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8 no.1, 2014년, pp.117 - 147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최원태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홍수지 (국립세종도서관 서비스이용과)
Mentoring programs have proven highly successful in many industries, and therefore there is an increasing demand for such programs in other fields. Therefore, this study proposed to design and operate an LIS student-librarian mentoring program. To accomplish this, mentees were selected from the LI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 멘토링(Mentoring)이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아직 경험이 없거나 부족한 후배에게 직무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전해주고 상담을 통해 자신감을 갖도록 해주며 경력개발을 돕는 관계를 말한다. 조언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을 멘토(Mentor), 조언을 받는 사람을 멘티 (Mentee)라고 하며, 그 활동 과정을 멘토링이라고 한다(이철찬 2008). | |
멘토링 프로그램은 어떤 부분에서 증정적인 변화로 이끄는데 효과적이라고 보고되고 있는가? | 최근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를 통해 그 효과성이 입증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이 도입되고 있다. 멘토링 프로그램은 학업성적, 대인관계능력, 문제행동에 대한 태도의 변화, 자존감 등을 긍정적인 변화로 이끄는데 효과적이라고 보고되고 있다(Frecknall and Luks 1992). | |
해외에서 협회 차원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제공하고 있는 사례는 무엇인가? | 반면에 국외의 경우 협회 차원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제공하고 있는 사례들이 있다. 예를 들어 ACRL(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은 경력 2년 이내의 신입사서와 경력 5년 이상의 멘토가 관심분야와 참가목적을 기준으로 매칭되어, 온라인으로 1:1멘토링이 이루어지는 ‘New Member Mentoring Program’을 운영하고 있다. 멘토와 멘티가 함께 멘토링의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을 통해 멘토링의 성과를 높이고 있으며, 참가자에게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미래의 지도자를 개발하는 것과 동시에 ACRL의 일원 모두를 육성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Bullington and Boylston 2008). |
김순규, 이재경. 2007. 빈곤청소년의 심리, 사회적 적응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청소년학연구, 14(5): 75-98.(Kim, Soon-Gyu and Lee, Jae-Kyoung. 2007. "Effectiveness of Mentoring Program for Psychosocial Adjustment of Adolescents in Pover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4(5): 75-98.)
노영희, 안인자, 오세훈. 2013. 사서직 고용현황 및 인력개발에 대한 현장사서 요구 분석. 한국정보관리학회지, 30(4): 61-91.(Noh, Young-Hee, Ahn, In-Ja and Oh, Se-Hoon. 2013. "Analysis of Field Librarians" Employment Needs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 Librarianship."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egement, 30(4): 61-91.)
박경민. 2008.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사례연구. 사회복지실천, 7(1): 159-183.(Park, Kyoung-Min. 2008. "A Case Study of University Students Mentoring Program for the Children of Low Income Families." Journal of Social Work Practice, 7(1): 159-183.)
박현선. 1998. 빈곤청소년의 학교 적응유연성.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Park, Hyun-Sun. 1998. The School resilience of Korean adolescents in poverty. Ph.D. diss., University of Seoul.)
방진희. 2004. 저소득 한부모 가정 청소년의 심리, 사회 적응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사회복지실천, 4: 113-142.(Pang, Ji Ni. 2004. "A Study on Effect of Mentoring Program to Enhance Psycho Social Adaptability of Adolescents in a Low-income and Single-parent Family." Journal of Social Work Practice, 4: 113-142.)
성경주. 2009.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활동의 실태현황, 기대효과 및 활성화 방안.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청소년지도학 전공.(Seong, Gyeong-Joo. 2009. Survey and discussion to stimulate mentoring program activities for collage students. M.A. thesis, Hannam University.)
성문주, 유지영. 2013.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사례연구: 멘토지원에 대한 함의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4(2): 5-33.(Seong, Moon-Ju and Yoo, Ji-Young. 2013. "Supporting undergraduate student mentors in mentoring programs for youth: A case study." Studies on Korean Youth, 24(2): 5-33.)
오미선, 권일남. 2012. 멘토의 공감능력이 멘토링관계와 멘티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9(7): 119-136.(Oh, Mi-Sun and Kwon Il-Nam. 2012. "The Effects of mentor`s empathic ability on mentoring relationship and mentee`s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7): 119-136.)
유성경, 이소래. 1999. 비행예방을 위한 청소년멘토링프로그램. 서울: 한국청소년상담원.(Yoo, Sung-Kyung and Lee, So-Rae. 1999. Youth Mentoring Program for Delinquency Prevention. Seoul: Korea Youth Counseling Institute.)
이길영, 황명식. 2004. 대학생 멘토링이 중학생 영어학습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육, 59(2): 237-268.(Lee, Kil-Ryoung and Hwang, Myeong-Shik. 2004. "The impact of collegian mentoring on English learning of secondary students." English Teaching, 59(2): 237-268.)
전광석. 2010. 위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멘토의 역량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청소년문화포럼, 23: 206-236.(Jeon, Kwang-Suk. 2010. "The study of methods to strengthen Mento`s ability on teenagers in crisis." Forum for Youth Culture, 23: 206-236.)
조혜진. 2009. 보육시설에서 초임교사를 멘토링하는 경력교사의 어려움과 효과적인 멘토링을 위한 중요요소. 아동교육연구, 29(5): 21-43.(Cho, Hyea-Jin. 2009. "The difficulties of experienced teachers in mentoring beginning teachers and identifying the essential elements of effective mentoring."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9(5): 21-43.)
최경일. 2008. 한부모 가정의 청소년과 교사 간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10(1): 47-67.(Choi, Kyung-Il. 2008. "A Study on Effectiveness of a Mentoring Program with Teachers as Mentors for Youths in Single Parent Familie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0(1): 47-67.)
최선희, 김희수, 양혜원, 이근영, 최지현. 2010a. 저소득 아동.청소년 대상 멘토링에 대한 성과 인식 연구: 멘티, 멘토, 멘티부모의 다각적 성과 인식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17(9): 253-276.(Choi, Seon-Hee, Kim, Hee-Soo, Yang, Hae-Won, Lee, Keun-Young and Choi, Ji-Hyeon. 2010a. "A Study on Perceived Outcome of Mentoring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n Low-income Famil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9): 253-276.)
최선희, 김희수, 양혜원, 이근영, 최지현. 2010b. 저소득 아동.청소년 대상 멘토링의 과정 및 성과에 대한 질적 연구: 멘티, 멘토, 멘티부모, 실무자 면접 결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2(3): 79-118.(Choi, Seon-Hee, Kim, Hee-Soo, Yang, Hae-Won, Lee, Keun-Young and Choi, Ji-Hyeon. 2010b. "The Outcome and the Process of a Mentoring Program for the Children and Adolescents of Low Income Familie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2(3): 79-118.)
최이원. 2003. 중학생 멘토링 경험이 자아정체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청소년지도학과.(Choi, Lee-Won. 2003. A Study on Middle school students' Ego-identity by Mentoring Experience. M.A. thesis, Myongji University.)
Bullington, J. S. and Boylston, S. D. 2001. "Strengthening the profession: assuring our future." College & Research Libraries News, 62(4): 430-432.
Cannister, Mark. W. 1999. "Mentoring and spiritual well-being of late adolescence." Adolescence, 34: 769-780.
Dennis, Gregory. 1993. "Mentoring." Education Consumer Guides. [online] [cited 2013. 7. 5.]
Frecknall, P. and Luks, A. 1992. "An evaluation of parental assessment of the Big Brothers/ Big Sisters Program in New York City." Adolescence, 27(107): 715-719.
Jekielek, S., M., K. A. and Hair, E. C. 2002. Mentoring programs and youth development. Washington D.C.: Edna McConnell Clark Foundation.
Martin, S. M. and Sifers, S. K. 2012. "An evaluation of factors leading to mentor satisfaction with the mentoring relationship."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34(5): 940-945.
Pryce, Julia. 2012. "Mentor Attunement: An approach to successful school-based Mentoring Relationships." Child and Adolescent Social Work Journal, 29(4): 285-305.
Ritchie, A. and Genoni, P. 1998. "How to set up a facilitated Group Mentoring Program." Australian Library and Information Association Fifth Biennial Conference: Pathways to Knowledge, Adelaide: 569-57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