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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이 부하의 조직동일시와 조직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Abusive Supervision on Subordinates'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Workplace Deviance Behavior: The Mediating Role of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5, 2014년, pp.2806 - 2820  

이정훈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  문지영 (라이트 매니지먼트) ,  허일무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  이종호 (딜로이트안진회계법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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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이 부하들의 조직동일시와 조직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과 부하들의 조직동일시 및 조직일탈행동 간의 관계에서 부하들의 직무만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국내의 다양한 기업들에 종사하는 종업원들로부터 수집한 설문자료(n=281)를 이용하여 본 연구의 가설들을 구조방정식모형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이 부하들의 직무만족에 부(-)적인 관계가 있고 결과적으로 조직동일시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은 직무만족을 매개로하여 간접적으로 조직일탈행동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 조직일탈행동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특히 본 연구는 직무만족이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과 부하들의 조직동일시 및 조직일탈행동 간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mediating role that subordinates' job satisfaction might play in influenc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abusive supervision and subordinates'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workplace deviance behavior(WDB-O). With data gathered from employees(N=281) representing a wid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이 발생하는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이 발생하는 원인들로는 1) 상사가 비인격적 감독의 피해자, 2) 상사의 성격특성, 3) 상사가 받는 스트레스, 4) 상사와 부하 간의 나쁜 관계 등이 있다.
조직구성원의 직장내 일탈행동은 어떻게 구분되며 그의 특징은 무엇인가? 조직구성원의 직장내 일탈행동은 그 대상에 따라서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40]. 첫째, 조직일탈행동 (organizationaldeviancebehavior, WDB-O)은 조직구성원이 조직을 대상으로 일탈하는 행동을 말하며, 절도, 태업, 지각, 조기퇴근, 과다한 휴식, 설비파손, 뇌물수수, 회사자원의 사적유용 등이 포함된다. 둘째, 대인관계일탈행동(interpersonaldeviancebehavior,WDB-I)은 타인에 대해 개인적으로 공격하거나 관계적으로 불이익을 주는 행동으로서, 비난, 조롱, 음해, 비윤리적인 언어사용, 동료의 자산에 대한 도둑질, 동료에 대한 위협, 비열한 행동과 논쟁하기, 당황스럽게 만드는 것 등을 의미한다.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abusivesupervision)은 상사가 부하직원에게 신체적인 접촉을 제외한 악의적인 언어를 사용하거나 비언어적 표현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정도를 부하직원이 지각하는 것을 의미한다[3]. 일반적으로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의 예들로는 부하를 공개적으로 조롱하는 행위, 부하가 하지도 않은 실수에 대하여 비난하는 행위, 부하를 무시하거나 없는 사람처럼 취급하는 행위 등이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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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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