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관학 5법칙으로 본 P대학도서관 운영과 개선방안
A Study on Management and Improvement of P University Libraries with Viewpoint of Five Laws of Library Science: Focused on the first law and the fifth law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4 no.3, 2023년, pp.57 - 80  

전선구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용재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학 5법칙을 통하여 대학도서관 운영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의 범위를 부산지역으로 하여 국·공립대학 도서관 4곳의 운영 현황을 분석하였고, 또한 심층조사를 위하여 부산의 P대학도서관을 사례로 살펴보았다. 부산지역 국·공립 대학도서관 운영 현황은 2018~2022년 동안의 대학도서관 소장 및 구독자료, 시설, 인력자원, 자료 구입비, 이용 및 이용자의 범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이용자 감소와 사서의 부족 문제가 나타났다. 사례연구에서는 랑가나단의 도서관학 5법칙 중 제1법칙과 제5법칙을 중심으로 P대학도서관 운영 현황을 조사하였다. 제1법칙에서는 장서에 대한 접근 방식 및 이용 활성화, 도서관 입지, 이용 시간 및 도서대출, 직원의 측면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고, 제5법칙에서는 P대학도서관의 디지털 기술 변화에 따른 서비스 개선 측면과 이용자 특성 변화에 따른 도서관 환경 개선 측면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연구의 결과, 개선방안으로 '도서관 공간구성 전략 수립', '블루오션 전략 수립', '사서의 채용과 배치 확대'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university library operation through the five laws of library science and suggest ways to improve it. To this end, the operation status of four national and public university libraries was analyzed with the scope of the study as the Busan...

주제어

참고문헌 (31)

  1. Ahn, Su-Hee (2009). A Study on Information Commons, an Integrated Services Model?for University Libraries.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2. Cho, Jane (2007). A Critical overview of long tail and library service. Journal of Korean?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8(3), 73-90.?https://doi.org/10.16981/kliss.38.3.200709.73 

  3. Hwang, Mee-Young (2010). A study on the creative interface of library on ito toyo:?focus on the Tama Art University New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of Interior Design, 19(3), 205-213. 

  4. Jang, Su-Hyun, Park, Youn-Suh, & Nam, Young-Joon (2022). A study on the e-book?usage behavior of university library by university students: focusing on the impact?of covid-19.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33(4), 181-205. http://dx.doi.org/10.14699/kbiblia.2022.33.4.181 

  5. Jeong, Dong-Jin, Lim, Dong-gyu & Ji, Ye-Eun (2021), Survey Report on Environmental?Changes in University Libraries Due to COVID-19. Seoul: the Korea University &?College Library Association. 

  6. Jeong, Dong-Youl & Cho, Chan-Sik (2007). Research Methods in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7. Kim, Young-Ki (2010). A study on the development strategy of academic library: focus?on the 'A' National University Library. The Journal of Humanities, 15(2), 115-137. 

  8. Kwak, Seung-Jin, Noh, Young-hee & Shin, Jae-Min (2017). A study on the space composition?of library as a multicultural institutio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8(3), 7-25.?https://doi.org/10.14699/KBIBLIA.2017.28.3.007 

  9. Lee, Hyeon-Sook & Lee, Yong-Jae (2022). A study on management and improvement?of school libraries with viewpoint of five laws of library science: focused on 'D'?Elementary School Library in Busa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Society, 53(1), 171-190. https://doi.org/10.16981/kliss.53.1.202203.171 

  10. Lee, Hyun-sil (2007). A study on trends of the librarian's task in academic library 2.0.?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8(1),?147-168. 

  11. Lee, Jee-yeon & Min, Ji-Yeon (2008). Empirical research to understand the user perception?and requirements of library 2.0.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42(1), 213-231. https://doi.org/10.4275/kslis.2008.42.1.213 

  12. Lee, Ji-Wook & Lee, Yong-Jae (2021). A study on the sustainable academic library services?in the New Normal Ag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52(2), 357-377. https://doi.org/10.16981/kliss.52.2.202106.357 

  13. Lee, Yong-Jae (2013). Library Thinkers. Busan: Sanzini. 

  14. Lee, Yong-Jae (2021). Library Management Strategy and Marketing. Seoul: Chungram. 

  15. Lee, Yong-Jae, Park, Kyung-Seok, & Kim, Bo-In (2012). A study on spatial composition?of university library: focused on 'P' University Library. Journal of the Journal of?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2), 133-150.?https://doi.org/10.14699/kbiblia.2012.23.2.133 

  16. Lee, Young-ju (2022). Proposal of spatial composition for university libraries as learning?commons for educational innov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focus?on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central library.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Spatial Design, 17(3), 111-124. https://doi.org/10.35216/kisd.2022.17.3.111 

  17. Ministry of Education (2019). 2nd Academic Libraries Development Plan (2019~2023).?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8. Noh, Young-Hee (2010). A study on identification of library resources for evaluating?efficiency of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and Information Science, 21(1), 71-88. 

  19. Noh, Young-Hee & Kim, Yoon-Jeong (2019). A study on the user recognition of library?complex culture spa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53(4), 23-50. https://doi.org/10.4275/KSLIS.2019.53.4.023 

  20. Pusan National University Library (2023). 2023 Pusan National University Library statistical?yearbook. 

  21. Pusan National University Library (2023). The evolution of the Pusan National University?library continues [picture]. Korea. https://lib.pusan.ac.kr/re-modeling 

  22. Pyun, Young-Hee & Park, Chan-Il (2015). Analysis of the university library's space?program and design characteristics with the concept of 'Cultural Commons': focused?on the Tama Art University Library.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24(3), 48-58. https://doi.org/10.14774/jkiid.2015.24.3.048 

  23. Ranganathan, S. R. (1957). The Five Laws of Library Science. Translated by Choi, Suk-Doo?(2005). Seoul: Korea Library Association. 

  24. Seo, Sang-Won & Kim, Gyu-Hwan (2023). A study on the operation cases and usage?direction of metaverse cultural programs in domestic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4(1), 259-284.?http://dx.doi.org/10.14699/kbiblia.2023.34.1.259 

  25. Yoo, Kyeong-Jong & Park, Il-Jong (2007). A management improvement study by the?use survey of an academic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Management, 24(3), 93-117. https://doi.org/10.3743/KOSIM.2007.24.3.093 

  26. Bailin, K. (2011). Changes in academic library space: a case study at the University of?New South Wales. Australian Academic & Research Libraries, 42(4), 342-360.?https://doi.org/10.1080/00048623.2011.10722245 

  27. Mason, R. (1990). What is an information professional?.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and Information Science, 31, 122-138. https://doi.org/10.2307/40323396 

  28. Stephenson, N. (1992). Snow Crash. New York: Bantam Books.?https://doi.org/10.1016/0016-3287(94)90052-3 

  29. Tammaro, A. M. (2020). Covid-19 and libraries in italy. The International Information?& Library Review, 52(3), 216-220. https://doi.org/10.1080/10572317.2020.1785172 

  30. Wolcott, H. F. (1992). Posturing in Qualitative Inquiry. In M. D. LeCompte, W. L. Millroy?& J. Preissle (Eds.), The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New?York: Academic Press. 

  31. 竹?? (2012). (랑가나단 박사의 도서관학의 5법칙에서 배우는) 도서관이 나아갈 길. 오동근?옮김 (2012). 대구: 태일사.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