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SO 기반 캡스톤 디자인 수업 프로세스에서 협업, 융합사고 및 창의적 문제해결 메카니즘 연구
A Study on the operation of ISO-based Capstone Design Class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동서대학교
DongSeo University
연구책임자 양황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3-03
과제시작연도 2022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300008672
과제고유번호 1711170151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DB 구축일자 2023-09-27
키워드 국제표준기구.캡스톤디자인.융합사고.창의적 문제해결.ISO.Capstone Design.Convergence Thinking.Creative Problem Solving.

초록

□ 연구개요
• 본 연구의 목적은 ISO기반 캡스톤 디자인 수업 프로세스에서 협업, 융합사고 및 창의적 문제해결 메카니즘 연구를 하는 것임. 이에 1차년도 연구는 공학분야 창의융합 학습 플랫폼 구조를 연구함. 2차년도 연구는 ISO기반 캡스톤 디자인 수업의 알고리즘을 연구함. 3차년도 연구는 ISO기반 캡스톤 디자인 수업의 창의융합 학습 메카니즘을 연구함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 [1차년도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1차년도 연구결과는 연구목표대비 100% 연구결과를 도출함. 이에 2021년 국내 등재지에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5
  • 1) 1차년도 연구 ... 5
  • 2) 2차년도 연구 ... 6
  • 3) 3차년도 연구 ... 8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수준 ... 11
  • 1) 정성적 연구개발성과(연구개발결과) ... 11
  • 2)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11
  • 3) 목표 달성 수준 ... 11
  • 4) 목표 미달 시 원인 분석 ... 12
  • 4.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2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12
  • 6. 자체점검표 ... 13
  • 7. 참고문헌 ... 13
  • 붙임1.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 ... 14
  • 붙임2. 연구책임자 대표적 연구실적 및 증빙(요약문 및 사본) ... 15
  • 끝페이지 ... 23

표/그림 (1)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