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공학 국제 협업설계 교육의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International Design-Engineering Collaborative Design Project Course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7 no.2, 2014년, pp.59 - 67  

임현준 (홍익대학교 공과대학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bout a case study of an interdisciplinary and intercultural collaborative design project course that has been offered for six years. The distinct characteristics of this course lie in that its students consist of those in two different disciplines, mechanical engineering and industri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문제를 정의해 볼 기회를 잃어버리게 된다. 과목에서는 이 교육 효과를 더 중요시하여, 학생들이 이 과정을 거치도록 하면서 약간의 조언을 통해 프로젝트 진도가 너무 늦어지지 않도록 지도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 다루는 학제간 및 상이 문화간 협업설계 프로젝트 교과목은 '디자인-공학 협업 제품 개발'이라는 이름의 3학점 4시수 전공 교과목이며, 이 과목의 목적은 글로벌화된 제조업의 제품개발 과정에서 요구되는 엔지니어와 디자이너의 협업 역량을 학생들이 습득하게 하는 것이다. 이 과목은 2008학년도 1 학기에 처음 개설된 후 현재까지 매년 1학기에 계속 개설되고 있는데, 그 개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 전공과 기계공학 전공 학생 및 독일 아헨공대의 기계설계 전공 학생들로 구성된 학제 간 국제 협 업설계 프로젝트 과목을 소개하고, 6년간 이 과목을 운영하면서 관찰해 온 협 업설계 교육의 다양한 측면을 고찰하였다.
  • 본 논문은 상기한 두 가지의 교육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한 기계공학 분야의 설계 프로젝트 과목에 대한 것이다. 이 과목은 두 가지 측면에서 기존 과목들과 차별화되는데, 하나는 산업디자인 전공의 학생과 기계공학 전공의 학생들이 함께 또 하나는 한국 학생들뿐 아니라 독일의 기계공학 전공 학생들도 함께 팀이 되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학제간 및 상이 문화간 협업 설계 과목이라는 점이다.
  • 차이도 극복해야 한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독일 학생들과의 협업에서 가장 절실하게 느끼는 문제는 영어 구사 능력의 상대적 열세로 인한 언어 장벽의 문제이지만, 여기서는 Fig. 5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문화 차이로 인한 의사소통 문제들만 고찰하기로 한다.
  • 그러나 여러 이유로 일정 계획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프로젝트 결과의 질을 관리하는 것도 용이하지 않다. 이와 관련하여 Fig. 5에서 부각된 중요한 사항들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2010)과 같은 주장이 나올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경향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아헨공대 학생들은 대체로 VDI 2221 에 근거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즉, 프로젝트에서 요구되는 운송수단의 기능을 여러 세부 기능으로 나누고, 각 세부 기능에 대한 솔루션을 찾는 작업을 팀원 사이에 분배하여 수행한 후 이들 솔루션을 다시 모으는 방식을 선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Austin, S. et al.(2001). Mapping the Conceptual Design Activity of Interdisciplinary Teams. Design Studies, 22: 211-232. 

  2. Brezing, A. et al.(2011). Approaches to a Cross-Cultural Engineering Design Theory.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and Product Design Education. London: Paper No. 193. 

  3. Chan, H.M. & Yan, H.K.T.(2007). Is There a Geography of Thought for East-West Differences? Why or Why Not?. In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 Philosophy of Education Society of Australasia. Oxford: Blackwell Publishing. 

  4. Cross, N.(1989). Engineering Design Methods: Strategies for Product Design.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5. Dym. C.L. & Little, P.(2004). Engineering Design: A Project-Based Introduction. 2nd ed. John Wiley. 

  6. Heufler, G.(2004). Design Basics: from Ideas to Products. Verlag Niggli AG. 

  7. Huet, G. et al.(2008). Development of Collaborative and Social Skills through Multidisciplinary Design Projects.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and Product Design Education. Barcelona: 547-552. 

  8. Macmillan, S. et al.(2001).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 Generic Framework for Conceptual Design. Design Studies, 22: 169-191. 

  9. Nisbett, R.E.(2003). The Geography of Thought: How Asians and Westerners Think Differently... and Why. New York : The Free Press. 

  10. Pahl, G. & Beitz, W.(1988). Engineering Design: A Systematic Approach. London / Berlin: The Design Council / Springer Verlag. 

  11. Perry, M. & Sanderson, D.(1993). Coordinating Joint Design Work: the Role of Communication and Artefacts. Design Studies, 19(3): 273-288 

  12. Razzaghi, M. et al.(2009). Cultural Patterns in Product Design Ideas: Comparisons between Australian and Iranian Student Concepts. Design Studies, 30: 438-461. 

  13. Richter, M. et al.(2009). CADP Reloaded-New Experiences and Validation Approaches in Interdisciplinary Student Project Collaboratio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and Product Design Education. Brighton: Paper No. 241. 

  14. Ryssen, S.V. & Godar, S.H.(2000). Going International without Going International: Multinational Virtual Teams. Journal of International Management, 6: 49-60. 

  15. Ullman, D.(2009). The Mechanical Design Process. McGraw Hill Series in Mechanical Engineering.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