, Jeong SH, Lee MH, Yang YR. Experiences of ethical issues and need for ethics education in clinic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015;21(3):327-339. 

  20. Yang SK. Vocational competency constituents affecting the professionalism of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5;16(10):6558-6566. 

  21. Howenstein MA, Bilodeau K, Brogna MJ, Good G. Factors associated with critical thinking among nurses.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Nurse 1996;27(3):100-103. 

  22. Saaty T.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planing, priorty setting, Resource Allocaion. New York, McGraw-Hill, 198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