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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수학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나타난 다문화.탈북 가정 학생의 학교급별 성취 특성 분석
Analysis on the achievement characteristics of the students of multicultural and North Korean migrant families by school classes in 2011 National Assessment Educational Achievement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1, 2013년, pp.179 - 199  

조윤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강은주 (면목고등학교) ,  고호경 (아주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다문화 탈북가정 학생들이 수학과 교육과정 중에서 어떤 내용에 취약한지를 파악하여 그들에게 적절한 교수 학습을 강구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활용하였다. 다문화 탈북가정 학생을 국제결혼가정 자녀(국내출생 자녀, 중도입국 자녀), 외국인가정 자녀, 탈북가정 자녀로 유형화하여 응시생 전체와 비교하였다. 먼저 학교급마다 이러한 유형별로 검사 전체의 성취수준 비율과 평균 척도점수와 정답률, 내용 영역별 평균 정답률, 문항별 정답률로부터 학업성취 특성을 분석하였다. 여기에 문항에 대한 질적 분석을 더하여 다문화 탈북가정 학생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업 상황을 탐색하였다. 모든 하위 집단에서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우수학력의 비율은 줄고, 기초학력 미달의 비율은 늘고 있다. 이러한 현상도 다문화 탈북가정 학생 집단에 따라, 내용 영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집단별로 맞춤형 학습 지원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grasp what contents in the mathematics curriculum the students of multicultural and North Korean migrant families are vulnerable to and we would like to provide the bases to devise the appropriat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them. In order to this work we used the results of 2...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 들어온 외국인과 북한이탈주민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이유는? 다문화 사회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 초반부터 인데 교육 쪽에서 본격적으로 접근하기 시작한 것은 2005년 무렵부터라고 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의 경험이 적어 인종, 민족, 문화의 다양성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국내에 들어온 외국인과 북한이탈주민은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학교, 직장에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특히 이러한 가정의 학생들은 이중언어를 사용해야 하는 언어 환경이라든지 낯선 문화와 관련된 학습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이때문에 학습부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자주 생긴다.
외국인과 북한이탈주민 가정 학생들이 학습부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의 경험이 적어 인종, 민족, 문화의 다양성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국내에 들어온 외국인과 북한이탈주민은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학교, 직장에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특히 이러한 가정의 학생들은 이중언어를 사용해야 하는 언어 환경이라든지 낯선 문화와 관련된 학습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이때문에 학습부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자주 생긴다. 이러한 상황에서 여러 정책이 입안되어 시행될 때 효과를 거두려면 다문화ㆍ탈북가정 학생의 학업성취에 대한 객관적인 실태 분석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다문화 사회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한 해는? 다문화ㆍ탈북가정의 학생 수 증가는 그들의 교육 실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다문화ㆍ탈북가정 학생의 교육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응하게 하였다. 다문화 사회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 초반부터 인데 교육 쪽에서 본격적으로 접근하기 시작한 것은 2005년 무렵부터라고 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의 경험이 적어 인종, 민족, 문화의 다양성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국내에 들어온 외국인과 북한이탈주민은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학교, 직장에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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