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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의 감각처리능력과 안전운전행동에 관한 상관성 연구
Correlations between Sensory Processing Abilities and Safe Driving Behavior in Older Adul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5, 2014년, pp.2743 - 2748  

김희동 (동신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고효은 (동신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장연식 (전남과학대학교 작업치료과) ,  조남주 (서남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백지영 (동신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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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65세 이상 노인의 감각처리능력과 안전운전행동에 관한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65세 이상 정상노인 31명을 대상으로 감각처리능력과 안전운전행동에 관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피어슨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감각처리능력과 안전운전행동의 총점 및 하위요인 간의 상관성이 있는 결과를 가졌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노인들은 노화로 인해 감각처리능력과 안전운전행동의 어려움을 보이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운전 행동에 관한 적절한 평가와 작업치료 중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correlation between sensory processing ability and safe driving behavior of over 65. Questionnaires regarding sensory processing ability and safe driving behavior were given to 31 people who are in their 65 or over and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was c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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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감각적 특성, 인지적 특성, 신체적 특성 등이 노인 운전자의 안전 운전에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노인 운전의 중요한 요소 중 감각적 특성을 노인 자가보고식 안전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자가운전을 하는 노인에게 불안과 어려움, 심리적 위축을 느끼게 하며, 가족 및 주변인도 자가운전을 하는 노인에 대한 걱정과 불안을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노인의 감각처리능력과 운전행동에 관한 특성을 파악하여 노인 운전자의 감각처리능력과 안전 운전행동과의 상관성을 봄으로써 노인 운전자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시도되었다.
  • 연구대상은 65세 이상의 정상노인으로,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으로 생활하고 건강한 노인 3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최근 3개월 이내 운전을 경험한 노인으로 선정하였다. 모든 연구 참여자들에게 연구 목적을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얻은 후에 연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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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 운전자의 증가가 사회적 문제가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전체 교통사고는 감소추세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인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노인 운전자의 증가가 사회적 문제가 되는 이유는 사고 상황에서의 노인의 취약성에 있으며, 운전상황에서 노인 운전자의 잘못된 판단과 결정, 그리고 행동을 유발하는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6]. 노화로 인해 감각계의 손상과 감각기관에 입력되는 자극들의 감각 수용 능력과 처리 능력의 약화를 초래하게 된다.
감각처리란 무엇인가? 노화로 인해 감각계의 손상과 감각기관에 입력되는 자극들의 감각 수용 능력과 처리 능력의 약화를 초래하게 된다. 감각처리란 중추 신경계에서 일어나는 감각과 관련된 기능으로 감각을 효과적으로 받아들이고 조절, 통합하며 조직화하는 과정이며 행동적 반응을 포함한다[7]. 감각처리능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어렵고, 이것은 혼란스러운 사회적 행동으로 나타난다[8].
고령운전자는 운전 수행 시 어떤 경향을 보이는가? 장성만[12]은 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연령에 따른 변화로 인지장애, 정신운동지연과 감각 지각의 변화를 설명하였으며, 노인 운전자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교통사고의 유형은 복잡한 지각 및 인지 기능을 통하여 판단이 요구되는 상황에 문제가 있다고 하였다. 전진숙과 오병훈[13]은 노화와 관련된 여러 요소들로 인해 노인 운전자들은 대체로 주행거리가 적고 단거리를 운전하며, 좀 더 느린 속도로, 야간과 날씨가 불량한 때 운전을 기피하고, 낯익은 거리와 낯익은 이웃에 머물며, 횡단 회전이나 교통이 복잡한 쪽으로 들어가기 전에 오래 기다리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문제들로 인해 운전을 하는 노인에게는 불안과 심리적 상태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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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Statistics Korea, "2013 Statistics of the Elderly". 2013. 

  2. S. O. Kim, Y. J. Bark. "A study of relationship of health behavior and quality of life in the rural elderly",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Society. Vol.2. No.1. p.59-71. 2010. 

  3. S. J. Choi, I. H. Jang. "Social welfare for older persons in aging society",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2010. 

  4. McGregor. D. "Driving over 65: Proceed with caution", Journal of Gerontological Nursing. Vol.28. No.8. p.22-26. 2002. 

  5. Road Traffic Authority. "The statistics of the road accident", 2005. 

  6. Y. S. Lim, J. W. Lee. "Reaction research on the visuospatial ability and the situation awareness of older drivers in driving",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Vol.32. No.4. p.1087-1099. 2012. 

  7. M. H. Park, K. M. Kim. "The necessity for adult's sensory processing evaluation tool and the introduction of adolescent/adult sensory profile", Journal of Korea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Vol.4. No.1. p.1-12. 2006. 

  8. J. Y. Shin, H. J. Shin, H. H. Cho, S. M. Cha, K. M. Kim. "The correlation between sensory processing skills and behavior characteristics for preschoolers", Journal of Korea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Vol.3. No.1. p.1-13. 2005. 

  9. T. Y. Lee, "Correlations between quality of life and sensory processing abilities in older adults", The Journal of Korea Contents Society. Vol.12. No.5. p.272-279. 2012.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5.272 

  10. Korean Transporatation Safety Authority. "Traffic accidents causes and traffic safety countermeasures for the elderly considering traffic accidents causes", 2011. 

  11. S. B. Lee, J. H. Kang. "A study of road safety countermeasures for an old ageing society", Journal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5. No.4. 2005. 

  12. S. M. Chang. "Driving in late life", Journal of Korean Geriatric Psychiatry. Vol.14. p.15-19. 2010. 

  13. J. S. Cheon, B. H. Oh. "Driving and dementi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Biological Therapies in Psychiatry. Vol.13. No.2. 2007. 

  14. C. E. Brown & W. Dunn. "Adolescent/Adult Sensory Profile", San Antonio, Tx: Harcourt Assessment Co. 2002. 

  15. M. H. Park. "A study on the validity of adolescent/adult sensory profile for older adults", The Graduate School of Inje University. 2007. 

  16. Classen. S., Winter. S. M., Velozo C. A., Bedard. M., Lanford. D. N., Brumback. B., Lutz. B. J. "Item development and validity testing for a self-and proxy report: The safe driving behavior measur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64. p.296-305. 2010. DOI: http://dx.doi.org/10.5014/ajot.64.2.296 

  17. Y. J. Jeong. "Korean safe driving behavior measure(K-SDBM): Development, Reliability and Validity", The Graduate School of Yeonsei University. 2013. 

  18. W. Dunn. "The sensation of everyday life: emprical, theorical and pragmatic consideration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55. No.6. p.608-620. 2001. DOI: http://dx.doi.org/10.5014/ajot.55.6.608 

  19. J. K. Kim, J. D. Choi, T. K. Lee. "The study of adult sensory processing",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Vol.15. No.3. 2007. 

  20. S. J. Park, S. C. Lee, H. R. Jang. "Self-rating on driving ability of elderly drivers",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symposium. 2007. 

  21. S. Y. Kim, T. H. Cha, H. K. Jo, J. E. Yoo, M. Y. Jung. "The perception of older people on community mobility and self-driving",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ssistive Technology. Vol.3. No.1. p.13-2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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