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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의 전문 간호사 이미지에 관한 주관성 연구
Study on the Subjectivity about Nursing Student's Image of Professional Nurse before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5, 2014년, pp.224 - 234  

김윤정 (배재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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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의 전문 간호사의 이미지에 관한 주관성 유형을 파악하고자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간호대학생 43명을 대상으로 전문 간호사 유형에 관한 34개의 진술문을 추출하였다. 진술문은 자신의 의견에 따라 +4점(가장 긍정하는 진술문)에서부터 0(중립) -4(가장 부정하는 진술문)을 선택하여 9점 척도상에 강제 분포하도록 하였다. 자료 분석은 PC QUANL program을 이용하였으며, 분석결과 eignvalue 1.0 이상을 가진 값을 가지고 3가지 유형이 나타났으며 변량은 53.94%(각각 41.63%, 7.41% and 4.9%)이었다. 전문 간호사에 대한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들의 인식 유형을 분석한 결과, 각기 독특한 특성을 가진 3개의 유형이 나타났다. 제1유형은 '나이팅게일 사상 중시형', 제2유형은 '환자 중시형', 제3유형은 '자기개발 중시형'으로 나타났다. 12명의 학생이 제1유형인 '나이팅게일 사상 중시형', 11명의 학생이 제2유형인 '환자 중시형', 2명의 학생이 제3유형인 '자기개발 중시형'에 속해 있었다. 본 연구 결과 전문 간호사에 대한 간호대학생들의 주관적인 구조에 차이점이 발견되었다. 이 연구 결과는 효과적인 간호 교육과 임상 실무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signed to nursing student's image of professional nurse before clinical practice using Q-methodology. Using Q-methodology, 43 nursing student sorted 34 statements selected professional nurse type. The statement positions on the sorting continuum were scored from +4(representing the hig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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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이유는 Q방법론이 대상자 개개인이 지닌 주관성 구조에 의해 서로 다른 유형에 대한 이해와 설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문 간호사 이미지의 유형을 파악하기 위하여 Q방법론적 접근을 시도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자는 행위자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각 개인의 경험이나 지각에 따라 다르게 인식할 수 있는 추상성이 높은 개념을 객관화하기에 유용한 연구방법인 Q방법론을 적용하여,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의 전문 간호사이미지의 구조와 그 특성은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근거로 간호교육과 임상교육의 필요한 기초 자료를 구축함으로써 전문 간호사 이미지를 이해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Q방법론을 활용하여 전문 간호사 이미지에 대한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주관성 유형을 구조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파악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간호사 이미지는 간호의 본질을 가장 잘 반영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간호사들의 잠재능력 개발은 물론이고 간호에 대한 정책결정, 학생들의 진로결정, 대중들의 간호서비스에 대한 인식, 간호사의 자아 이미지, 직무만족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4].
  • 간호학생이 인식하는 간호사 이미지는 미래의 전문직 간호사상을 정립하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으며[16], 전문 간호사 이미지는 대상자들이 추구하는 이미지임과 동시에 간호교육과 임상실습을 통해 변화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전문 간호사 이미지가 임상실습전 간호 대학생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주관적 구조의 특성을 확인하여 이를 근거로 간호사 이미지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간호교육의 간호이미지의 중요성을 인식함으로 긍정적 이미지 정립을 위한 간호교육과 효과적인 임상실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 임상 실습 전 간호 대학생이 인식한 전문 간호사 이미지 유형에 대한 주관성을 파악하고자 2012년 5월부터 6월까지 대전광역시 소재 P대학에 재학생인 1,2학년을 대상으로 Q연구를 실시한 결과 세 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임상실습 전 간호 대학생이 지닌 전문 간호사 이미지에 대한 유형분류의 의미는 각 개인에 따라 간호 이미지에 대한 지각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중재 전략도 다르게 제공되어야 함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결과에 따른 각 유형별 특성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Q방법론을 적용하여 임상실습 전간호대학생이 인식하는 전문 간호사 이미지의 유형에 대한 주관성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과 차이점을 확인하여, 효율적인 간호교육과 임상교육의 관리를 도모하고자 시도되었다.
  • 전문 직업성은 전문직업적 정체성, 전문직 정체성, 전문직 태도, 전문직 인지, 전문직,전문직성, 전문직화 및 전문직관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13].이와 같이 전문직이란 전문직의 속성을 총괄하는 의미를 지닌 것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객관적 차원의 전문성이 아닌 미래의 당사자가 지각하는 주관적 차원의 전문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이 인식하는 전문 간호사에 대한 주관성을 유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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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Q방법론을 적용한 목적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의 전문 간호사의 이미지에 관한 주관성 유형을 파악하고자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간호대학생 43명을 대상으로 전문 간호사 유형에 관한 34개의 진술문을 추출하였다.
진술문의 배점분포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자는 간호대학생 43명을 대상으로 전문 간호사 유형에 관한 34개의 진술문을 추출하였다. 진술문은 자신의 의견에 따라 +4점(가장 긍정하는 진술문)에서부터 0(중립) -4(가장 부정하는 진술문)을 선택하여 9점 척도상에 강제 분포하도록 하였다. 자료 분석은 PC QUANL program을 이용하였으며, 분석결과 eignvalue 1.
바람직한 전문 간호사 이미지의 정립이 전문적인 간호역할을 수행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보면 간호사의 직업관은 전인간호 실천의 핵심으로,이는 간호에 대한 가치관과 직결되며,간호사가 지닌 간호관에 따라 실제 간호가 이루어지고 실제 간호에 의해 전체 간호사 이미지가 형성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3].그러므로 바람직한 전문 간호사 이미지의 정립이 전문적인 간호 역할을 수행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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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윤은자, 한상영, 이인자, "청소년의 간호이미지: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주관성 연구, 제21권, pp.179-194, 2010. 

  2. 양일심, 간호사 이미지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3. 전산초, "1980년대 간호를 내다본다", 대한간호, 제19권, 제2호, pp.7-9, 1980. 

  4. B. J. Kalisch, S. Begeny, and S. Neumann, "The image of the nurse on the internel, "Nursing Outlook, Vol.55, pp.182-188, 2007. 

  5. 정순태, 마아케팅 관리론, 서울:경문사, 1983. 

  6. 양창훈, 이제영, "경찰 이미지 제고에 대한 주관적인식 유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220-234, 2013. 

  7. P. Kotler and R. N. Clark, Marketing for health care organization New jersey, Pentice Hall Inc, 1987. 

  8. P. A. Kalisch and J. Kalisch, The Changing Image of the Nurse, Menlo Park, CA: Addision-Wesley, 1987. 

  9. B. Slusarska, E. Krajewska-Kulak, and D. Zarzycka, "Children's perceptions of the nursing profession, "Nurse Education Today, Vol.24, No.7, pp.521-529, 2004. 

  10. D. A. Brodie, G. J. Andrews, J. P. Andrews, G. B. Thomas, J. Wong, and L. Rixon, "Perceptions of nursing: confirmation, change and the student exper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41, No.7, pp.721-733, 2005. 

  11. 강현숙, 김은옥, "첫 임상실습이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사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기본간호학회지, 제9권, 제3호, pp.379-389, 2002. 

  12. R. L. Baker, The Social Work, Dictionary Silver, Spring, 2003. 

  13. 이정우, "전문병원 간호사의 전문 직업성이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및 서비스 수준에 미치는 영향", 제11권, 제1호, pp.266-276, 2011. 

  14. 이영화, "서울시장 후보자의 이미지 유형과 캠페인 전략에 관한 연구", 주관성 연구, 제12권, pp.67-93, 2006. 

  15. 김흥규, Q 방법론의 이해와 적용, 서울:서강대언론문화 연구소, 1990. 

  16. 최혜숙, "임상실습교육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전문직 간호사 이미지", 주관성 연구, 제10권, pp.69-106, 2005. 

  17. 정재숙, 간호사의 이미지에 대한 조사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18. 전시자, "간호원 상에 대한 일반인의 견해", 적십자 간호전문대학 논문집, 제5권, pp.107-125, 1983. 

  19. 송인자, "간호이미지에 관한 의사, 간호사, 병원직원 및 일반인의 견해 비교분석", 대한간호학회지, 제32권, 제2호, pp.45-50, 1993. 

  20. 이복희, 고정은, 전화연, "간호이미지에 대한 연구-대학생을 중심으로", 동남보건전문대학 논문집, 제10권, pp.331-342, 1993. 

  21. 김미향, 노영희, 서해숙, "간호학생의 간호사 이미지, 자아 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최신의학, 제45권, 제3호, pp.41-52, 2002. 

  22. 최정, 하나선, "간호학생이 지각한 간호사 이미지와 자아존중감 및 전문직 사회화와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5권, 제1호, pp.54-63, 2009. 

  23. 김정은, 정희정, 김한나, 손승윤, 안슬기, 김샛별, 손정은, 이의진, 이효원, 정민경, "최근 5년간 한국 의학드라마에 나타난 간호사 이미지와 역할 수행에 대한 연구", 간호학의 지평, 제10권, 제2호, pp.120-13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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