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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v.15 no.1, 2014년, pp.5 - 27
박수정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 권순형 (상지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chool autonomy policy based on the system thinking perspective using causal loop diagrams. School autonomy was the main educational policy concerning school domain during the last government and was the instrument for school-based management, but it was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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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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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자율화 정책은 무엇에서 유래되었는가? | 다양한 고교 유형을 두고 자율권을 부여한 ‘학교 다양화’ 도 학교 자율화 정책에 포함하여 논의될 수 있다. 학교 자율화 정책은 1995년 5. 31 교육개혁에서 제기된 수요자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에서 유래하였고, 자율과 경쟁을 주요 가치로 했던 이명박 정부 시기에 교육정책의 선봉에 서게 되었다. | |
지난 정부의 초․중등학교 분야 교육정책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정책은 무엇이었는가? | 지난 정부의 초․중등학교 분야 교육정책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정책은 ‘학교 자율화’ 정책이었다. 다양한 고교 유형을 두고 자율권을 부여한 ‘학교 다양화’ 도 학교 자율화 정책에 포함하여 논의될 수 있다. | |
학교 자율화 정책은 무엇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보이는 점에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받아들여 졌는가? | 학교 자율화는 2000년을 전후하여 세계적인 교육개혁의 주요 흐름인 ‘단위학교 자율경영(school-based management, 이하 SBM)’(Caldwell, 2005)과도 맥을 같이 하기 때문에 교육 계로서는 일단 바람직한 방향으로 받아들일 수 있었다. 그러나 지난 정부에서 2008년 4월학교 자율화의 첫 번째 계획을 발표하자마자 현장으로부터 거센 비판에 직면했고, 2009년과 2010년에 발표한 후속 대책들도 학교를 실질적으로 자율화하는 효과적인 방안이었다고 평가받지 못하였다(김재웅, 2011; 박종필, 2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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