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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직무수행성과 간의 관계: 부하 동기부여의 매개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Transformational·Transactional Leadership and In-role Performance: Mediating Effect of Subordinator's Motiv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5, 2014년, pp.373 - 379  

신장선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  차윤석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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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과 직무수행성과 간의 관계 및 내재적 동기부여와 외재적 동기부여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 경남에 소재하는 기업에 종사하는 15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은 직무수행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재적 동기부여와 외재적 동기부여는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과 직무수행성과 간의 관계를 모두 완전 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 내 직무수행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리더가 성공의 상징으로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 주고 조직구성원들이 리더나 상사에 대한 자부심 및 높은 몰입을 갖게 함으로써 개인 및 조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리더십 뿐만 아니라 구성원 개인들의 동기부여가 성과에 이르는 주요한 매개변수임을 입증함으로써 향후 기업의 인사관리자들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empirically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and in-role performanc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motivation,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To accomplish this, we have thoroughly reviewed the studies and theori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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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새로운 리더십의 형태를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 개념을 사용하여 리더십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다만 과거 연구들은 리더십과 성과, 혹은 리더십과 동기부여(motivation)간의 관계를 연구해 왔다고 하면, 본 연구는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과 구성원들의 동기부여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과정을 실증적으로 파악함으로써 리더십, 동기부여 그리고 성과에 이르는 인사관리의 핵심 매커니즘을 연구하는데 그 중점을 두었다.
  • 본 연구는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이 내재적 및 외재적 동기부여의 매개효과를 통해 직무수행성과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실증연구를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새로운 리더십의 형태를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 개념을 사용하여 리더십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다만 과거 연구들은 리더십과 성과, 혹은 리더십과 동기부여(motivation)간의 관계를 연구해 왔다고 하면, 본 연구는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과 구성원들의 동기부여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과정을 실증적으로 파악함으로써 리더십, 동기부여 그리고 성과에 이르는 인사관리의 핵심 매커니즘을 연구하는데 그 중점을 두었다.

가설 설정

  • [가설1] 내재적 동기부여는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수행성과 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 [가설2] 외재적 동기부여는 거래적 리더십과 직무수행성과 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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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변혁적 리더란? 이후 Bass(1985)가 조직상황에 맞게 좀 더 구체화함으로써 일반 연구자들에게 널리 알려지게 되었으며 이후 Howell&Avolio(1992)등의 연구를 통해 리더십의 주요이론으로 발전 되었다. 변혁적 리더(transformationalleader)란 개인과 전체조직에 변화를 불러올 수 있으며, 어려움에 처한 부하들의 조직업무수행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혁신적으로 도와 줄 수 있는 리더를 의미한다. 따라서 변혁적 리더십의 본질은 변혁적 리더들은 평범한 사람들을 비범한 수준으로까지 끌어 올리며, 부하들로 하여금 그들에게 기대되는 행동수준 이상으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가는데 있다[6].
거래적 리더십이 본질적으로 의미하는 것은? 거래적 리더십은 한 개인이 어떤 행동이나 보상 또는 인센티브 등을 사용함으로써 다른 사람들로부터 바람직한 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는 과정으로 생각되어 왔다. 본질적으로 교환이나 거래가 리더와 부하 간에 발생하게 되어 부하가 부여된 목표를 달성하였을 때 리더로부터 보상을 받고 리더는 부하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8]. 이러한 거래적 리더십은 Zaleznik(1977)의 조건적 보상(contingentrewards)과 Bass&Avolio(1990)의 예외에 의한 관리(management byexception)의 두 가지 차원을 포함하고 있다.
변혁적 리더십의 본질은 무엇인가? 변혁적 리더(transformationalleader)란 개인과 전체조직에 변화를 불러올 수 있으며, 어려움에 처한 부하들의 조직업무수행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혁신적으로 도와 줄 수 있는 리더를 의미한다. 따라서 변혁적 리더십의 본질은 변혁적 리더들은 평범한 사람들을 비범한 수준으로까지 끌어 올리며, 부하들로 하여금 그들에게 기대되는 행동수준 이상으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가는데 있다[6]. 이러한 변혁적 리더십은 카리스마(charisma), 개별적 배려(individualconsideration), 지적 자극(intellectualstimulation) 등 세가지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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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소선주, 정민숙, "지역아동센터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교사효능감을 매개효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330-341, 2014. 

  2. 신혜숙,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401-410, 2012. 

  3. J. Burns, Leadership. NY: Harper & Row, 1978. 

  4. B. M. Bass,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NY: Free Press, 1985. 

  5. J. M. Howell and B. J. Avolio, "The ethics f charismatic leadership: Submission or Liberation?, "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6, pp.43-54, 1992. 

  6. R. T. Keller,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he performance of research and development project groups, "Journal of Management, Vol.18, pp.489-501, 1992. 

  7. A. Bryman, Charisma and Leadership of Organizations, London: Sage, 1992. 

  8. V. H. Vroom, Work and Motivation, NY: Wiley, 1964. 

  9. A. Zaleznik, "Managers and leaders: Are they different," Harvard Business Review, Vol.55, pp.67-78, 1997. 

  10. B. M. Bass and B. J. Avolio, "The implications of transactional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for individual, team, and organizational development," Research in Organizational Change and Development, Vol.4, pp.231-272, 1990. 

  11. E. L. Deci, The psychology of self-determination, MA: Lexington Books, 1980. 

  12. T. M. Amabile, "How to killcreativity, " Harvard Business Review, pp.77-87, 1998. 

  13. G. R. Jones, "Socialization tatics, self-efficacy and newcomers to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9, pp.262-279, 1986. 

  14. A. J. Ruci, S. P. Kim, and R. T. Quinn, "The employee-customer-profit chain at sears, " Harvard Business Review, Vol.76, pp.82-97, 1998. 

  15. J. K. Heskett, T. O. Jones, G. W. Loveman, and Jr. W. E. Sasser, "Putting the service-profit-chaintowork, "Harvard Business Review, Vol.72, pp.164-170, 1994. 

  16. R. W. Y. Yee, A. C. L. Yeung, and C. T. C. Edwin, "An empirical study of employee loyalty, service quality and firm performance in the service industry, "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12, No. 4, pp.109-120, 2010. 

  17. J. M. Haysand A. V. Hill, "Service guarantee strength: The key to service quality,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24, pp.753-764, 2006. 

  18. T. E. Becker, R. S. BIllings, D. M. Eveleth, and N. L. Gilbert, "Fociand bases of employee commitment: Implications for job peerformance, "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9, pp.464-482, 1996. 

  19. C. P. Alderfer, "An empirical test of new theory of human needs, "Organizational Behavior & Human Performance, Vol.4, pp.142-175, 1969. 

  20. L. J. William and S. E. Anders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as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and in-role behaviors, " Journal of Management, Vol.17, pp.601-617, 1991. 

  21. R. M. Baron and D. A. Kenny, "Moderator-mediator variables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pp.1173-1182, 1986. 

  22. C. Wong, K. S. Law, and G. Hung, "on the importance of conducting construct-level analysis for multidimensional constructs in theory developmentand testing," Journal of Management, Vol.3, No. 4, pp.744-764,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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