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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마이닝기법을 활용한 남녀 학생의 인구문제에 관한 인식 분석: 인구교육의 시사점 도출을 위하여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Population Problems of Male and Female Students using Text-mining: To Drive the Implications of Population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1 no.3, 2019년, pp.73 - 90  

왕석순 (전주대학교 가정교육과) ,  심준영 (전주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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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인구 문제에 대한 남녀 학생들의 인식의 차이를 규명하여 인구교육의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J 대학교의 인구교육 강좌인 「인구와 사회」수업을 수강한 학생이 개인별로 최종 제출한 보고서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 자료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성별에 따라 인구 문제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 가를 분석하였다. 우선, 출현 빈도가 높은 단어를 중심으로 성별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고, 핵심단어를 추출하여 의미연결망 분석을 하고 시각화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위 출현 빈도 단어 100개를 기준으로 살펴본 결과, 10위까지의 단어는 '인구', '교육', '문제', '결혼', '사회', '출산', '심각', '사람', '우리' 등으로 남녀가 동일하였다. 또 출현 빈도, 연관분석에 따라 핵심단어를 추출한 후, 의미 연결망을 시각화한 결과, 출현 빈도를 기준으로 한 경우, 의미 연결망 중앙에 위치하는 단어에 남녀 차이가 없었다. 둘째, 연관분석에 따라 추출된 핵심 단어와 바이그램 단위로 추출한 핵심 단어는 성별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다. 즉, 여학생의 단어의 의미 연결망에서 '생활'-'결혼'-'출산'-'임신'의 연결망이 독립적으로 나타나서, 인구 문제에 대해 분리된 객관적 연결망을 보이는 남학생과 구별되었다. 따라서 남학생과 여학생은 인구 문제에 대해 다른 인식 구조를 갖는 이질적인 집단으로 봐야 하고, 인구 교육에 있어 내용과 방법을 성별에 따라 다르게 접근해야 할 것이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differences in perceptions of male and female students about population problems and to draw up implications for population education. Using text mining, the report about population problem, which had written by students in population education class, w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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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이 연구는 인구교육의 실제 대상자인 학생을 대상으로, 특히 어느 정도 인구문제에 대한 지식과 사고 경험을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자료로서의 가치를 제고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인구교육에 대한 경험을 가진 남녀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 성별에 따라 인구문제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를 규명하여 인구교육에의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설문지를 활용한 양적 연구방법과 연구자의 주관성을 바탕으로 한 질적 연구 방법의 한계를 인식하여,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 이 연구는 인구교육의 대상이 되는 남녀 학생들의 인구문제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규명하여 인구교육의 시사점을 얻기 위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어느 정도 인구문제에 대한 지식과 사고를 경험한 학생들을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 이 연구는 인구교육의 대상자가 되는 학생들이 인구문제에 대해 어떻게 사고하는지를 분석하여 인구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얻기 위해 어느 정도 인구문제에 대한 지식과 사고 경험을 가진 남녀 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또, 발달 과업으로 결혼이나 출산의 당면과제를 가지는 대학생을 조사 대상으로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 이 연구는 인구문제에 대한 남녀학생의 인식의 차이를 규명하여 인구교육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 연구에서 제시한 남녀 학생의 차이를 반영한 인구교육의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 또 추출된 핵심단어들에 대한 의미 연결망을 시각화하여 성별에 따라 인구문제에 대한 생각이 어떻게 나타나는 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인구교육의 직접 대상자인 학생들이 인구문제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며, 이러한 인식에 성별 차이가 있는가를 규명하여, 인구교육의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데 궁극적인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이에 이 연구는 인구교육의 실제 대상자인 학생을 대상으로, 특히 어느 정도 인구문제에 대한 지식과 사고 경험을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자료로서의 가치를 제고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인구교육에 대한 경험을 가진 남녀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 성별에 따라 인구문제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를 규명하여 인구교육에의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출현빈도를 기준으로 추출한 핵심 단어와 의미 연결망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2) 연관분석을 통해 추출한 핵심 단어와 의미 연결망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3) 바이그램으로 추출한 핵심 단어와 의미 연결망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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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출산의 주요 원인으로 제시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이는 저출산의 주요 원인으로 제시되어온 친가족적 가치관 및 평등한 성역할 인식 형성 그리고 저출산⋅고령 사회에 대한 인식은 학교교육을 통해 이루어져야 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Wang & Jeon(2005; 2006)은 ‘저출산⋅고령사회 관련 교과서 보완 및 개편 지침 자료’에서 인구교육이 개인의 행복과 시민적 의무의 균형에서 사회적 변화를 고려한 개인의 생애설계 차원의 교육으로 변화해야 함을 강조하며 학교사회에서 저출산 관점의 인구교육의 방법을 제시하였다.
저출산 현상은 사회적으로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가? 저출산 현상은 인구구조의 변화를 유발하고, 이러한 인구 구조의 변화는 생산 가능 인구의 감소와 함께 국가의 경제성장 잠재력 저하 및 국가 예산 배분 문제 등 여러 가지 사회적인 변화를 초래했다. 이처럼 저출산 문제가 국가적 현안으로 제기되면서 지난 10년 간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책임보육의 실현, 임신 및 출산 자원의 강화, 일⋅가정 양립제도 확충 등 국가적 책임 강화와 관련된 정책적 노력과 함께 인구 변화가 사회 및 개인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여 보다 장기적인 인구 정책의 접근 방법으로 인구 교육을 실시하여 왔다.
결혼이나 임신, 출산에 대한 남녀 간의 인식차이를 통해 무엇이 필요함을 보이는가? 실제 결혼이나 임신, 출산은 남성과 여성이 동일하게 책임감을 가지고 이루어져 할 삶의 사건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남녀의 인식의 차이가 크다는 연구결과는 향후 인구교육에서 남녀가 이러한 삶의 사건에서 동등한 책임감을 가지고, 그 준비를 위해 상호 노력하는 것이 필요함을 인식하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즉, 남학생들이 결혼, 출산, 임신 등을 여성과 동등하게 자신의 ‘생활’의 사건으로 인식하도록 하는 적극적인 교육적 개입의 필요성을 보였다. 또한 여학생의 경우 결혼과 임신, 출산을 분리하여 사고하고, 이 삶의 사건이 남성과 사회가 함께 고민 할 영역의 사건임을 인식하도록 하는 교육이 보다 강화될 필요성을 나타냈다. 따라서 인구교육에서는 남학생에게는 인구 문제가 신체적으로 임신과 출산을 직접 담당하는 여성만의 문제가 아니라 남녀가 함께 고민할 사안임을 각인시켜 줄 수 있는 교육이 더욱 필요하다고 사려된다. 선택중심교육과정이 적용되고 있는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인구문제와 결혼, 출산, 임신 등의 내용요소를 성취기준으로 다루는 유일한 교과는 「기술⋅가정」교과와 「가정과학」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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