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탈북 가정 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 특성 및 화학 문항 분석 An Analysis of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and Chemistry Items for Multiple Culture and North Korean Migrant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전수로 시행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중학생 과학 성취도를 다문화 탈북 집단별 성취특성, 문항별 집단별 정답률 및 변별도, 내용영역별, 정답률 차이가 큰 문항유형별 특성을 계량적, 질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 탈북 가정 학생의 과학과 학업성취도는 일반 학생에 비해 매우 낮았으며, 기초학력과 기초미달 학생의 비율이 매우 높았다. 또한 다문화 탈북 가정 학생의 하위집단별로 과학과 학업성취도가 다르게 나타났으며, 특히 중도입국 학생과 탈북 가정 학생의 학업성취도가 가장 낮았다. 일반 학생과의 정답률 차이가 큰 문항을 분석한 결과, 중도입국 학생과 탈북 가정 학생의 경우는 전 영역에서 고르게 취약한 반면, 외국인 가정 학생의 경우는 특정 영역에서 취약함을 보였다. 이로부터 다문화 탈북 가정 학생을 위한 교수 학습 및 교육 지원이 각각 집단의 상황을 고려하여 적합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도록 교육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수로 시행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중학생 과학 성취도를 다문화 탈북 집단별 성취특성, 문항별 집단별 정답률 및 변별도, 내용영역별, 정답률 차이가 큰 문항유형별 특성을 계량적, 질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 탈북 가정 학생의 과학과 학업성취도는 일반 학생에 비해 매우 낮았으며, 기초학력과 기초미달 학생의 비율이 매우 높았다. 또한 다문화 탈북 가정 학생의 하위집단별로 과학과 학업성취도가 다르게 나타났으며, 특히 중도입국 학생과 탈북 가정 학생의 학업성취도가 가장 낮았다. 일반 학생과의 정답률 차이가 큰 문항을 분석한 결과, 중도입국 학생과 탈북 가정 학생의 경우는 전 영역에서 고르게 취약한 반면, 외국인 가정 학생의 경우는 특정 영역에서 취약함을 보였다. 이로부터 다문화 탈북 가정 학생을 위한 교수 학습 및 교육 지원이 각각 집단의 상황을 고려하여 적합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도록 교육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by multiple culture and North Korean migrant students types,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and discrimination per items per groups, and contents domains using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method in the National Assessment ...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by multiple culture and North Korean migrant students types,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and discrimination per items per groups, and contents domains using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method in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As a results of analysis, the degree of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of the students from multiple culture and North Korean is much lower than that of the general students. Also, the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of the students from multiple culture and North Korean migrant is different from the general students. Especially,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of the immigrated students and the North Korean migrant students was lowest. The analysis of items that the difference of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was large showed that the students from multiple culture and North Korean migrant were equally weak to it in all contents domains, but that the students from international marriage family born in country were weak in some areas. Therefore, the appropriate th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and the educational support is needed considering the group situation, so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are discussed.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by multiple culture and North Korean migrant students types,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and discrimination per items per groups, and contents domains using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method in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As a results of analysis, the degree of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of the students from multiple culture and North Korean is much lower than that of the general students. Also, the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of the students from multiple culture and North Korean migrant is different from the general students. Especially,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of the immigrated students and the North Korean migrant students was lowest. The analysis of items that the difference of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was large showed that the students from multiple culture and North Korean migrant were equally weak to it in all contents domains, but that the students from international marriage family born in country were weak in some areas. Therefore, the appropriate th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and the educational support is needed considering the group situation, so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are discuss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궁극적으로 본 연구에서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의 학업성취 특성 분석을 통하여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이 경험하는 학습 곤란과 학습 부진을 해소하기 위한 교수·학습지원 측면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들의 유형별 집단 특성에 의해 과학과 학업성취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탐색함으로써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의 학업성취 특성을 분석하고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이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의 과학과 학업성취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일반 학생보다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의 정답률이 크게 낮은 문항을 분석함으로써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이 과학에서 특히 어려워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일반 학생보다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의 정답률이 크게 낮은 화학 문항을 분석함으로써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이 화학에서 특히 어려워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따라서 객관적 데이터에 기반하여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의 학업성취를 파악하기 위하여 성취수준별 비율, 척도점수 평균, 문항특성 분석 등을적용하였으며 문항특성은 고전검사이론에 따른 정답률과 변별도에 한해 분석하였다.
일반 학생 및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들의 전반적인 과학 학업성취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의 유형별로 성취수준 비율과 척도점수를 살펴보았다. 또한 각 집단별로 문항별 정답률, 변별도, 답지별 반응 비율도 분석하였으며, 각 집단별로 일반 학생과 정답률 격차가 가장 큰 문항을 살펴보았다. 문항 분석에서는 내용 영역(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과 행동 영역(기억, 이해, 적용, 가설 설정, 탐구 설계, 자료 분석, 결론 도출), 자료와 답지의 특징 등을 분석준거로 하여 이를 질적인 차원에서 다각도로 살펴보았다.
또한 각 집단별로 문항별 정답률, 변별도, 답지별 반응 비율도 분석하였으며, 각 집단별로 일반 학생과 정답률 격차가 가장 큰 문항을 살펴보았다. 문항 분석에서는 내용 영역(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과 행동 영역(기억, 이해, 적용, 가설 설정, 탐구 설계, 자료 분석, 결론 도출), 자료와 답지의 특징 등을 분석준거로 하여 이를 질적인 차원에서 다각도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다문화·탈북 가정 학생을 국제결혼 가정 학생(국내 출생 학생, 중도입국 학생), 외국인 가정 학생, 탈북 가정 학생으로 유형화하고, 이러한 다문화 유형별로 문항유형별, 내용영역별 학업성취 특성을 계량적, 질적으로 분석하여,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업 상황을 탐색하고자 한다.
일반 학생 및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들의 전반적인 과학 학업성취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의 유형별로 성취수준 비율과 척도점수를 살펴보았다.
지금까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의 집단별로 과학 성취도 특성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문항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의 다문화 · 탈북 가정 유형에 따라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을 Figure 1과 같이 유형화하고, 전수 평가를 실시하고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 유형에 따른 2011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가 있는 중학교 3학년 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에 활용된 2011년 중학교 3학년 과학과 성취도 평가도구의 문항 수는 선다형 32문항과 서답형 8문항으로 구성되어 총 40문항이었으며, 서답형 문항 수는 전체 문항 수의 20%였다. 이 검사 도구의 문항들은 내용 영역으로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영역이 10문항씩 25%를 차지하고 있다.
전체 학생에 비해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의 비율이 매우 낮고, 다문화 유형별 학업성취 특성을 분석하기에는 외국인 가정과 탈북 가정 학생 비율이 특히 낮다는 점을 고려하여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의 평가 결과는 2011년 동등화를 위해 표집된 학급에 속한 일부 학생을 제외하고 모두 연구 대상에 포함하였다.
성능/효과
6% (선다형 4번, 12번) 사이에 분포하였다. 국내 출생 학생과 탈북가정 학생의 최저 정답률과 최고 정답률을 나타낸 문항이 일반 학생과 일치한 반면, 외국인 가정 학생과 중도입국 학생은 다르게 나타났다. 특히 각 그룹에서 최저 정답률인 서답형 1번 문항의 정답률도 중도입국 학생의 경우는 6.
넷째, 일반 학생과의 정답률 차이가 가장 큰 화학 문항을 분석한 결과, 중도입국 학생과 탈북 가정 학생은 보통학력과 기초 학력을 구분하는 문항에서 정답률이 현격히 떨어짐을 보이며 오개념도 많고, 오개념 수도 많았다.
둘째,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들의 과학 학습의 어려움은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가 한국말에 서툴고 가정에서 사용하는 언어가 다를 가능성이 많은데 기인한 것으로도 보인다.
둘째,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의 하위집단별로 과학 학업성취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이 검사 도구의 문항들은 내용 영역으로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영역이 10문항씩 25%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행동 영역을 지식 영역과 탐구 영역으로 구분해보면 탐구 영역이 22문항으로 지식 영역보다 약간 많게 구성되었다. 각 문항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 및 과학과 검사지 전체의 구체적인 자료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에서18 확인할 수 있다.
셋째, 과학 문항은 그림, 기호, 그래프 등의 도식 사용이 많고, 새롭고 생소한 과학 용어들이 많기 때문에 중학교 시기의 일반 학생들에게도 접근하는데 타 교과에 비해 어려운 측면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과학 문항의 특징은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 집단에게 영향을 주는 측면이 있으며 과학적 도식은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 집단, 특히 타국에서의 과학 교육의 경험을 가진 집단에게 어려움이 되는 요인이 된다.
셋째, 일반 학생과의 정답률 차이가 큰 문항은 중도입국학생과 탈북 가정 학생의 경우는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의 전 영역에서 고르게 취약하고 또한 각 영역에서 출제된 중단원 모두가 골고루 취약함을 보인다. 한편 외국인 가정 학생의 경우는 생물보다는 물리, 화학, 지구과학이 취약하고, 각 영역의 중단원 중에서도 힘과 운동, 물질의 구조, 대기와 해양 단원인 특정 단원이 취약함을 보인다.
선다형 12번 문항은 Figure 4와 같이, 구리와 철의 원소 기호를 단순히 기억하고 있거나, 주어진 자료로부터 단서를 찾아 보다 쉽게 기억을 상기시킴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다. 실제 외국인 가정의 학생들은 정답 다음으로 오답 ③을 일반 학생들에 비해서 거의 4배 이상 많은 비율로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리와 철을 영어로 발음하고 그 첫 글자를 원소 기호로 선택한다면 오답 ③을 고르게 된다.
첫째, 다문화 · 탈북 가정 유형별 하위 집단의 과학 학업성취도가 각 그룹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위의 결과에서 보듯이 국내 출생 학생은 일반 학생과 비교하여 학업 성취도 및 학업 성취 경향이 비슷한 반면, 중도 입국 학생과 탈북 가정 학생은 학업 성취가 매우 낮고 답지 반응 경향도 다소 다르게 나타났다. 외국인 가정 학생의 경우도 이들보다는 높은 편이지만 일반 학생에 비해서는 과학 성취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보아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을 위한 교육 정책은 각각의 집단의 상황을 고려하여 적합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일반 학생과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의 유형별 성취수준 비율을 비교해보면, 국내 출생 학생은 일반 학생과 비슷하게 보통학력, 기초학력, 우수학력, 기초미달 순으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국내 출생 학생의 기초학력과 기초미달 비율은 일반 학생에 비해 다소 높다. 중도입국 학생, 외국인 가정 학생, 탈북가정 학생은 기초학력, 기초 미달, 보통학력, 우수학력 순으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중도입국 학생과 탈북 가정 학생은 우수학력 비율이 5% 이하인 반면, 기초미달의 비율은 20% 이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나 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이 매우 많음을 알 수 있다.
즉, 정답률 40% 미만의 고난도 문항이 일반 학생과 국내출생 학생은 3개인 반면, 중도입국 학생은 16개, 외국인 가정 학생은 8개, 탈북 가정 학생은 12개로 일반 학생에 비해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 특히 중도입국 학생과 탈북 가정 학생에게 어려운 문항 수가 훨씬 많았음을 알 수 있다.
척도점수 평균도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들이 낮았으며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 중 중도입국 가정 학생의 척도점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첫째,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는 일반 학생에 비해 매우 낮다.
후속연구
끝으로, 이 연구는 2011년 전수 평가 자료만을 분석하였으므로, 이 연구 결과를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의 전체적인 과학 학업 성취도 특성으로 일반화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학업성취도 평가가 전수평가로 시행된 기간 동안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추이를 살펴보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끝으로, 이 연구는 2011년 전수 평가 자료만을 분석하였으므로, 이 연구 결과를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의 전체적인 과학 학업 성취도 특성으로 일반화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학업성취도 평가가 전수평가로 시행된 기간 동안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추이를 살펴보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다문화 · 탈북 가정 유형별 하위 집단의 과학 학업성취도가 각 그룹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가정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다문화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에서는17 다문화 가정을 그 생성 배경에 따라 ‘국제결혼 가정 중 국내출생 학생’과 ‘국제결혼 가정 중 중도입국 학생’, ‘외국인 가정 학생’, ‘탈북 가정 학생’으로 구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 과학기술부의 다문화· hexadecimal 탈북 가정 유형에 따라 다문화· hexadecimal 탈북 가정 학생을 Figure 1과 같이 유형화하고, 전수 평가를 실시하고 다문화· hexadecimal 탈북 가정 학생 유형에 따른 2011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가 있는 중학교 3학년 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전담교사제도를 제안한 이유는?
이와 관련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펴낸 ‘미래 한국사회 다문화역량 강화를 위한 아동 청소년 중장기 정책방안 연구’6에 의하면 과학의 경우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설명이 어려워져서 학습이 쉽지 않으며, 이를 위해 다문화가족 자녀들을 모아서 학습을 보충해 주는 전담교사제도도 고려할만한 것으로 제안하였다. OECD(2006)에서 PISA 2000과 2003의 결과를 비교한 바에 의하면7 가정에서 사용하는 언어와 학습에 사용하는 언어가 다른 학생들의 경우 성취 수준이 낮게 나타났다.
다문화·탈북 가정 학생들의 학습부진이 나타나는 이유는?
1,2 다문화·탈북 가정의 학생들은 가정과 학교에서 ‘이중 언어’를 사용해야하는 언어적 환경뿐만 아니라 생소한 한국 문화와 관련된 학습 상황을 겪고 있으며, 이는 다문화·탈북 가정 학생들의 학습부진으로 이어지고 있다. 즉 다문화·탈북 가정 학생의 이질적 언어 환경에의 노출, 중도 입국과 탈북 과정에서의 교육 기회 박탈, 새로운 사회에의 정착과 적응 등의 이유로 일반 학생들에 비해 교육의 출발선 상에서 불리한 처지에 있는 실정이다. 정부의 다문화·탈북 가정 학생 지원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이 학생들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복지 차원의 노력이 있어 왔고,2 다문화·탈북 가정 및 다문화교육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였다.
참고문헌 (24)
Shin, J.; Kim, K.; Park, S.; Kim, Y.; Lee, J.; Seo, M.; Jo, Y. D.; Kim, H. K.; Lee, Y. J.; Choi, S. K. KICE Research Report. 2012, RRE 2012-13.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11 Multicultural education student support plan;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oul, Korea, 2011.
Oh, S. B.; Seo, D. H. J. Sec. Educ. 2012, 60(2), 517.
Bae, E. J. J. Korean Soc. Stud. Anthro. Educ. 2006, 9(2), 25.
Suh, B. S. J. Elemen. Educ. 2009, 22(4), 1.
Yang, G. M.; Cho, H. Y.; Lee, S. J. NYPi Research Report. 2009, 09-R14.
OECD. Where Immigrant Students Succeed - A Comparative Review of Performance and Engagement in PISA 2003; 2006.
Kim, H. Y.; Jeon, E. J. Korean Language Educ. Res. 2010, 38, 5.
Song, R. J.; Noh, S. S.; Ju, M. K. J. Korean Soc. Educ. Stud. Math. 2011, 13(1), 37.
Lee, S. Korean J. Youth. Stud. 2008, 15(1), 81.
Kil, E. B.; Moon, S. H. Korean J. Youth. Stud. 2003, 10(1), 163.
Kim, Y. New Korean Language Educ. 2013, 96, 197.
Jeon, E. J. J. Korean Language Educ. Res. 2009, 34, 117.
Park, Y. K.; Lee, S. Y. Theory. Res. Citizen. Educ. 2009, 41(1), 41.
Lee, J. Theory. Res. Citizen. Educ. 2013, 45(2), 257.
Woo, H. S. A Research of Analyzing Data for South-North Korea a Junior High School Scientific Course & a Section of Chemical. M.D. Thesis, Chungnam University, Taejon, Korea, 2002.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Multicultural student educational Advancement plan;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oul, Korea, 2012.
http://www.kice.re.kr
Seong, T. J. Modern Educational Evaluation; Hakjisa: Seoul, 2010.
(a) Kim, D. Y.; Lee, I. H.; Kim, M. K.; Jeong, E. Y.; Kang, H. S. KICE Research Report. 2012, RRE 2012-2-5.21.
(b) Oh, S. B. Human Research, 2007, 12, 1. 22.
Ryu, B.; Oh, S. B. Multicultural Educ. Stud. 2012, 5(1), 29.23.
(c) Jo, H. Y.; Yang, K. M. J. Adolescent Welfare. 2012, 14(3), 14124.
(d) Yu, G. H.; Bang, E. R.; Han, Y. J. Kor. Home. Mange. 2004, 22(5), 18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