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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팔로워십의 매개효과
The Impact of Transactional Leadership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Mediating Effect of Followership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1, 2018년, pp.81 - 87  

강춘수 (가천대학교 대학원) ,  이영균 (가천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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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적 리더십은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에 건설적인 환류를 제공하며, 개인과 조직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경찰공무원의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러한 영향관계에 팔로워십은 어떠한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탐색하는 것이다.본 연구는 성남시, 광주시, 하남시에 근무하는 경찰공무원을 표본추출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다. (1) 경찰공무원의 거래적 리더십은 팔로워십에 매우 높은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4) 경찰공무원의 거래적 리더십이 구성원의 조직몰입에 높은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3) 경찰공무원의 팔로워십이 조직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경찰공무원의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팔로워십이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경찰공무원의 조직몰입을 향상하는데 있어 거래적 리더십과 팔로워십이 중요한 변수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nsactional leadership(TL) is to provide constructive feedback to organizational employee's commitment and to engender a positive impact on individuals and organizations. In this respect,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police's TL could positively influenc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is there a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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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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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업무수행과정에 있어 업무환경이 다른 공공조직보다 명확한 지시가 요구되는 경찰업무를 수행하는 경찰관의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팔로워십이 어떠한 매개효과를 가지는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영향관계뿐 만 아니라 조직몰입의 영향변인으로 팔로워십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거래적 리더란 Bass가 정의한 것처럼 조직구성원들에게 리더 자신이 원하는 일의 결과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구성원의 기여에 따라 보상의 차이를 명확하게 안내하는 것으로 규정하고자 한다. 거래적 리더십의 설문지는 Bass와 Avolio가 활용한 다변인 리더십설문지를 활용하였다[25].
  • 본 연구에서의 조직몰입이란 조직의 구성원으로 남아있으려는 조직에 대한 잔류의사 및 구성원이 조직에 대하여 자부심을 느끼고 조직의 목표를 수용하며, 조직을 위해서 헌신하고 노력하려는 의사를 가진 상태로 규정하고자 한다. 조직몰입의 측정도구는 Porter와 동료학자가 설계한 조직몰입설문(OCQ: Organizational Commitment Questionnaire)에 기초하여[10], 지속적인 조직생활에 대한 행복감(OC1), 조직구성원으로서의 강한 소속감과 자긍심(OC2), 조직의 문제가 곧 자신의 문제로 이해하려는 자세(OC3)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의 팔로워십은 Kelly가 정의한 것처럼 리더가 조직목표를 달성함에 있어 리더를 지원하거나 혹은 협력하는 행동과정으로 이해하고자 한다[26]. 또한 팔로워십의 측정도구로는 Colangelo가 제시한 설문문항을 수정하여[27], 상사와의 관계 원만하고(F1), 상사와 함께 근무하는 것이 즐겁고(F2), 업무상 문제점에 대한 상사의 해결 협력(F3), 부하의 잠재적 가능성 인지(F4), 부하의 어려운 상황에 대한 도움(F5)으로 구성하였다.
  • 이 연구는 연구가설을 실증적으로 탐색하기 위해 리더와 팔로워간의 업무의 흐름이 보다 구체적이고 성과가 명확하게 표출되는 경찰공무원을 대상으로 하고자 했다
  • 이런 관점에서, 이 연구는 업무에 놓여있는 환경이 다른 공공조직과 약간 구별되어 있는 경찰공무원을 대상으로 상관의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팔로워십이 이들 영향관계에 있어 어떠한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탐구하는 것이었다
  • 본 연구는 업무수행과정에 있어 업무환경이 다른 공공조직보다 명확한 지시가 요구되는 경찰업무를 수행하는 경찰관의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팔로워십이 어떠한 매개효과를 가지는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영향관계뿐 만 아니라 조직몰입의 영향변인으로 팔로워십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거래적 리더십은 팔로워십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팔로워십이 조직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4: 팔로워십은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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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팔로워십이란? 2차 세계대전이후 팔로워의 행태에 대해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리더중심 이론은 최고관리층의 리더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팔로워십 이론은 중간관리자 단계에 기원을 두고 있다[3], 이러한 팔로워십은 리더가 조직목표를 달성함에 있어 리더를 지원하거나 혹은 협력하는 행동과정이다.
거래적 리더십이 효과적인 환경은 무엇인가? 거래적 리더십은 위기적 상황, 혼란(chaotic)의 상황, 미숙한(immature) 환경, 규칙없는(no-rules) 환경에 보다 효과적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제도화된 규칙이 불충분할 때 적절한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리더와 팔로워가 뒤얽힌인 관계(intricate relation)인 이유는? 리더십은 리더와 팔로워 사이의 뒤얽힌인 관계(intricate relation)이다. 리더는 팔로워와 바람직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팔로워의 욕구에 부응해야만 한다[4]. 이에 리더와 팔로워가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 관계에서 영향을 주고받는 쌍방적인 관계라 할 것이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R. K. Greenleaf. (1997). Servant Leadership. NJ: Paulist Press. 

  2. X. Ma & W. Jiang. (2018).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ransactional Leadership, and Employee Creativity in Entrepreneurial Firms. The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1-23. 

  3. B. Crossman & J. Crossman. (2011). Conceptualising followership: a review of the literature. Leadership, 7(4), 481-497. 

  4. S. D. Baker. (2007). Followership: The theoretical foundation of contemporary construct. Journal of Leadership & Organization Studies, 14(1), 50-60. 

  5. J. S. Kwon. (2013). Four Characteristics of Followership - Its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and Job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Studies, 20(1), 39-61. 

  6. J. W. Byun & J. Y. Ko. (2013). Effect of Leadership on Followership, Organization Trust, and Customer Orientation in the Super Deluxe Hotels. Journal of Food 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6(6), 157-180. 

  7. S. H. Kim, S. M. Kwon & H. K. Yang. (2009). The Effect of Leadership and Followership types of hotel' employe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18(3), 81-97. 

  8. Y. Kim & J. Lee. (2011). The Study on Leadership, Followership, and Employee's Commitment to Productivity Enhancement at R&D Teams: Interaction Effects of Leadership Styles and Followership Styles. Organization and Personnel Management Studies, 35(1), 143-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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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L. W. Porter, R. M. Steers, R. T. Mowday & P. V. Boulian. (1974).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among psychiatric technicia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9(5), 603-609. 

  11. M. A. Kashefi, R. M. Adel, H. R. G. Abad, M. B. H. Aliklayeh, H. K. Moghaddam & G. Nadimi. (2013).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Its Effects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Contemporary Research Business, 4(12), 501-510. 

  12. K. I. Kim. (2016). A Model of the Influence of IMS operation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Journal of the Convergence Society for SMB, 6(1), 1-5. 

  13. J. P. Meyer & N. J. Allen. (1991). A three 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1), 61-89. 

  14. Y. G. Lee, J. S. Park & Y. T. Han. (2009). The Effects Analysis of the Transformation and Transaction Leadership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e Local Middle & High School. Korean Local Self-Government Studies, 11(3), 143-161. 

  15. Y. S. Noh. (2015). Factors Affecting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Airline Flight of Crew in Convergency Society: Focus to Safety, Working Condition and Organizational Justice.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6(4), 55-64. 

  16. A. S, Raja & P. Palanichamy. (2011). Leadership Styles and its Impac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sia Pacific Business Review, 7(3), 167-175. 

  17. B. G. Ryu, & E. Y. Ryu. (2013).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ransformational/Transaction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Culture. GRI Review, 15(3), 239-262. 

  18. K. H. Kim. (2017). The Effect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 Transactional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Mediating Role of Self-Efficacy & Psychological Contract. Tourism Research, 42(3), 47-65. 

  19. S. K. Lee. (2006). Impact of Transactional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Focusing on Equity Perception. Tourism Research, 21(3), 1-17. 

  20. M. J. Kim & S. I. Jang. (2015). Effect of Transformational & Transactional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Studies, 22(1), 25-43. 

  21. Y. J. Han & D. K. Kim.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Followership, Leader-Member Exchange(LMX)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e Tourism and Convention Industry. Studies of Tourism and Leisure, 23(7), 299-318. 

  22. S. H. Choi & D. H. Lee. (2013). The Influence of Followership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Innovative Behavior via LMX Quality.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26(5), 2407-2430. 

  23. Y. J. Lee & S. I. Jang. (2012). Influence of the transforming leadership of private security guards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focusing on the mediation. Journal of Convergence Security, 12(2), 23-33. 

  24. Y. B. Hu, H. J. Kim & S. Lee. (2018). The Impact of Paternalistic Leadership on Job Satisfaction: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Conformist Followership. Creativity and Innovation, 11(1), 71-114. 

  25. B. M. Bass & B. J. Avolio. (1995). MLQ 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 Redwood City, CA: Mind Garden. 

  26. R. Kelley. (1988) In praise of followers. Harvard Business Review, 66(6), 142-148. 

  27. A. J. Colangelo. (2000). Followership Leadership Sty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Oklaho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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