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자전거 경제적 효과 분석 - 고양시 및 창원시를 대상으로 -
Economic Effect Analysis for Bike-Sharing in KOREA - Focus on Goyang and Changwon City -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1 = no.63, 2014년, pp.63 - 73  

김동준 (한국교통연구원) ,  정성엽 (한국교통연구원) ,  한상용 (동서대학교) ,  신희철 (한국교통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conomic effect of bike-sharing after its introduction in Korea. METHODS : This study reviews current bike-sharing situations in Korea and other nations. We conduct surveys on bike-sharing system's bike usage patterns and economic benefits in Changwon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자전거의 효과는 무엇인가? C. 등 전 세계 300개 이상의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공공자전거는 도난이나 유지관리, 주차공간 부족 등 기존의 자전거 이용 시 발생 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자전거 이용활성화에 효과적인 정책으로 평가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창원시를 시작으로 고양시, 대전시 등에서 공공자전거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안산시 등 다른 지자체에서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외국에서 공공자전거 정책을 시행하는 도시는 어디인가? 많은 도시들이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위한 정책으로 공공자전거를 도입₩운영하고 있다. 프랑스 파리, 캐나다 몬트리올, 미국 워싱턴D.C. 등 전 세계 300개 이상의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공공자전거는 도난이나 유지관리, 주차공간 부족 등 기존의 자전거 이용 시 발생 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자전거 이용활성화에 효과적인 정책으로 평가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창원시를 시작으로 고양시, 대전시 등에서 공공자전거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안산시 등 다른 지자체에서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스웨덴 바르셀로나 도시에서 진행된 건강영향평가 연구의 결과는? (2011)에서는 스웨덴 바르셀로나 도시에서 181,982명의 자전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한 건강영향평가 연구를 통해 승용차 이용자에 비해 자전거 이용자가 어느 정도 건강 위험과 편익을 갖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승용차 이용자에 비해 자전거 이용자들은 교통사고로부터의 사망위험이 0.03이고, 먼지 등 대기오염으로부터의 사망위험이 0.13인 반면에자전거 이용에 따른 사망위험 감소는 12.46으로 나타났다. 즉 자전거 이용에 따른 사망위험은 12.46이 감소된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바르셀로나에서 자전거 이용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연간 9,062톤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Byungsung KIM, The Analysis of Health Promotion Effect of Bicycle Use, Kyunghee University, 2009. 

  2. Catherine Morency et al., Insights into Montreal's bikesharing system, TRB 2011 Annual Meeting, 2011. 

  3. Daniel Fuller et al., Use of a New Public Bicycle Share Program in Montreal, Canada, America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vol.41, no.1, 2011 

  4. Jangwook KIM, Soonyang KANG, Kyung Tae KIM, Youngkyun KANG, A Study on Estimating the Benefits by Pedestrian Environment Improvement Using CV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012 

  5. Jae-yeong Lee, Dohyung Kim, Young-In Kwon, Seungwoo Ha, Comparison Study on Two Bike-sharing Programs in South Korea,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12 Annual Meeting, 2012 

  6. Rojas-Rueda et al., "The Health Risks and Benefits of Cycling in Urban Environments Compared with Car Use: Health Impact Assessment Study", British Medical Journal, 343:d4521, 2001, pp.1-8. 

  7. Saelensminde, K, "Cost-Benefit Analyses of Walking and Cycling Track Networks Taking into Account Insecurity, Health Effects and External Costs of Motorized Traffic",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38, 2004, pp.593-606. 

  8. Sangyong Han, Hee-Cheol Shin, Dong-Jun Kim, "A comparative Study for Willingness-to-Pay Estimation Models for Expansion of Public Bike System",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3. 

  9. Susan A. Shaheen, Stacey Guzman, and Hua Zhang, Bikesharing in Europe, the Americas, and Asia -Past, Present, and Futur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2143,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Washington, D.C., 2010, pp. 159-167. 2010. 

  10. Wang, G. et al., "A Cost-Benefit Analysis of Physical Activity Using Bike.Pedestrian Trails", Health Promote Practice, 6:174, 2005, Sage Publication. 

  11. Yang Tang et al., Bike-sharing Systems in Beijing, Shanghai and Hangzhou and Their Impact on Travel Behavior, TRB 2011 Annual Meeting,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