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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교육이 저출산·고령 사회에 대한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opulation education on the recognition of low fertility and aged society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6 no.4, 2014년, pp.147 - 164  

왕석순 (전주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  임양미 (전주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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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구교육이 대학생의 인구교육 및 저출산 고령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의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이러한 영향이 대학생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대상은 J 대학교에서 인구교육 강좌를 수강한 대학생 71명(남: 36명, 여: 35명)이었으며 조사도구는 인구교육에 대한 인식과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측정하기 위한 자기기입식 설문지로 인구교육을 수강하기 이전과 이후에 두 차례 조사가 실시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와 대응표본 t 검증, 반복측정 이원변량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교육은 대학생의 인구교육 및 저출산 고령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이해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 인구교육 내용에 대한 이해도, 국내 외 인구정책에 대한 이해수준을 높였다. 둘째, 인구교육이 인구교육 및 저출산 고령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는데, 여학생에 한해서 인구교육이 인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해수준을 높이며 저출산 고령 사회에 대한 심각성에 대한 인식, 국내 외 인구정책에 대한 이해도, 저출산 고령 사회의 문제해결을 위해 일 가정 양립문화 및 보육시설의 확보의 필요성, 소수의 가족형태에 대한 인식 등에 있어 긍정적인 변화를 유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국가 현안인 인구교육은 태도의 변화가 더 중요하며, 태도 변화를 위해서는 가치가 형성되는 초등학교 및 중등교육에서 보다 인구교육이 활성화되어야하며, 교육과정 중 친가족적 가치관과 일 가정 양립의 중요성을 다루는 '가정교과'의 중요성과 역할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xplore the effects of population education on university male female students' recognition of population education and low fertility and aged society. The subjects were 71 university students(male: 36, female: 35) participating in population education program. The data were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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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을 토대로 인구교육 강의를 개설한 J 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인구교육 수강경험이 대학생의 인구교육에 대한 인식과 저출산·고령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인구, 가족, 인간존중, 제도에 대한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인구교육 수강경험이 인구교육 및 저출산·고령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이 대학생의 성별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구교육 수강경험이 대학생의 인구교육에 대한 인식과 저출산·고령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인구교육의 영향이 대학생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인구교육 수강경험은 인구교육 및 저출산·고령 사회에 대한 인식 및 이해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인 반면 저출산·고령 사회에서 친가족적 가치관 형성, 결혼 및 출산에 대한 태도에 대한 변화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는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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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출산·고령화는 무엇을 유발하게 되는가? 저출산·고령화는 국가의 경제성장 잠재력 저하와 국가 예산 배분문제를 유발하게 된다. 즉, 저출산·고령화로 인해 노동시장에 유입되는 경제활동인구가 현저히 감소함으로써 경제성장 잠재력을 저해할 수 있다.
인구교육의 확대를 위해 인구교육 강좌를 운영한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인구교육의 효과를 다각적인 측면에서 분석한 연구는 지속해서 수행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지금까지 수행된 인구교육의 효과를 살펴본 몇몇 연구들(Bang & Nam, 2013; Hong et al., 2011; Kang, 2004; Kim, 2013)은 학교현장에서 인구교육을 실시한 이후, 결혼에 대한 태도와 가족가치관 및 저출산·고령 사회에 대한 인식 등에서의 변화를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대체로 인구교육 수강경험은 긍정적인 가족가치관을 조장하며 저출산·고령 사회에 대한 인식 수준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라는 점이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인구교육의 확대를 위해 인구교육 강좌를 운영한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인구교육의 효과를 다각적인 측면에서 분석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수행될 필요가 있다.
저출산의 원인과 대책 방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어 온 이유는? 이와 같이 저출산은 고령화된 인구구조를 유발하고, 이러한 지속적 인구변화가 생산인구의 감소를 가져와 국가 경쟁력 약화를 초래할 수 있기에, 저출산의 원인과 대책 방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어져 왔다. 저출산의 원인은 인구학 및 경제학적 관점, 사회문화적 가치관 및 규범을 통해서 설명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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