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예비사서-사서간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전후 인식변화연구
A Study on Perception Changes Before and After an LIS Student-Librarian Mentoring Program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8 no.1, 2014년, pp.117 - 147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최원태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홍수지 (국립세종도서관 서비스이용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멘토링 프로그램의 성과가 입증되고 그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에서는 예비사서-사서간 멘토링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개발하고 이를 적용해 봄으로써 활성화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대학의 문헌정보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멘티를 모집하고 멘티가 원하는 멘토를 선정한 후 약 3개월간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한 후, 프로그램 전후 설문을 통해 인식변화를 조사하였다. 그 중 핵심적인 연구결과만을 제시하면, 첫째, 예비사서-사서간 멘토링 프로그램은 멘티들의 현장실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진로 및 비전 설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멘토링 기간은 6개월 정도, 멘토링 시간은 회당 2-3시간이 적당하다고 하였고 멘토 및 멘티에 대한 정보가 멘토링 전에 제공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셋째, 멘토링의 재참여 의지는 두 집단 모두 매우 높게 나타났으나 경제적 지원, 장소지원, 기획된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충분한 정보제공이 고려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ntoring programs have proven highly successful in many industries, and therefore there is an increasing demand for such programs in other fields. Therefore, this study proposed to design and operate an LIS student-librarian mentoring program. To accomplish this, mentees were selected from the LI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멘토링(Mentoring)이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아직 경험이 없거나 부족한 후배에게 직무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전해주고 상담을 통해 자신감을 갖도록 해주며 경력개발을 돕는 관계를 말한다. 조언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을 멘토(Mentor), 조언을 받는 사람을 멘티 (Mentee)라고 하며, 그 활동 과정을 멘토링이라고 한다(이철찬 2008).
멘토링 프로그램은 어떤 부분에서 증정적인 변화로 이끄는데 효과적이라고 보고되고 있는가? 최근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를 통해 그 효과성이 입증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이 도입되고 있다. 멘토링 프로그램은 학업성적, 대인관계능력, 문제행동에 대한 태도의 변화, 자존감 등을 긍정적인 변화로 이끄는데 효과적이라고 보고되고 있다(Frecknall and Luks 1992).
해외에서 협회 차원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제공하고 있는 사례는 무엇인가? 반면에 국외의 경우 협회 차원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제공하고 있는 사례들이 있다. 예를 들어 ACRL(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은 경력 2년 이내의 신입사서와 경력 5년 이상의 멘토가 관심분야와 참가목적을 기준으로 매칭되어, 온라인으로 1:1멘토링이 이루어지는 ‘New Member Mentoring Program’을 운영하고 있다. 멘토와 멘티가 함께 멘토링의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을 통해 멘토링의 성과를 높이고 있으며, 참가자에게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미래의 지도자를 개발하는 것과 동시에 ACRL의 일원 모두를 육성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Bullington and Boylston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김순규, 이재경. 2007. 빈곤청소년의 심리, 사회적 적응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청소년학연구, 14(5): 75-98.(Kim, Soon-Gyu and Lee, Jae-Kyoung. 2007. "Effectiveness of Mentoring Program for Psychosocial Adjustment of Adolescents in Pover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4(5): 75-98.) 

  2. 노영희, 안인자, 오세훈. 2013. 사서직 고용현황 및 인력개발에 대한 현장사서 요구 분석. 한국정보관리학회지, 30(4): 61-91.(Noh, Young-Hee, Ahn, In-Ja and Oh, Se-Hoon. 2013. "Analysis of Field Librarians" Employment Needs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 Librarianship."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egement, 30(4): 61-91.) 

  3. 박경민. 2008.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사례연구. 사회복지실천, 7(1): 159-183.(Park, Kyoung-Min. 2008. "A Case Study of University Students Mentoring Program for the Children of Low Income Families." Journal of Social Work Practice, 7(1): 159-183.) 

  4. 박현선. 1998. 빈곤청소년의 학교 적응유연성.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Park, Hyun-Sun. 1998. The School resilience of Korean adolescents in poverty. Ph.D. diss., University of Seoul.) 

  5. 방진희. 2004. 저소득 한부모 가정 청소년의 심리, 사회 적응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사회복지실천, 4: 113-142.(Pang, Ji Ni. 2004. "A Study on Effect of Mentoring Program to Enhance Psycho Social Adaptability of Adolescents in a Low-income and Single-parent Family." Journal of Social Work Practice, 4: 113-142.) 

  6. 성경주. 2009.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활동의 실태현황, 기대효과 및 활성화 방안.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청소년지도학 전공.(Seong, Gyeong-Joo. 2009. Survey and discussion to stimulate mentoring program activities for collage students. M.A. thesis, Hannam University.) 

  7. 성문주, 유지영. 2013.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사례연구: 멘토지원에 대한 함의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4(2): 5-33.(Seong, Moon-Ju and Yoo, Ji-Young. 2013. "Supporting undergraduate student mentors in mentoring programs for youth: A case study." Studies on Korean Youth, 24(2): 5-33.) 

  8. 오미선, 권일남. 2012. 멘토의 공감능력이 멘토링관계와 멘티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9(7): 119-136.(Oh, Mi-Sun and Kwon Il-Nam. 2012. "The Effects of mentor`s empathic ability on mentoring relationship and mentee`s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7): 119-136.) 

  9. 유성경, 이소래. 1999. 비행예방을 위한 청소년멘토링프로그램. 서울: 한국청소년상담원.(Yoo, Sung-Kyung and Lee, So-Rae. 1999. Youth Mentoring Program for Delinquency Prevention. Seoul: Korea Youth Counseling Institute.) 

  10. 이길영, 황명식. 2004. 대학생 멘토링이 중학생 영어학습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육, 59(2): 237-268.(Lee, Kil-Ryoung and Hwang, Myeong-Shik. 2004. "The impact of collegian mentoring on English learning of secondary students." English Teaching, 59(2): 237-268.) 

  11. 이철찬. 2008. 대학도서관 사서의 멘토링에 관한 연구: p대학교 도서관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9(2): 187-198.(Lee, Cheol-Chan. 2008. "A Study on Mentoring for University Librarians: Case Study of P University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9(2): 187-198.) 

  12. 전광석. 2010. 위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멘토의 역량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청소년문화포럼, 23: 206-236.(Jeon, Kwang-Suk. 2010. "The study of methods to strengthen Mento`s ability on teenagers in crisis." Forum for Youth Culture, 23: 206-236.) 

  13. 조혜진. 2009. 보육시설에서 초임교사를 멘토링하는 경력교사의 어려움과 효과적인 멘토링을 위한 중요요소. 아동교육연구, 29(5): 21-43.(Cho, Hyea-Jin. 2009. "The difficulties of experienced teachers in mentoring beginning teachers and identifying the essential elements of effective mentoring."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9(5): 21-43.) 

  14. 최경일. 2008. 한부모 가정의 청소년과 교사 간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10(1): 47-67.(Choi, Kyung-Il. 2008. "A Study on Effectiveness of a Mentoring Program with Teachers as Mentors for Youths in Single Parent Familie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0(1): 47-67.) 

  15. 최선희, 김희수, 양혜원, 이근영, 최지현. 2010a. 저소득 아동.청소년 대상 멘토링에 대한 성과 인식 연구: 멘티, 멘토, 멘티부모의 다각적 성과 인식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17(9): 253-276.(Choi, Seon-Hee, Kim, Hee-Soo, Yang, Hae-Won, Lee, Keun-Young and Choi, Ji-Hyeon. 2010a. "A Study on Perceived Outcome of Mentoring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n Low-income Famil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9): 253-276.) 

  16. 최선희, 김희수, 양혜원, 이근영, 최지현. 2010b. 저소득 아동.청소년 대상 멘토링의 과정 및 성과에 대한 질적 연구: 멘티, 멘토, 멘티부모, 실무자 면접 결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2(3): 79-118.(Choi, Seon-Hee, Kim, Hee-Soo, Yang, Hae-Won, Lee, Keun-Young and Choi, Ji-Hyeon. 2010b. "The Outcome and the Process of a Mentoring Program for the Children and Adolescents of Low Income Familie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2(3): 79-118.) 

  17. 최이원. 2003. 중학생 멘토링 경험이 자아정체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청소년지도학과.(Choi, Lee-Won. 2003. A Study on Middle school students' Ego-identity by Mentoring Experience. M.A. thesis, Myongji University.) 

  18. Bullington, J. S. and Boylston, S. D. 2001. "Strengthening the profession: assuring our future." College & Research Libraries News, 62(4): 430-432. 

  19. Cannister, Mark. W. 1999. "Mentoring and spiritual well-being of late adolescence." Adolescence, 34: 769-780. 

  20. Dennis, Gregory. 1993. "Mentoring." Education Consumer Guides. [online] [cited 2013. 7. 5.] 

  21. Frecknall, P. and Luks, A. 1992. "An evaluation of parental assessment of the Big Brothers/ Big Sisters Program in New York City." Adolescence, 27(107): 715-719. 

  22. Jekielek, S., M., K. A. and Hair, E. C. 2002. Mentoring programs and youth development. Washington D.C.: Edna McConnell Clark Foundation. 

  23. Martin, S. M. and Sifers, S. K. 2012. "An evaluation of factors leading to mentor satisfaction with the mentoring relationship."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34(5): 940-945. 

  24. Pryce, Julia. 2012. "Mentor Attunement: An approach to successful school-based Mentoring Relationships." Child and Adolescent Social Work Journal, 29(4): 285-305. 

  25. Ritchie, A. and Genoni, P. 1998. "How to set up a facilitated Group Mentoring Program." Australian Library and Information Association Fifth Biennial Conference: Pathways to Knowledge, Adelaide: 569-57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