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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을 이용한 융복합 공공자전거 시스템
ICT Convergence Public Bicycle System using Smart Phon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4, 2015년, pp.247 - 252  

정규만 (대구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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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화가 가속화되면서 화석 연료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어 지구 온난화와 기상 이변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적인 협약이 이루어지는 등 노력은 계속되고 있으나 여전히 화석 연료의 사용은 늘고 있는 추세이다. 공공자전거는 자동차 위주의 교통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사용자의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공공자전거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최근의 스마트폰 사용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융복합 공공자전거 시스템을 제안하려고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공공자전거 시스템은 기존의 시스템에 비해 설치비가 저렴하고 운영비도 적게 드는 장점이 있다. 실제 운영사례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시스템의 효용성을 증명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arth has been suffering from global warming and experiencing unusual weather caused by increased fossil fuel usage in the industrialization period. In spite of the continuous effort to resolve the problem, the amount of fossil fuel usage is increasing constantly. Public bicycle system has bee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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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공공자전거 시스템의 국내외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폰 기반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을 제시하려 한다. 이와 함께 실제 적용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공공자전거 운영 시스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공공자전거 시스템은 초기 설치 비용과 운영 비용이 많이 든다는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지적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스마트폰에 익숙한 현대인들에게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기반 공공자전거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시스템은 향후 많은 공공자전거의 레퍼런스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논문에서는 공공자전거 시스템의 국내외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폰 기반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을 제시하려 한다. 이와 함께 실제 적용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공공자전거 운영 시스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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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세대와 2세대 공공자전거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인가? 1세대와 2세대 공공자전거에서 여전히 해결하지 못한 가장 큰 문제점은 도난 및 분실을 예방할 수 있는 근본적인 방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도입된 시스템이 3세대 공공자전거라고 할 수 있다.
공공자전거가 도입된 목적은 무엇인가? 개인자전거가 일반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본인 소유의 자전거를 이용하고 자전거의 도난, 분실 및 파손도 본인이 책임지는 형태라면, 공공자전거는 개인 소유가 아니라 사회 구성원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공 소유의 자전거를 말한다. 공공자전거는 특정인의 소유가 아니라 사회 구성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나아가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 문제, 교통 혼잡 문제 등을 해결하려는 목적에서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공공자전거 시스템은 운영 방식과 기술 측면에서 볼 때 다음과 같은 4세대로 구분된다[5,6,7,8].
3세대와 4세대 공공자전거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그러나 실제 사용면에서는 3세대와 4세대의 차이가 구별된다. 3세대 공공자전거는 사용자 정보만을 알 수 있는 반면, 4세대 공공자전거는 사용자 정보와 함께 대여된 자전거의 정보를 함께 알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사용자가 어떤 자전거를 얼마나 빌려 탔는지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4세대 공공자전거의 시작은 2007년 시작한 파리의 벨리브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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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 M. Kim, J.-E. Lee, C. Park, An Empirical Study of the Effect of Perceived Risk upon Intention to LBS Us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119-127, 2014. 

  2. S.-H. Park, H.-S. Yang, A Study on the method of existing system migration for Cloud comput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0, pp. 272-282, 2014. 

  3. J. -Y. Shin, D.-S. Kim, K. -J. Han, H. -W. Kim, A Study on the Security Checklist Improvements to improve the Security in the Mobile Applications Develop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8, pp. 113-127, 2014. 

  4. J. -Y. Lee, J.-H. Park, Y. -T. Leem, Characteristics and Strategic Lessons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f Public Bikes Usage in Three Cities of Korea.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Vol. 47, No. 3, pp. 295-208, 2012. 

  5. S. -S. Kim, K.-W. Song, H. Y. Jung, S. -W. Ha, A Study on the Effect of Bicycling Environment in the Route choice of Bicycle Commuters.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Vol. 46, No. 2, pp. 223-233, 2011. 

  6. P. DeMaio, Bike-Sharing: History, Impacts, Models of Provision, and Future. Journal of Public Transportation, Vol. 12, No. 4, pp. 41-56, 2009. 

  7. P. DeMaio, G. Jonathan, Will Smart Bike Succeed as Public Transportation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Public Transportation, Vol. 7, No. 2, pp. 1-16, 2004. 

  8. R. Cevero, Efficient urbanization: economic performance and the shape of the metropolis, Urban Studies, Vol. 38, No. 10, pp. 1651-1671, 2001. 

  9. B. Kim, The Analysis of Health Promotion Effect of Bicycle Use, Kyunghee University, 2009. 

  10. J. Forester, Bicycle Transportation: A handbook for cycling transportation engineers, The MIT Press, 1997. 

  11. K. Martens, The bicycle as a feedering mode: Experiences from three European countries, Transportation Research, pp. 281-294, 2004. 

  12. C. Porter, J. Suhrbier, W. Schwartz, Forecasting Bicycle and Pedestrian Travel, the 78th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1999. 

  13. J. J. Reynolds, Techniques of Research and Investigation Written Report Combining Bicycles and Public Transport, The University of Melbourne, 2005. 

  14. J. Kim, S. Kang, K. T. Kim, Y. Kang, A Study on Estimating the Benefits by Pedestrian Environment Improvement Using CV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012 

  15. Y. S. Noh, M. S. Do, Analysis of Bikesharing Usage Patterns and Forecasting Demand Focused on Daejeon City, Proceedings of KSRE Conference, pp. 115-118, 2014 

  16. Y. C. Yoon, B. Y. Cho,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s of Bike-Sharing 'Tashu' in Daejeon Metropolitan City, Journal of Social Science, Vol. 25, No. 2, pp. 591-60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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