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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마케팅의 관점에서 본 문화프로그램 활용의 특성에 관한 연구 - 아트/갤러리 카페 공간연출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Use of Cultural Programs Centered around Space Marketing - Focused on the Space production of art/gallery cafe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0 no.2 = no.85, 2011년, pp.94 - 101  

박수경 (조선대학교 디자인경영학과) ,  문정민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existing paradigm of consumption has changed, companies have been actively engaged in targeting culture-oriented emotion, creating added values through appealing to customers' emotion and improving the values of culture and art. Each company has created differentiated space and inner space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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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문화마케팅이란 문화예술이나 문화예술기관이 주체가 되어 수행하는 마케팅활동인 '문화의 마케팅'과 기업 또는 기타 조직이 주체가 되어 문화를 활용하여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문화를 통한 마케팅의 두 차원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공간마케팅의 요소로서 "기업이 문화예술을 활용하여 소비자와의 원활한 교환을 창출하기 위한 일련의 마케팅 활동”이라고 정의하는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1。)
  • 공간마케팅은 이러한 과정으로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도록 유도하고 방문한 고객에게 브랜드 호감과 제품의 핵심가치를 부각시켜 매출을 증대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6)
  • 문헌연구를 통해 공간마케팅의 본질을 파악하고 공간마케팅의 특성으로서의 체험적 요소와 문화프로그램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한다. 다음으로는 문화프로그램이 공간에서 활용된 사례를 통해 그 유형을 분석하고 마케팅적 활용 가능성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공간마케팅적 접근으로 공간체험과 문화프로그램의 구체적 활용현황의 관계적인 특성을 설명하여 프로그램을 활용한 공간 디자인의 적극적인 접근방식을 논의하고자 하는 기초자료로써 의의를 두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문화프로그램을 활용하는 사례를 분석하여 공간 마케팅적 관점에서 공간체험의 구조와 프로그램의 구체적 관계를 설명하고 어떠한 특성이 지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서 공간마케팅 요소로서의 문화프로그램의 활용에 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공간체험'의 관점에서 마케팅을 연구하고 차별화된 체험요소가 될 수 있는 문화프로그램을 전략적 수단으로 선택하여 이를 활용한 공간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공간연출을 위한 문화 프로그램이 어떠한 특성을 지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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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홍성용, 스페이스 마케팅, 초판, 삼성경제연구소, 서울, 2007 

  2. Bernd H.Schmit, 체험마케팅, 박성연.윤성준.홍성태 역, 초판, 세종서적, 서울, 2002 

  3. Christian Mikunda, 제3의 공간, 최기철.박성신 역, 초판, 미래 의창, 서울, 2005 

  4. 박복재.오현섭.우진경, 도시브랜드마케팅, 초판, 광주, 전남대학교, 출판부, 2010 

  5. 전진화, 공간 디자이너를 위한 공간 디자인 마케팅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2009 

  6. 신슬기,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관점에서 본 공간마케팅의 사례 분석, 연세대 석사논문, 2009 

  7. 이충훈, 문화마케팅수단으로서 공공 디자인, 충남발전연구원, 열린충남 

  8. 민말순, 문화마케팅 전략을 통한 도시 활성화 방안, 경남발전연구원, 2007 

  9. 이정민.홍의택, 현대 공간디자인에 있어 사용자 참여디자인의 의의와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5권 6호 통권59호, 2006 

  10. 김소영 외, 기업의 문화마케팅 유형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집 09 Vol.9 No.1, 2009 

  11. 이은미, 공간의 힘, 스페이스 마케팅, Ubiruitous, 2009 

  12. 김흥규, 제3의 공간으로서의 카페: 스페이스 마케팅의 관점, 주관성 연구 제16호, 2008 

  13. 백원정 외, 기업사옥 저층부에서의 문화마케팅 프로그램과 공간적 특성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12권 2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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