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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이후 한국 기업미술관의 현황 및 유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urrent State and Typology of Korea Company Gallery since 1990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5, 2014년, pp.3203 - 3212  

김혁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건축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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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문화 예술 지원은 메세나 운동으로부터 시작되었고 이후에는 소비자의 문화욕구를 만족시키고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키며 시대의 요구와 변화로서 기업의 활동을 증가시키는 문화마케팅으로 변화되었다. 그러므로 많은 기업들은 다양한 영역에서 문화마케팅 활동을 발전시키고 있다. 특히 아트마케팅은 예술 활동에 대한 관심과 기대치를 올리고 생산품에 대한 비판적인 관점과 삶의 기준을 높이는 역할로 인해 중요한 업무가 되었다. 그러므로 기업은 전략적 차원과 공공복지에 기여하는 차원에 따르는 이미지 마케팅 활동으로서 자사건물이나 별도의 공간에 전시공간을 제공해 예술과 관련된 다양한 전시, 스폰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본 논문은 문화마케팅의 개념, 기업의 문화 예술 지원현황 및 아트 마케팅의 개념과 유형을 분류한다. 동시에 문화마케팅 수단으로서 기업 미술관의 전시공간의 유형을 분류하고 프로그램의 분석을 통해 기업 미술관의 특성 및 유형을 파악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any. s support for culture and arts started from mecenat activities. After then, it played a role as a tool of the company to satisfy consumers. cultural desires and improve the company. s image. As time goes by, it became a culture marketing which encourages business activities. Therefore, man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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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최근 기업들은 사회 공헌이라는 도덕적 측면뿐 아니라 기업이미지 제고, 이윤추구 등을 위한 경제적 측면의 접근을 통해 문화예술을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본 논문은 기업이 문화마케팅 전략에 의해 운영하고 있는 미술관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공간 특성을 조사하고 전략과 목적에 따른 프로그램 적용사례를 분석함으로서 기업이 문화예술을 통해 소비자와 어떻게 소통하는지 그리고 소비자의 문화예술에 대한 욕구 충족에 어떤 방식으로 기여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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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 문화마케팅의 본직적인 개념은 무엇인가? 기업 문화마케팅의 본질적인 개념은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활동을 통칭하는 메세나이다[1].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부터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활동이 시작되기 시작하였으나 본격적인 문화예술 지원활동으로서 자리매김 하게 된 것은 1994년 당시 한국기업메세나협의회(현 한국 메세나협의회)가 발족하면서 부터로 볼 수 있다.
기업 문화마케팅 유형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기업 문화마케팅 유형으로는 문화후원, 문화커뮤니케이션, 문화투자, 문화기업 등이 있으며, 문화후원은 문화를 활용해서 기업을 홍보하거나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문화예술을 후원하거나 협찬하는 활동으로 전통 적인 기업의 메세나 활동으로 전시공간을 활용한 미술전시 및 프로그램 기획이 여기에 해당된다. 문화커뮤니케이션은 문화를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하여 기존 문화를 차용하거나 새로운 문화코드를 창출함으로서 기업이 의도하는 이미지나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으로 아트월[4] 등을 이용하여 예술작품과 공간이 브랜드 이미지화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상위 20대 기업의 2012년 문화예술 지원 총액 중 산업군별로 지원금액의 비중은 각각 얼마를 차지하였는가? 상위 20대 기업의 2012년 문화예술 지원 총액은 재단을 제외한 기업 지원총액의 90%를 점유하였다. 산업군별 지원금액은 재단이 전체 지원액의 34.7%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냈다. 그 뒤를 이어 유통(19.5%), 조선중공업(15.6%), 금융보험(14.4%)등의 산업군 순으로 문화예술 지원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홈플러스, 현대, 신세계백화점을 중심으로 한 유통업종은 문화센터 운영 등 고객접점에서 문화예술을 적극 활용하며 비중을 늘린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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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Mecenat derive from French language by meaning ofsupport of art, culture and science in the Roman Era 

  2. Lee Dong Cheul, "Cultural Marketing of the Grobal Ages", Bummoonsa, p. 299, 2008 

  3. Lee Dong Cheul, "Cultural Marketing of the Grobal Ages", Bummoonsa, p. 300, 2008 

  4. Combination of Art and Architecture, Exterior Wall by Painting of Rene Magritte under remodelling construction and Media Board of Daewoo Building by LED ect. 

  5. Yang Hyun Mi, "Effectiveness analysis of Mecenat Activities", Korea Cultural Policy Institute, p. 8, 2002 (AFCH & Artherson, Making Arts & Culture Work in Business, The Business Case for Cultural Investment Guide, 1999) 

  6. Korean Mecenat Association, 2012 Annual Report, 2013 

  7. Kim Min Ju, "Cultural Marketing of Cult-Duct Ages", Miraebook, pp. 20-21, 2005 

  8. Han Jeong Won, "Cultural Art Sponsorship", Communication Book, pp. 3-4, 2005 

  9. Korean Mecenat Association, Annual Report 2000-2012 

  10. The Federation of Korean Institutes, "Corporate Community Relation White Book 2013", pp. 105-123 

  11. Korean Mecenat Association, Annual Report 2011/2012 

  12. The Federation of Korean Institutes, "Corporate Community Relation White Book 2012" 

  13. Hoam Art Award of Samsung, Yonkang Art Award of Doosan, Hermes Art Award of Hermes, Songeun Art Award of Samtan etc. 

  14. Parkyoung Studio of Parkyoungsa, Doosan Residence of Doosan Art Center, Atomy Residence of Paradise etc. 

  15. Ministry of Culture & KCTI carry out Survey of Happiness Index every two years from 2006. 

  16.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Study on Real State of Cultural Wants 2011" 

  17.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Social Statistics Investigation Result(Welfare, Culture & Leisure. Income & Consumption) 2012 

  18. Jang Mi Hee, "A Study on the Brands in the Construction Markets in Korea", Dept. of Real Estate Studies, Dongguk University, pp. 41-44 

  19. Hong Ji Yoon, "A Study of VIP Art Marketing", Dept. of Art Planning, Hong Ik University, pp. 14-15, 2006 

  20. Park Jin Soo, "Current Sate and Implication of Domestic Pivate Banking", S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p. 37, 2003 

  21. Korean Mecenat Association, "Arts & Business: Cultural Marketing of Creative Business Ages", 2006 

  22. Korean Mecenat Association, "Arts & Business: Creative Business through Arts", 2006 

  23. Korean Mecenat Association, "Arts & Business: Why do Company needs Arts",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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