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1, 2014년, pp.17 - 41
This study explored the sandplay therapy case of a 5th grade boy who was living in a small income fatherless family from the viewpoints of both sandplay theory and related literatures. The goal of the therapy was to lessen his difficulties under the free and protected space of sandplay therapy. Thi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모자일체성이 흐트러져 어머니의 자기로부터 유아의 자기가 적절히 분리되지 못하면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주게 되는가? | 그런데 1~4세 사이에 모자일체성(mother-child unity)이 흐트러지면 어머니의 자기로부터 유아의 자기가 정상적으로 적절하게 분리되지 않을 수 있다. 이런 경험으로 유아의 자아는 상처받고 의존적이며 궁핍해질 수 있다. Neumann은 생애 초기의 자기 출현과 활동이 태어나서 세 살 사이에 있는데 이는 자아가 건강하게 발달하는데 필수적이라고 한다. | |
모래놀이치료란? | 모래놀이치료는 모래상자에 소품들을 가지고 마음의 세계를 만드는 것으로 거의 언어에 의존하지 않고 내담자 무의식의 흐름에 따라 진행되는 심리치료법이다. 모래놀이에서는 내담자의 외상, 관계문제, 개인의 성장, 자기(Self)의 통합과 변형 같은 다양한 삶의 사건들이 다루어진다(Boik & Goodwin, 2000; Sim, 2012). | |
한부모가정 아동의 학교 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한부모가 여성인 모자가정의 경우가 한부모가 남성인 부자가정의 경우보다 양육 스트레스를 전반적으로 더 많이 느낀다는 보고(Ho, 2009)와 함께 한부모가정에서 생활하는 아동의 심리 사회적인 어려움에 대한 연구들이 있다. 한부모가정 아동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요소는 자기유능감과 대인관계 기술이고, 가족 변인은 부모와의 의사소통이며, 사회 환경적 요소는 교사의 지지와 민주적인 학교분위기이다 (Choi, 2007). 저소득 한부모 가족 아동이 저소득 양부모 가족 아동보다 자기효능감이 낮다(Kim, 2005). |
Ackroyd, E. (1997). A dictionary of dream symbols (B. J. Kim, Trans.). Seoul: Korea Psychotherapy Institute. (Original work published 1993).
Boik, B. L., & Goodwin, E. A. (2000). Sandplay therapy: A step-by-step manual for psychotherapists of diverse orientations. New York, NY : W. W. Norton & Company.
Bradway, K. (2001). Symbol dictionary: Symbolic meanings of sandplay images. Journal of Sandplay Therapy, 10(1), 9-105.
Choi, E. M. (2007). Influence of the supporting and protection system for the broken family on children's adaption to school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Cooper, J. C. (1978). An illustrated encyclopaedia of traditional symbols. New York, NY: Thames & Hudson.
Dundas, E. T. (1990). Symbols come alive in the sand. Boston, Mass: Coventure.
Flahive, M. W. (2012). Shining stars in the dark night: Sandplay therapy with an adolescent male. Journal of Sandplay Therapy, 21(2), 85-102.
Fontana, D. (1998). The secret language of symbols: A visual key to symbols and their meanings. (S. J. Choi, Trans.). Seoul: Munhakdongne. (Original work published 1993).
Ho, Y. Y. (2009). The relationship of parenting stress and social support in fatherless famil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won University, Seongnam, Korea.
Kalff, D. M. (2003). Sandplay: A psychotherapeutic approach to the psyche. Cloverdale, CA: Temenos press.
Kalff, D. M. (2007). The relativization of the ego. Journal of Sandplay Therapy, 14(2), 43-47.
Kang, B. K. (1999). The theory and practice of psychological assessment. Seoul: Dongmoonsa.
Kim, D. Y., Kong, M., & Choi, O. S. (2002). The psychological diagnosis of HTP and KHTP. Seoul: Dongah Moonwhasa.
Kim, S. M. (2009). A study on the alchemy from a perspective of Jung's philosophy of religion. The Study of Philosophy & Phenomenology, 43, 135-160.
Kim, S. Y. (2005). Study on a sexual identity and a self-efficacy in children of low-income single parent families: Focused on a comparison with children of two-parents famil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Kim, Y. S. (1996). The therapeutic implications of sandplay through psychotherapy of kindergartner. Journal of the Institute of Social Science, 2, 291-305.
Lee, J. A. (2007). The effect of parenting, social support and ego-resilience of single-parentfamily children on the psychologica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Lee. Y. J. (2008). Children's aggression and school life adjustment in parentless famil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Korea.
No, E. Y. (2009). Impact of perceived parenting attitude on social adjustment in children from single-parent famil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Korea.
Oh, K. J., Lee, H. L., Hong, K. O., & Ha, E. H. (1997). Behavior checklist for child and adolescent. Seoul: The institute of Jungang aptitude.
Park, C. I. (2010).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level of maladaptive behaviors of children of single-mother families in Daejeon metropolitan c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Porat, R., & Meltzer, B. (1998). Images of war and images of peace. Journal of Sandplay Therapy, 7(2), 25-71.
Rhi, B. Y. (1998). Analytical Psychology: C. G. Jung's thoughts on mind. Seoul: Ilchokak.
Ronnberg, A. (2010). The book of symbols: Reflections on archetypal images. Koln: Tasehen.
Shin, M. S., Kim, S. K., Kim, Y. H., Kim, J. Y., Park, H. K., & Lee, H. L. (2002). Assessment and understanding of children through drawings. Seoul: Hakjisa.
Sim, H. O. (2008). The birth and differentiation of consciousness through sandplay therapy of a five years old boy who had to separate from his own mother. The Journal of Play Therapy, 12(3), 61-83.
Sim, H. O. (2012). A case study of sandplay therapy for a boy from grandparents-grandchildren families showing internal and external behavioral problems. Korean Journal of Child Psychotherapy, 7(2), 75-96.
Turner, B. A. (2005). The handbook of sandplay therapy. Cloverdale, CA: Temenos press.
von Gontard, A. (2011). The numinous in sandplay therapy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Sandplay Therapy, 20(2), 103-124.
Weinrib, E. L. (2004). Images of the Self: The sandplay therapy process. Cloverdale, CA: Temenos press.
Wilkinson, K. (2008). Signs and symbols: An illustrated guide to their origins and meanings. New York: Dorling Kindersley.
Zoja, E. P. (2011). Sandplay therapy in vulnerable communities: A Joungian approach. New York: Routledg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