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들의 주관적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the Library Manager's Communication Ability on Job Performance and Role-Conflict of the Library Staff원문보기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조직의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관리자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보이느냐에 따라 조직의 구성원들을 독려하거나 조직을 운영하는 방식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경영조직으로서의 도서관과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개념적 배경을 바탕으로,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직무성과 그리고 역할갈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는 설문조사법을 이용하여 서울시에 소재한 8개 공공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 127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된 설문내용은 SPSS 20 통계패키지를 이용한 통계분석으로 처리하여 각 변인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토론을 전개하였다.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조직의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관리자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보이느냐에 따라 조직의 구성원들을 독려하거나 조직을 운영하는 방식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경영조직으로서의 도서관과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개념적 배경을 바탕으로,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직무성과 그리고 역할갈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는 설문조사법을 이용하여 서울시에 소재한 8개 공공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 127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된 설문내용은 SPSS 20 통계패키지를 이용한 통계분석으로 처리하여 각 변인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토론을 전개하였다.
The library manager's communication ability can influence organizational management because the types and ways of organizational management is carried out can be determined by the manager's communication ability. In that, this study intend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library manager's communica...
The library manager's communication ability can influence organizational management because the types and ways of organizational management is carried out can be determined by the manager's communication ability. In that, this study intend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library manager's communication ability on job performance and role-conflict of the library staff. To do so, on top of the conceptual framework of communication and the library as an organization, this study builds theoretical underpinnings on the library manager's communication ability, job performance and role-conflict of the library staff. Using a questionnaire survey method, this study surveys 127 library staff from 8 public libraries in Seoul, statistically analyzes the response through the SPSS20 statistical package, and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and among the variables. Based on the analysis, a discussion on the influence of the library manager's communication ability on job performance and role-conflict of the library staff follows.
The library manager's communication ability can influence organizational management because the types and ways of organizational management is carried out can be determined by the manager's communication ability. In that, this study intend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library manager's communication ability on job performance and role-conflict of the library staff. To do so, on top of the conceptual framework of communication and the library as an organization, this study builds theoretical underpinnings on the library manager's communication ability, job performance and role-conflict of the library staff. Using a questionnaire survey method, this study surveys 127 library staff from 8 public libraries in Seoul, statistically analyzes the response through the SPSS20 statistical package, and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and among the variables. Based on the analysis, a discussion on the influence of the library manager's communication ability on job performance and role-conflict of the library staff foll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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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를 위하여 경영조직으로서의 도서관과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개념적 배경을 바탕으로,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직무성과 그리고 역할갈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는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성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이에 대한 이해증진에 일조하고자 하였다.
조사된 설문내용은 SPSS 20 통계패키지를 이용한 통계분석으로 처리하여 각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주관적인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토론을 전개하였다.
본 연구는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주관적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러나 도서관 직원의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이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만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관련 요인들에 대한 분석이 계속 이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즉 조직관리의 지도력으로서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며, 이는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조직의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관리자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보이느냐에 따라 조직의 구성원들을 독려하거나 조직을 운영하는 방식이 달라질 수 있음을 바탕으로, 자료를 수집 · 정리 · 분석 · 보존 · 축적하여 공중 또는 특정인의 이용에 제공함으로써 정보이용 · 조사 · 연구 · 학습 · 교양등 문화발전 및 평생교육에 이바지하는 하나의 경영조직체인 도서관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Nunnally(1978)가 제시한 측정타당화 과정을 바탕으로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표 2>와 같이 정화절차를 실시하여 제거하였을 때 신뢰도가 상승하는 항목을 제거하였고, 제거되지 않은 측정항목들이 측정도구로서 어느 정도의 일관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밝혀내기 위해 내적 일관성을 측정한 결과 Cronbach's α 값이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주관적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법을 이용하였다. 설문조사는 2013년 7월 1일부터 8월 2일까지 서울시에 소재한 8개 공공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 127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경영조직으로서의 도서관과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개념적 배경을 바탕으로,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직무성과 그리고 역할갈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2>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직원의 역할갈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직원의 주관적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두 번째 가설은 도서관 관리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으로 도서관 관리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높을수록 직원의 역할갈등은 낮아질 것이라는 가설이다. 이에 <가설 1>의 검증과 같이 편의를 줄이고 보다 정밀한 인과관계를 밝히기 위해 도서관 관리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동시에 투입하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 번째 가설은 선행변수인 도서관 관리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주관적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으로 도서관 관리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높을수록 직원의 주관적 직무 성과 역시 높을 것이라는 가설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관한 12문항 중 5문항은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관한 사항이고 7문항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관련된 사항이며, 직원의 주관적 직무성과에 관한 5문항과 역할갈등에 관한 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조사는 임의표본추출 방식으로 도서관장 등 관리자에게 전화와 인터넷을 통하여 의뢰하였으며, 필요시 직접 방문 설문지를 배포 · 회수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설문조사법을 이용하여 서울시에 소재한 8개 공공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 127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관한 12개 문항 중 5개 문항은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관한 사항이고 7개 문항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관련된 사항이며, 직원의 주관적 직무성과에 관한 5문항과 역할갈등에 관한 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조사된 설문 내용은 SPSS 20 통계패키지를 통한 통계분석으로 처리하여 각 변인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경영조직으로서의 도서관과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개념적 배경을 바탕으로,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직무성과 그리고 역할갈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는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성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이에 대한 이해증진에 일조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에 대한 구성 개념의 판별타당성 확보를 위해 주성분 요인분석(principal components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직교회전 방식중의 Varimax방식에 의해 아이겐 값(eigen value)이 1 이상인 요인만을 선택하였고 요인적재량(factor loading) 이 0.5 이상이면 유의한 변수로 간주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법을 사용하였으며, 설문조사는 2013년 7월 1일부터 8월 2일까지 서울시에 소재한 8개 공공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 127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된 설문내용은 SPSS 20 통계패키지를 이용한 통계분석으로 처리하여 각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법을 사용하였으며, 설문조사는 2013년 7월 1일부터 8월 2일까지 서울시에 소재한 8개 공공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 127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된 설문내용은 SPSS 20 통계패키지를 이용한 통계분석으로 처리하여 각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설문조사법을 이용하여 서울시에 소재한 8개 공공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 127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관한 12개 문항 중 5개 문항은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관한 사항이고 7개 문항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관련된 사항이며, 직원의 주관적 직무성과에 관한 5문항과 역할갈등에 관한 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데이터처리
설문지는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관한 12개 문항 중 5개 문항은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관한 사항이고 7개 문항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관련된 사항이며, 직원의 주관적 직무성과에 관한 5문항과 역할갈등에 관한 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조사된 설문 내용은 SPSS 20 통계패키지를 통한 통계분석으로 처리하여 각 변인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도서관 관리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모두 직원의 주관적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을 선택한 것은 다중회귀분석이 단순회귀분석에 비해 편의(bias)를 줄이고 보다 정밀한 인과관계를 밝힐 수 있기 때문이다. 다중회귀분석은 2개 이상의 독립변수들을 동시에 투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844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에 대한 구성 개념의 판별타당성 확보를 위해 주성분 요인분석(principal components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직교회전 방식중의 Varimax방식에 의해 아이겐 값(eigen value)이 1 이상인 요인만을 선택하였고 요인적재량(factor loading) 이 0.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먼저 피어슨(Pearson)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관계분석은 하나의 변수가 다른 변수와 어느 정도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변화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되며, 변수들 간의 관련성 정도는 특정변수의 분산 중에서 다른 변수가 같이 변화하는 분산인 공분산이 어느 정도냐에 따라 좌우된다.
본 연구의 선행변수와 독립변수의 관계에 대한 가설검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선택한 것은 다중회귀분석이 단순회귀분석에 비해 편의(bias)를 줄이고 보다 정밀한 인과관계를 밝힐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의 검증과 같이 편의를 줄이고 보다 정밀한 인과관계를 밝히기 위해 도서관 관리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동시에 투입하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법을 사용하였으며, 설문조사는 2013년 7월 1일부터 8월 2일까지 서울시에 소재한 8개 공공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 127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된 설문내용은 SPSS 20 통계패키지를 이용한 통계분석으로 처리하여 각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주관적인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토론을 전개하였다.
이론/모형
•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본 연구에서는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도서관 관리자와 직원 간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고 표현하기 위하여 중심경로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주변경로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으로 구성된 가장 근본적인 수단’으로 정의하였으며(양석준, 최신혜 2012; 김상희 2007),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측정을 위하여 김상희(2007)가 사용한 5개 문항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역할갈등을 이종목, 박한기(1988)가 위 Kahn et al.(1964)의 정의에 근거하여 개발한 척도를 이용하여 3개의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 주관적 직무성과: 본 연구에서 주관적 직무성과는 ‘직원들이 인지하는 상대적 직무성과의 정도’로 정의하였으며, 정윤길, 이규만(2007)이 사용한 직무성과의 3개 문항과 Jehn et al.(1999)가 사용한 2개 문항을 측정도구를 사용하였으며, Likert 5점 척도로 측정되어졌다.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본 연구에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도서관 관리자와 직원 간의 상호작용과정에서 발생하며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보완해주는 신체언어, 소리 행위, 공간적 거리’로 정의하였다(Sundaram and Webster 2000; 김상희 2007). 신체언어는 얼굴 표정, 시선 접촉, 몸짓으로, 공간적 행위는 공간적 거리와 접촉으로, 소리 행위는 의사언어, 전상징적 소리, 대화순서로, 세분화하였으며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김상희(2007)가 사용한 7개 문항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설문항목을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한데 묶어 요인분석을 한 결과, 전반적으로 설문항목들이 해당 구성개념에 분류되었다. 독립변수인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 주관적 직무성과, 종속변수인 주관적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대한 아이겐 값이 모두 1보다 큰 값으로 추정되었으며, 전체 변수 4개 요인들은 전체 변량의 77.9%를 설명하였다.
그리고 조사된 설문 내용은 SPSS 20 통계패키지를 통한 통계분석으로 처리하여 각 변인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도서관 관리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모두 직원의 주관적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도서관 관리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높을수록 직원의 주관적 직무성과 역시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항목을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한데 묶어 요인분석을 한 결과, 전반적으로 설문항목들이 해당 구성개념에 분류되었다. 독립변수인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 주관적 직무성과, 종속변수인 주관적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대한 아이겐 값이 모두 1보다 큰 값으로 추정되었으며, 전체 변수 4개 요인들은 전체 변량의 77.
이에 <가설 1>의 검증과 같이 편의를 줄이고 보다 정밀한 인과관계를 밝히기 위해 도서관 관리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동시에 투입하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표 5>와 같이 도서관 직원의 역할갈등을 종속변수로 하고 도서관 관리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독립변수로 하는 회귀 식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R2 값은 .
<표 4>와 같이 도서관 직원의 주관적 직무성과를 종속변수로 하고 도서관 관리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독립변수로 하는 회귀식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R2 값은 .
<표 3>을 보면 도서관 관리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모두 직원의 주관적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도서관 관리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모두 직원의 주관적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도서관 관리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높을수록 직원의 주관적 직무성과 역시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보면 도서관 관리자의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높을수록 직원이 지각하는 역할갈등은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도서관 관리자의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객관적이고 명확한 사실을 직원에게 전달하여 직원들을 설득하고 그들이 하고자하는 바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제시해 줌으로써 역할갈등이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상의 결과를 보면 도서관 관리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높을수록 직원의 주관적 직무성과 역시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주관적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러나 도서관 직원의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이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만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관련 요인들에 대한 분석이 계속 이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도서관이라는 비영리조직이 상대적으로 여성성이 강하며, 비교적 소규모 조직으로 운영됨을 감안하여 다른 조직에서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와의 비교도 추후 과제로 의미를 갖게 될 것이다.
또한 도서관이라는 비영리조직이 상대적으로 여성성이 강하며, 비교적 소규모 조직으로 운영됨을 감안하여 다른 조직에서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와의 비교도 추후 과제로 의미를 갖게 될 것이다. 또한 다른 지역과 문화에서 조직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주관적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본 연구와 비교․분석될 때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가 증진될 것이다.
그러나 도서관 직원의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이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만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관련 요인들에 대한 분석이 계속 이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도서관이라는 비영리조직이 상대적으로 여성성이 강하며, 비교적 소규모 조직으로 운영됨을 감안하여 다른 조직에서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와의 비교도 추후 과제로 의미를 갖게 될 것이다. 또한 다른 지역과 문화에서 조직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주관적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본 연구와 비교․분석될 때 도서관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직원의 직무성과와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가 증진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이란?
도서관은 자료를 수집․정리․분석․보존․ 축적하여 공중 또는 특정인의 이용에 제공하는, 이른 바 정보유통을 통하여 사회의 지식정보센터, 평생교육센터, 사회문화센터, 여가선용센터, 생활편의센터의 역할을 하며, 시민의 문화 발전과 평생교육에 이바지하는 사회적 기구이다. 이러한 도서관이 주어진 사명을 다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으로 운영되고 과학적으로 경영되어야만 한다.
도서관이 주어진 사명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나?
도서관은 자료를 수집․정리․분석․보존․ 축적하여 공중 또는 특정인의 이용에 제공하는, 이른 바 정보유통을 통하여 사회의 지식정보센터, 평생교육센터, 사회문화센터, 여가선용센터, 생활편의센터의 역할을 하며, 시민의 문화 발전과 평생교육에 이바지하는 사회적 기구이다. 이러한 도서관이 주어진 사명을 다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으로 운영되고 과학적으로 경영되어야만 한다. 비록 정보문화의 창달을 구현하는 기관으로서 도서관은 영리를 추구하는 경영조직과 다른 특성을 내포하고 있지만, 하나의 경영조직으로서 도서관은 소장된 정보자료 및 도서관시설 등의 물리적 자원뿐만 아니라, 도서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자원도 적절하게 관리되어야 하는 것이며, 다양한 도서관 경영기법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는 우리들에게 주어진 과제라 할 것이다.
관계형성의 과정인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과정인가?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의 구성원 간에 지식이나 정보, 신념, 감정 등을 공유하거나 공통화하는 행동으로 이는 곧 관계형성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개념 자체가 다양성을 띠고 있으며 그 목적 역시 상황과 주체에 따라 차이가 다르게 나타나게 되지만, 근본적으로 사람들이 정보와 메시지를 전달하며 공통된 의미를 수립하고, 서로의 행동을 유발시키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도서관 같은 경영조직체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구성원의 역할과 책임을 규명하며, 구성원의 행동에 미치는 문화를 형성하고 통제하게 된다.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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