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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탈북 가정 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 특성 및 화학 문항 분석
An Analysis of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and Chemistry Items for Multiple Culture and North Korean Migrant Student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8 no.3, 2014년, pp.303 - 312  

김현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전수로 시행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중학생 과학 성취도를 다문화 탈북 집단별 성취특성, 문항별 집단별 정답률 및 변별도, 내용영역별, 정답률 차이가 큰 문항유형별 특성을 계량적, 질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 탈북 가정 학생의 과학과 학업성취도는 일반 학생에 비해 매우 낮았으며, 기초학력과 기초미달 학생의 비율이 매우 높았다. 또한 다문화 탈북 가정 학생의 하위집단별로 과학과 학업성취도가 다르게 나타났으며, 특히 중도입국 학생과 탈북 가정 학생의 학업성취도가 가장 낮았다. 일반 학생과의 정답률 차이가 큰 문항을 분석한 결과, 중도입국 학생과 탈북 가정 학생의 경우는 전 영역에서 고르게 취약한 반면, 외국인 가정 학생의 경우는 특정 영역에서 취약함을 보였다. 이로부터 다문화 탈북 가정 학생을 위한 교수 학습 및 교육 지원이 각각 집단의 상황을 고려하여 적합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도록 교육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by multiple culture and North Korean migrant students types,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and discrimination per items per groups, and contents domains using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method in the National Assessmen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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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궁극적으로 본 연구에서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의 학업성취 특성 분석을 통하여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이 경험하는 학습 곤란과 학습 부진을 해소하기 위한 교수·학습지원 측면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들의 유형별 집단 특성에 의해 과학과 학업성취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탐색함으로써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의 학업성취 특성을 분석하고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이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의 과학과 학업성취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 일반 학생보다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의 정답률이 크게 낮은 문항을 분석함으로써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이 과학에서 특히 어려워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일반 학생보다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의 정답률이 크게 낮은 화학 문항을 분석함으로써 다문화 · 탈북 가정 학생이 화학에서 특히 어려워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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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가정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다문화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에서는17 다문화 가정을 그 생성 배경에 따라 ‘국제결혼 가정 중 국내출생 학생’과 ‘국제결혼 가정 중 중도입국 학생’, ‘외국인 가정 학생’, ‘탈북 가정 학생’으로 구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 과학기술부의 다문화· hexadecimal 탈북 가정 유형에 따라 다문화· hexadecimal 탈북 가정 학생을 Figure 1과 같이 유형화하고, 전수 평가를 실시하고 다문화· hexadecimal 탈북 가정 학생 유형에 따른 2011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가 있는 중학교 3학년 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전담교사제도를 제안한 이유는? 이와 관련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펴낸 ‘미래 한국사회 다문화역량 강화를 위한 아동 청소년 중장기 정책방안 연구’6에 의하면 과학의 경우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설명이 어려워져서 학습이 쉽지 않으며, 이를 위해 다문화가족 자녀들을 모아서 학습을 보충해 주는 전담교사제도도 고려할만한 것으로 제안하였다. OECD(2006)에서 PISA 2000과 2003의 결과를 비교한 바에 의하면7 가정에서 사용하는 언어와 학습에 사용하는 언어가 다른 학생들의 경우 성취 수준이 낮게 나타났다.
다문화·탈북 가정 학생들의 학습부진이 나타나는 이유는? 1,2 다문화·탈북 가정의 학생들은 가정과 학교에서 ‘이중 언어’를 사용해야하는 언어적 환경뿐만 아니라 생소한 한국 문화와 관련된 학습 상황을 겪고 있으며, 이는 다문화·탈북 가정 학생들의 학습부진으로 이어지고 있다. 즉 다문화·탈북 가정 학생의 이질적 언어 환경에의 노출, 중도 입국과 탈북 과정에서의 교육 기회 박탈, 새로운 사회에의 정착과 적응 등의 이유로 일반 학생들에 비해 교육의 출발선 상에서 불리한 처지에 있는 실정이다. 정부의 다문화·탈북 가정 학생 지원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이 학생들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복지 차원의 노력이 있어 왔고,2 다문화·탈북 가정 및 다문화교육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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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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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d) Yu, G. H.; Bang, E. R.; Han, Y. J. Kor. Home. Mange. 2004, 22(5), 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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