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폭력가정에서 성장한 여자 대학생에 대한 부성 콤플렉스 관점에서의 모래놀이치료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Sandplay Therapy from the Perspective of the Father Complex for a Female College Student Raised in a Wife-battering Family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2 no.2 = no.128, 2014년, pp.143 - 157  

심희옥 (Department of Child and Family Studies, Kunsa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how a female college student from a wife-battering family overcame her negative father complex and found her femininity through sandplay therapy. The client wanted to have good relationships with people as a result of the therapy. Thirty-one therapy sessions were held. The initi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폭력이 발생하는 가정에서의 자녀 특징은? Kim, 2011). 가정폭력이 발생하는 가정에서 성장하는 자녀들은 일반 가정의 자녀들에 비해 정신건강과 관련된 여러 가지 심리사회적인 문제를 보인다. 예를 들어, 폭력가정의 자녀들은 부정적인 자아개념, 우울이나 불안이 높고, 자살 같은 극단적인 선택을 할 가능성이 크며(H.
가정폭력이 발생하는 가정의 자녀가 겪는 문제의 예시는? 가정폭력이 발생하는 가정에서 성장하는 자녀들은 일반 가정의 자녀들에 비해 정신건강과 관련된 여러 가지 심리사회적인 문제를 보인다. 예를 들어, 폭력가정의 자녀들은 부정적인 자아개념, 우울이나 불안이 높고, 자살 같은 극단적인 선택을 할 가능성이 크며(H. Chang, 2003; J. Choi & H. Kim, 2011; S. Hong & H. Kim, 2005; Y. Kim & I. Park, 2000; H. Shin, 2000), 공격성과 비행행동 등으로 학교 부적응 및 대인관계 문제를 가진다(M. Cho, 2012; J.
자녀에게 행해지는 가정폭력의 두 유형은? Lee, 2006). 자녀에게 행해지는 가정폭력은 부모 간 폭력 목격경험과 부모로부터의 직접적인 폭력경험 두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의 폭력가정은 아버지가 어머니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상황으로 제한한다. 본 연구에서는 폭력가정 자녀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심리사회적인 어려움을 객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과는 달리 이런 상황에 처한 자녀의 내면세계를 분석심리학적인 관점에서 탐색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Ackroyd, E. (1997). A dictionary of dream symbols. (B. J. Kim, Trans.). Seoul: Korean psychotherapy Institute. (Original work published 1993). 

  2. Ammann, R. (2010). The inner beauty of Hakoniwa: The inner beauty of sandplay therapy. Journal of Sandplay Therapy, 19(2), 7-19. 

  3. Boik, B. L., & Goodwin, E. A. (2000). Sandplay therapy: A step-by-step manual for psychotherapists of diverse orientations. New York, NY: W. W. Norton & Company. 

  4. Bradway, K. (2001). Symbol dictionary: Symbolic meanings of sandplay images. Journal of Sandplay Therapy, 10(1), 9-110. 

  5. Brock, M. A. (2007). A rite of passage. Journal of Sandplay Therapy, 16(1), 87-107. 

  6. Chang, H. (2003). Factors affecting the adjustment of children from maritally violent homes: An exploratory analysis focusing on children living in shelters for battered women.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55, 255-281. 

  7. Chevalier, J., & Gheerbrant A. (1997). The Penguin dictionary of symbols. London: Penguin books. 

  8. Cho, M. (2012). A study on the harmful effect of domestic violence according to youth's gender.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4(1), 1-19. 

  9. Choi, J. W., & Kim, H. J. (2011). Domestic violence affects the mental health of adolescents: Mediating effects of self-concept. Journal of Adolescent Science, 18(1), 73-103. 

  10. Cooper, J. C. (1978). An illustrated encyclopaedia of traditional symbols. New York, NY: Thames & Hudson. 

  11. Cunningham, L. (2009). Approach to the numinous in sandplay: A bridge to creativity. Journal of Sandplay Therapy, 18(2), 45-67. 

  12. Eastwood, P. S. (2006). Nine windows to wholeness: Exploring numbers in sandplay therapy. (J. S. Jung, B. A, Kim, & S. Y, Jung, Trans.). Seoul : Hakji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2). 

  13. Foks-Appelman, T. (2011). Finding the path: The case of Anita. Journal of Sandplay Therapy, 20(1), 135-146 

  14. Fontana, D. (1998). The secret language of symbols: A visual key to symbols and their meanings. (S. J. Choi Trans.). Seoul: Munhakdongne. (Original work published 1993). 

  15. Grubbs, G. (2005). The sandplay categorical checklist for sandplay analysis. Woodinville, WA: Rubedo Publications. 

  16. Grubbs, G. (2007). The self and its evolving heaven and hell manifestations. Journal of Sandplay Therapy, 16(2), 75-86. 

  17. Hoeberichts, I. (2003). Snakes: Separation and individuation. Journal of Sandplay Therapy, 12(1), 77-88. 

  18. Hong, S. H., & Kim, H. S. (2005). The relationships between level of domestic violence perceived by children, anxiety, and society adjustments.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5(1), 75-87. 

  19. Johnson, D. M. (1999). Fairy tale symbolism applied to sandplay. Journal of Sandplay Therapy, 8(2), 65-86. 

  20. Kalff, D. M. (2003). Sandplay: A psychotherapeutic approach to the psyche. Cloverdale, CA: Temenos press. 

  21. Kast, V. (1997). Father-daughter, mother-son: Freeing ourselves from the complexes that bind us. Rockport, MA: Element. 

  22. Kenkyukai, K. (2005). The interpretation of drawing test in clinic. (J. S. Lee & S. Y. Hong Trans.). Seoul: Hana Medical Publishing Co. (Original work published 1986). 

  23. Kim, D. Y., Kong, M., & Choi, O. S. (2002). The psychological diagnosis of HTP and KHTP. Seoul: Dongah Moonwhasa. 

  24. Kim, H.-M., Lee, S.-J., Seo, H.-J., Choi, E.-J., Kim, E.-J., & Moon, S.-H. (2007). The effects of exposure to family violence on internal and external problems of youth. Studies on Korean Youth, 18(1), 53-77. 

  25. Kim, J.-Y., Cho, H.-L., & Yang, H.-W. (2003). Analysis of the problems of children exposed to family violence and clinical intervention program for the children.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55, 27-54. 

  26. Kim, J. Y., Kim, H. S., & Yang, H. (2006). The problem of the children exposed to family violence and social welfare counterplan. Journal of Family Law, 20(1), 83-119. 

  27. Kim, K.-H. (2009). Father complex in women and the healing: Investigation with the special reference to the cases of three women. Shim-song Yon-gu, 24(1), 18-68. 

  28. Kim, S. (2001a). Analytical psychology and Christianity. Seoul: Hakjisa. 

  29. Kim, S. (2001b). The interpretation from analytical psychology viewpoints about Korean society and Simcheongjeon. The Theory of Society, 19, 258-286. 

  30. Kim, Y. O., & Park, I. A. (2000). A study on types of domestic violence, their inter relationships and their effects on children's mental health. Journal of Korean Family Welfare, 5, 103-127. 

  31. Kim, Y. S. (1996). The therapeutic implications of sandplay through psychotherapy of kindergartner. Journal of the Institute of Social Science, 2, 291-305. 

  32. Lee, S. (2006). The impact of environmental protective factors on social resilience of adolescents exposed to family violence.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58(2), 331-353. 

  33. Lee, Y. (2010). Womans' father complex in fairy-tales: Focused on two Korean fairy-tales and . Shim-song Yon-gu, 25(1), 65-101. 

  34. O'Conner, K. J., & Braverman, L. D. (2011). Play therapy theory and practice. (Y. H. Song, S. H. Lee, & H. J. Kim Trans.). Seoul: Sigma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2009). 

  35. Rhi, B.-Y. (2001). Anima and animus: The woman within man, the man within woman. Seoul: Hangilsa. 

  36. Shin, H.-S. (2000). A study on children from wife-battering families.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16(1), 67-85. 

  37. Shin, M. S., Kim, S. K., Kim, Y. H., Kim, J. Y., Park, H. K., & Lee, H. L. (2002). Assessment and understanding of children through drawings. Seoul: Hakjisa. 

  38. Sim, H.-O. (2011). A case study of a 5th grade girl from a divorced family recovering femininity through the sandplay therapy.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9(1), 55-65. 

  39. Sim, H.-O. (2012). A case study of sandplay therapy for a boy from grand parents-grand children families showing internal and external behavioral problems. Korean Journal of Child Psychotherapy, 7(2), 75-96. 

  40. Zoja, E. P. (2011). Sandplay therapy in vulnerable communities: A Jungian approach. NewYork: Routledge.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