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경험, 학부모의 고정관념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ulticultural Awareness and Multicultural Experience, Parents' Stereotype on Multicultural afficac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5, 2014년, pp.2749 - 2757  

박미혜 (그리스도대학교 계약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목적은 학부모의 고정관념과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경험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남양주시 학부모와 초등학생 272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응답결과, 첫째,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은 5점 만점에 2.84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다문화 인식 중 개방성, 수용성, 존중성 모두 다문화 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문화 경험은 직접경험과 간접경험만 다문화 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라 초등학생의 다양한 다문화 경험과 인식을 위하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e study are to understand how multicultural efficacy is different and to affecting the multicultural efficacy. To achieve the goals, the study conducted surveys to examine an interrelation of multicultural efficacy on 272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Namyangju-si with questionnai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일반 가정의 학부모의 고정관념에 대한 태도와 일반가정의 초등학생의 다문화 경험과 다문화 인식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결과에 따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부모의 고정관념과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경험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른 제언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족 자녀의 증가추세는 어떠한가? 2013년 안전행정부 발표에 의하면, 전국 외국인 주민 수는 1,445,631명이고, 결혼이민자 수도 2006년 2,834명에서 2013년 11,856명으로 크게 증가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다문화가족 자녀는 2006년 1,573명에서 2013년 11,574명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다[2]. 특히 2009년에는 다문화 가정 아동 가운데 초등학생이 전체 다문화가정 아동의 83%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3].
우리나라에 다문화 수용이 높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우리나라는 단일민족주의에 대한 자부심과 신뢰도가 높아 다문화 수용이 그다지 높지 않다[4]. 또한 한국여성정책연구원(2012)에서 실시한 국민 다문화 수용지수(KMAI)는 51.
우리나라의 외국문화 개방 순위가 세계 57개국 중 56위와 같은 것이 유발한 것은? 이러한 결과는 이주여성이나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배타적인 태도로 인하여 그들과의 갈등과 스트레스를 유발하여[7],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즉 국민들은 아직 다문화 사회로의 이행에 다소 저항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V. Washington, K. D. Andrews, Children of 2010, Washington, D. C.: NAEYC, 1988. 

  2. www.mospa.go.kr(2014. 1. 25) 

  3. J. M. Kang, "multiculture and multicultural education", monthly publication new education, No. 7, 18-21, 2010. 

  4. I. J. Yoon, Y. H. Song, "South Koreans' Perceptions of National Identity and Acceptance of Multiculturalism", Korean sociological Association, the former part-Symposium Sourcebook, 579-591, 2009. 

  5. www.kwdi.re.kr(2014. 2. 2) 

  6. www.hri.co.kr(2014. 2. 2) 

  7. J. H. Park, J. K. Chung, "Acculturation and Identity of Immigrant Wives of International Marriage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Women Psychology, Vol.12, No.4, 395-432, 2007. 

  8. www.moe.go.kr(2014. 2. 5). 

  9. J. A. Banks, Multicultural Education: Historical development, dimensions, and practice. In J. A. Banks & Banks(Eds.), Handbook of research on multicultural education(2nd ed.), 2004, San Francisco, CA: Jossey Bass. 

  10. S. Y. Kim, Critical analysis on multicultural curriculum and its implementation: Focus on the theme of 'diverse families' from a case of South Korea.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13, 31(4). 111-140. 

  11. S. H. Ha, "Study of the Parent's Perception and the Childcare Practice About the Multicultur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isty, 2000. 

  12. S. Mulder, K. Tyler, & T. W. Conner, "Teacher Efficacy: How Do Teachers' Attitudes Affect their Efficacy in Teaching Culturally Diverse Student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MWERA Annual Meeting, Westin Great Southern Hotel, Columbus, Ohio Lnline, 2008. 

  13. C. O. Choi, K. W. Mo, "Investigating Multicultural Efficacy of Teachers in Gyeonngi Province,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2007, 39(4), 163-182. 

  14. J. H. Ok,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Multicultural Efficacy of Teachers, 한국교원교육연구, 2009, 26(4), 191-221. 

  15. J. C. Kim, B. S. Jang, "A Study on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Multicultural Attitude and Efficacy,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2010, 42(3), 39-60. 

  16. J. Y. Lim, Y. J. Oh, "Perceptions and Efficacy of the Multiculture Among Adolescents",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48, No.10, 143-58. 

  17. Y. J. Jo, "The Effects of Perceptions of Multiculture on Efficiency Esteem of Multicultur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ol.23, No.3, 43-58, 2010. 

  18. J. C. Jeon,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Elementary Social Studies for the Viewpoint of the Multicultural Human-Rights Education.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45(1). 103-124, 2013. 

  19. Y. M. Lee, A Basic Study for Curriculum Development of Elementary Multicultural Moral Subject. Elementary Moral Education. 41, 167-190, 2013. 

  20. E. M. Guyton, M. W. Wesche, "The Multicultural Efficacy Scale: Development, Item Selection, and Reliablity", Multicultural Perspective, 7. 4, 21-29, 2005. DOI: http://dx.doi.org/10.1207/s15327892mcp0704_4 

  21. A. Bandur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1977. New York: W. H. Freeman & Company. 

  22. P. G. Ramsey, L. R. Williams, Multicultural education: A resource book. New York: Garland. 

  23. J. A. Banks, An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4thed.), Boston: Pearson Education Allyn & Bacon, 2008. 

  24. D. K. Ahn,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Belief of Multiculturalism in Korea", East Asian Studies, 26, 2, 203-219, 2009. 

  25. D. S. Hong, Introduction to Psychology. Seoul Bakyoungsa. 1985. 

  26. G. W. Allport, The nature of prejudics, Cambridge. Mass: Addison-Wesley. 1954. 

  27. J. H. Kim, J. H. Seo, "The Media Use and Stereotypes: The seeing and Hearing of Janpanese TV Dramas have infulence on Stereotypes abouyt Janpanse",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20, No.4, 35-46. 2006. 

  28. S. H. Ji, "The effects of parents' attitude on multi-culture on the multi-cultural 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welfare & policy, Kwangwoon University, 2011. 

  29. D. K. An, "Korean College Students' Perceptions on the Unification and the Dual Structure of National Image of North Korea", The Korea Civic Ethics Society, 205-224. 2009. 

  30. L. Derman-Spark, The Task Force. Anti-bias curriculum Tool for Empowering Young children, Washington, D. C.: National Association for Education of Young Children, 198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